한국사회 교육문제-사교육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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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교육의 개념
2.사교육 유발요인
3.사교육의 현 실태
4.사교육이 미치는 영향
5.현정부의 대안
6.학생 , 학부모들의 대안
7.결 론
본문내용
어? 감소 했네? …… 하지만

한 사교육업체 관계자는 “경기가 안 좋아 일부 학생들이
학원가에서 빠져나갔다”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는“지난해 EBS 수능 70% 연계 정책 때문에 사교육 수요가
다소 주춤했는데 수능이 어렵게 출제되면서 올해는 예년수준으로
돌아갔다”고 말했다. 고교생 자녀를 둔 한 학부모
는 “정부는 사교육비가 준다지만 학부모들의 체감은
그렇지 않다”며 “입학사정관제 대비 컨설팅이나 논술 학원
등 보내야 할 곳이 오히려 늘었다”고 주장했다.

출처<중앙일보>


사교육 없는 학교란?


◇ 학교장과 교사의 열정, 그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믿음이 있는 학교
◇ 학생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학교
◇ 학생의 다양한 교육 수요를 충족하고 잠재력을 키워주는 학교
◇ 방과후학교를 활용, 질 높은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
◇ 인근 학교, 졸업생간 정보 교환과 협력이 활발한 학교
학생이 즐겁게 학습하고, 다니고 싶어하는 학교로 변신

가. 영어 공교육 내실화

○ (교사 충원) 실용 영어 교육 강화를 위한「영어회화 전문강사」
선발․배치(‘09년 초등 2,000명, 중등 3,000명)

○ (교사 연수) 교사가 연수기관 및 연수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하는
맞춤형 심화연수를 확대(‘08년 1,200명 → ’09년 1,500명)

○ (교육과정 운영) 초등학교 영어수업 시수 확대에 따른 쉽고 재미있는
수업 진행 및 중등학교 회화 중심 수업 주1회 이상 실시

○ (교수학습 방법) 과학적 학습법(5종), 교수법(3종) 개발․보급

나. 영어 친화적 교육환경 구축

○ 초등학교 영어체험교실 및 중․고등학교 영어전용교실 등 모든
학교에 영어 전용공간 확보(‘11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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