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론] 학교폭력 청소년 복지의 나아가야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6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 개념과 정의
2. 학교폭력 유형
3. 학교폭력 현황과 실태
4. 학교폭력 원인
5. 학교폭력 관련법
6. 학교폭력 관련 이론
7. 학교폭력 특성
8. 학교폭력 문제점
9. 학교폭력 대책
10. 학교폭력 위한 청소년복지 나아가야할 방향
11. 관련프로그램
Ⅲ.결 론
Ⅳ. 부록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소외이론
현대사회의 소외를 사회 문제의 근원으로 파악하려는 이론이다. 이것은 무력감이나 무의미성, 무규범성, 사회적 격리, 자기유리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리된다. 소외이론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접근을 해보면 청소년이 자기 행동의 장래성과에 대해 만족할 만한 예측이 내려질 수 없는 경우, 거부 및 거절의 감정으로 나타나는 포용이나 사회적 수용에 대한 낮은 기대감, 즉 청소년이 속한 집단속에서 소속감이 결여 되는 경우, 입시위주의 사회에서 오직 공부만을 위해 자기를 도구화함으로써 느껴지는 소외감의 경우, 그 소외를 해소할 방법을 찾지 못했을 경우에 그 소외를 폭력으로 행사할 시에 학교폭력이라는 사회문제가 발생한다.
4) 하위 문화이론
사회는 고유한 문화체계를 갖고 있으며 사람의 행위는 각기 사회속의 문화체계에 의하지 않고서는 이해될 수 없다. 이처럼 인간의 특정한 사회에 생존한다는 조건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진 생활 약식의 총체를 문화라 한다. 그러나 우리가 어느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고자 할 때 그 사회에 속해 있는 모든 사람이 약간의 상호 차이점은 있으나 비교적 동일한 문화를 갖고 있다고 보면 공통문화로서 이해하는 것이며, 반면에 각기 속해 있는 성별, 연령, 계급들의 그가 속해 있는 집단에 따라 상호 현저하게 다른 문화가 존재한다고 보면 한 사회에는 다양한 하위문화가 존재한다고 이해하는 입장이 된다. 하위문화란 전체 문화의 하위부문으로서 소속되어 있는 성원들을 통합하도록 하는 것이며 그 성원들은 학습을 통하여 그 내용을 배워 그것을 자기들의 행동의 기준으로 삼는 생활양식의 총체가 되는 것이다. 일탈 및 범죄의 설명에 하위문화가 거론되는 이유는 간단하다. 인간이 하는 행위의 대부분이 배워서 하는 것이라는 가정을 받아들인다면 또한 그 배우는 내용의 대부분을 그가 속해 있는 사회 혹은 하위집단의 문화라고 한다면, 일탈행위도 역시 그가 속해 있는 문화권 속에서 배워서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인 것이다.
범죄 사회학에 있어서 다양한 하위문화이론은 다음과 같은 간단한 가정에서 출발한다. 즉 하층에는 중산층과 다른 문화(하위문화)가 존재하며 그 중 어느 특수한 부분이나 하층 청소년들로 하여금 비행을 저지르기 쉽게 한다는 것이다.
5) 사회 통제이론
Hirschi는 “개인의 사회에 대한 유대가 약해졌거나 끊어졌을 때 비행행위가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
국가청소년 위원회(2007), ‘청소년 유해환경접촉종합실태조사’
김광수(2009), ‘학교폭력의 실태 분석 및 예방 대책에 관한 연구’
김준호(2003), ‘청소년 비행론’, 청목출판사
김완래 · 김동현 · 임순길(2010), ‘청소년복지론’, 동문사
대검찰청(2010), ‘범죄분석’
법무부·교육과학기술부(2008), ‘학교폭력예방 가이드 북’
법제처(http://www.moleg.go.kr/)
사회복지학과대학생모임 (http://cafe.naver.com/social86)
소정순(2007), ‘중․고등학생의 학교폭력원인 및 실태분석에 관한연구’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2009), ‘한국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여성가족부(2010), ‘2010년도 청소년 사업안내’
여성가족부(2010), ‘청소년백서’
오영종(2008), ‘학교폭력 실태분석 및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월간 새교육 05년 7월호 발췌
이소희 · 도미향 · 정익중 · 김민정 · 변미희(2005), ‘청소년복지론’, 나남출판
이혜영(1999), ‘따돌림 해결을 위한 가정모델’,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폭력예방재단 (http://www.jikim.net/)
통계개발원(2008), 청소년 통계
표갑수(2007),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출판
한국청소년개발원(2008), 청소년복지론, 교육과학사
한국형사정책연구원(2001), 청소년 폭력범죄자 재활 프로그램의 실태와 개선방안
한상철·김혜원(2003),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
한상철(2007), ‘청소년학’, 학지사
홍봉선 외(2010),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홍영오(2008), ‘2008년 청소년대상 범죄 피해 조사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A++노인요양원 현장실습일지 최종
- 00여대 만점받은 현장실습일지 요양원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일지 A++
- 00여대 A++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일지 160시간 요양원
- 사회복지 현장 실습일지-신법160시간(20회)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나의 가계도 그리기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 설명과,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의 구체적 사례를 작성해야 합니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