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과 교육] 사회계층의 개념과 결정요인 및 교육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사회계층과 교육

Ⅰ. 사회계층의 개념

Ⅱ.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Ⅲ. 사회계층과 교육

Ⅳ. 교육과 사회계층의 이동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사회계층과 교육

(1) 사회계층의 개념

교육사회학자들 뿐만 아니라 학업성취도를 연구하는 많은 교육학자들은 학교교
육의 성취도와 방향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사회계층을 들고 있다.
사람이 사회계층을 벗어나서 살아가기 어려운 것만은 틀림없다. 교육에 미치는 사
회계층의 영향을 검토하려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먼저 사회계층과 사회계급이라는 용어가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보자. 사회계층은
사회계급보다 넓은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일정한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생활에 필요한 수입을 얻기 위하여 일을 하는 직업을 갖게 된다. 또
그는 특정한 인종에 속하며 가족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사람이 가
지고 있는 능력이나 기술도 모두 다르다. 서로 다른 사회적 지위나 능력 및 기술 때문에 주어지는 보수도 다르고, 사회 구성원에 대한 평가도 다르며, 위신과 특권도
다르다. 이것들은 말하자면 하나의 위계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위계적
인 사회체계 속에서 직업 ․ 정치적 위치 ․ 가족적 배경 ․ 인종 ․ 개인의 능력 및 기
술에 의하여 사회적 특권 ․위신 ․ 이익 등이 사회적으로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
는데, 이런 가운데서 서로 비슷한 위치에 있는 인구의 집단을 사회계층이라고 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조사방법론] 사교육비와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 교육은 가계부담을 가중시켜 가계부실을 초래하고, 중복투자 및 소모적인 과외 지출로 인해 국가경제의 왜곡을 가져온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학부모와 학생들은 빚을 내서라도 사교육을 받는 것을 원하고 있으며, 또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부작용을 감수하고서도 사교육을 실시해야하는 이유가 있을까? 하는 의문점에서 본 연구의 시작되었다.Ⅱ. 이론적 배경1. 학업성취결정요인진급과 진학, 졸업 등 교육선발 과정에서 판

  • 사회과학 사회계층과 교육의 관계
  • 사회계층과 교육의 관계Ⅰ. 서론1pⅡ. 사회계층의 개념-1pⅢ. 사회계층의 결정요인1p1. 사회계층의 결정요인2. 사회계층의 분류Ⅳ. 사회계층의 특징-3p1. 사회계층의 문화특징2.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본 각 사회계층의 특징Ⅴ. 상승이동 요건과 문제점5p1. 상

  • 사회계층 사회이동과 교육
  • 사회구성원들의 이해관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때로는 현상유지의 수단으로 작용하기도 한다.따라서 이 장에서는 첫째, 사회계층의 개념과 분류를 고찰하고, 둘째, 사회계층을 결정하는 요인을 분석해 본다. 셋째, 사회 계층에 따라서 존재하는 부분문화의 차이를 논하고 , 이것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넷째, 교육이 사회계층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기 위해 사회이동의 개념, 사회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사회적 요소 및 교

  • 제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 교육과 사회평등
  • 계층별-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사회계층 요인, 가정요인, 본인의 요인, 교육제도 - 발표내용 및 순서 -2. 교육과 사회평등: 학교교육이 사회평등에 이바지하는지? 아니면 평등화에 장애가 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이 분야의 이론들을 검토하고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사회평등에 어떤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 사회이동의 개념과 종류 - 사회계층과 계급(차이점)- 글렌어스트(Glennerster)의 교육과 사회평등과의 관계- 평등화론(기본입

  • 사회계층의 결정요인과 앞으로의 해결 과제에 대하여 논하시오
  • 계층이라 한다. 20C 중반 이후 미국의 워너, 밀즈, 튜인 등 사회학자들에 의해 사회학의 중심영역에서 논의되었으며 근래에 와서 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후반부터 사회계층과 교육, 사회이동과 교육의 관계를 사회정의나 사회평등 이념의 차원에서 연구의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사회계층 결정요인과 앞으로의 해결 과제에 대해서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사회계층의 의미사회계층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