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의 개념과 배경, 혁신과 기업차별화를 위한 서비스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서비스경영의 개념

Ⅱ. 서비스경영의 배경

1. 제조업의 변화
2. 규제완화
3. 국영기업의 민영화
4. 기술적인 발달
5. 서비스의 발전

Ⅲ. 혁신으로서의 서비스경영

1. 기술적 혁신과 서비스 혁신의 조화
2. 생산과 서비스의 상호 의존성
3. 서비스 혁신
4. 서비스 혁신을 위한 과제
1) 서비스 성과의 객관적 평가
2) 인적자원의 개발
3) 기업 정책의 변화
4) 정부의 규제 개혁

Ⅳ. 기업차별화를 위한 서비스경영

1. 차별화 대상
2. 서비스경영에서 행동차별화의 중요성
3. 서비스 행동차별화를 위한 노력
1) 운영상의 서비스 행동차별화
2) 규정 이상의 서비스 행동차별화
3) 일치화된 서비스 행동차별화
4) 대인관계의 서비스 행동차별화

본문내용
I. 서비스경영의 개념

일반적으로 경영(management)이란 단어는 기업경영을 의미한다. 그러
나 경영은 기업경영 이외 에도 정부 또는 비 영리조직까지도 적용 가능한
개념이다. 물론 경영을 기업 중심으로 생각하는 것은 경영학 발전이 기업
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는 것에 기인할 것이다. 어떤 방식으로 경영을
조직에 활음하든 '경영이란 조직의 목표를 이루고자 벌이는 활동' 이라 볼
수 있다.
서비스경영 역시 모든 조직에 적용 가능한 개념이다. 물론 서비스경영
도 다른 조직들보다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수용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조직에 비하여 기업조직이 시대 변화에 보다 민감하게 대처하고 적
응해야 하기 때문에 서비스경영이 빠르게 실현되고 있다. 서비스경영도
기업경영의 흐름에 있기 때문에 목표달성이라는 흐름을 따라간다. 서비
스경영의 목표는 서비스 가치실현이라 볼 수 있다. 이는, 최고경영자와 모
든 기업 구성원이 고객이 원하는 가치에 도달하기 위하여 총체적인 노력
을 기울이는 과정이나 행위를 서비스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 기업의
존재가 이윤 창출과 성장을 위한 것이었다면 오늘날 기업의 존재는 그 이
상을 넘어선다고 볼 때, 기업의 형태나 고객들의 변화는 물론이며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 변화도 기업이 서비스경영에 집중하도록 하는 요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
  • 서비스만으로는 지속적인 차별화와 우월한 경쟁적 위치를 확보하기 힘들게 되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경쟁사와 지속적으로 차별화시키고, 더 높은 고객만족도를 달성하며, 좀 더 확실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서 체험 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 이 소개되었다. 전통적으로 기업은 제품 위주의 마케팅을 실시해 왔다. 제품 위주의 마케팅에서는 제품의 혁신적 특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좀 더 발전한 형태인 고객 지향적 마케팅에서는

  • [인사관리] 삼성전자와 Google(구글) 동기부여의 다양한 방법과 그 시사점
  • 기업들은 경영혁신을 먼저 내세우지만 삼성은 사람이 먼저였고, 그 사람을 바탕으로 경영 품질을 업그레이드하는 전략을 선택했다. 따라서 삼성전자는 이러한 인재제일경영을 근간으로 내부적으로 핵심 우수 인력을 어떻게 확보하고 동기부여 할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를 항상 우선적으로 고민한다. 능력이 뛰어나고 우수한 성과를 낳은 사람에겐 높은 금전적 보상을 비롯한 여러 가지 혜택을 부여하고 구성원들 간 목표달성을 위한 치

  • [인적자원개발론] 조직(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현황조사(국민건강보험공단과 동부화재를 중심으로)
  • 경영 목표가 무엇인지 업무 동향을 수시로 파악, 적시적으로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기업의 리더가 새로운 업무 추진이나 향후 사업 방향에 필요한 역량 준비를 HRD와 같이 할 수 있도록 HRD 부서의 새로운 역할 방향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또, HRD의 역할이 교육제공이 아니라 성과 관련 이슈를 파악, 해결하는 것이 됨으로써 성과를 극대화 하지 못하는 요소-동기부여 요소, 리더십 요소,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요소, 조직 구조

  • 학습조직 구축전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
  • 경영의 확산으로 인해 경쟁기업 간 품질상의 차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신속한 시장 대응력이 기업 경쟁력의 척도가 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학습조직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혁신을 추구함에 있어 전 구성원이 지속적인 학습행위의 일상화로 자신에게 직면한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그래서 우리는 조직이 직면한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

  • [조직분석] 우리미디어 조직이론적 분석
  • 경영전력으로 경영의 위험성은 크지만 성공할 경우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일반적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나 그 개념은 생성배경과 사회적 환경 등에 따라 나라마다 다르다 OECD에서는 “R&B의 집중도가 높은 기업” 또는 “기술혁신이나 기술적 우월성이 성공의 주요 요인이 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통상적으로 벤처기업, 벤처비지니스, 신기술사업, 지식 집약적 중소기업, 하이테크기업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며, 창의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차별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