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보편가치의 유학적 재해석-유학과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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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
[3]
페미니스트들의 유학에 대한 관점
[4]
유학의 여성관
[5]
유교와 페미니즘의 대화
[6]
결론

본문내용
3. 페미니즘의 전개

여성들의 집단적 움직임이 일어난 것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근대사회로 접어들면서였다. 18세기 서구에서 시작된 중세 신분사회로부터 근대사회로 본격적인 전환은 자유 평등 사상을 불러일으켰으며, 그 가운데 여성들도 남성과 같은 동등한 인간으로서 권리를 주장하였다. 여성차별적인 교육제도나 법률, 관습에 대한 항의를 중심으로 한 자유주의적 흐름은 물론 지금까지도 진행 중이지만, 특히 여성의 참정권이 확보되는 20세기 초·중엽까지 여성운동의 중요한 한 축을 이루었다. 한편 산업혁명 이후 노동계급의 급성장과 아울러 사회변혁운동이 활성화하면서, 여성운동에도 마르크스주의를 비롯한 사회주의 운동과 맥을 함께하는 흐름이 생겨난다. 이들은 종전의 자유주의 여성운동과는 달리 남녀차별만이 아니라 경제적 억압을 포함한 여성들의 상황 전반에 관심을 기울이고 사회구조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였다. 또한 서구의 산업화와 더불어 시작된 제국주의적 식민지 경영과 식민지 사회에서 일어난 민족해방운동 역시 여성운동의 방향에 영향을 미쳤다. 식민지 사회에서 반 식민 투쟁과 독립국가 건설이 중심 과제가 되면서, 여성운동은 넓은 의미의 사회주의적인 성격을 띠면서도 특수하게는 민족해방의 이념과 결합하게 된다. 일제시대 한국여성운동의 경우만 보아도 식민지 여성운동의 특징을 잘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식민지 시기의 대표적인 여성조직인 근우회는 조선 여성운동의 과제를 ‘민족해방, 무산계급 해방, 여성해방이라는 세 가지 과제의 동시 수행’으로 잡았다. 근대화, 산업화, 도시화는 여성들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기 시작했다. 딸, 아내, 어머니로서 가족이라는 굴레에 제한되었던 여성들은 근대적 개인으로서 이제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삶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여성교육이 보급되고 여성노동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면서, 여성의 사회 참여도 본격화되었다. 의사, 교원, 기자 등 전문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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