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 결과 활용의 개념 및 중요성과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정책평가 결과 활용의 개념 및 중요성

Ⅱ. 정책평가 결과 활용의 유형

1. Rich의 견해
2. Pelz의 견해
3. Knorr의 견해
4. Weiss의 견해
5. Alkin과 동료들의 견해
6. Leviton과 Hughes의 견해
7. King과 Pechman의 견해
8. Cousin과 Leithwood의 견해
9. Green의 견해
10. Shadish와 동료들의 견해
11. Johnson의 견해
12. Owen의 견해
13. 종합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정책평가 결과 활용의 개념 및 중요성

정부 부문에서 정책평가 결과 활용(utilization of evaluation results)은
평가 활용(utilization of evaluation)의 일환으로서 평가 대상이 조직이든
정책이든 평가가 이루어진 이후에 그 결과를 정부 부처에서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이윤식 외, 1987: 286-295; 정정길, 2002: 372-381). 이러한 평가 결과 활용은 평가활동의 일부로 간주되어 다루어지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 평가활동 자체와는 별개로 구분해 인식 ․ 취급됨으로써 중요성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노화준, 1989: 485).
그렇기 때문에 평가 활용의 제고를 위한 방안에 관한 많은 연구가 주로 선진국에서 이루어져 왔다(Lee, 2002a).
이러한 평가 결과 활용의 중요성에 관해서는 대체로 두 가지 견해로 나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훈련 및 경력관리
  • 및 평가 후 경력 계획 보완4142경력 개발 프로세스 설계○ 기본 역량 강화 단계 향후 개인 경력 관리의 기본 단위 및 인적 자원 재고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개인별로 직군 및 대표 직무를 선정사원급을 대상으로 IT 기반 기술, 직군별 필수 과정 교육, 전사원 공통 교육 등을 실시하고 부서장 코치/면담을 통해 전문가로의 성장 기반을 축적기본 역량 강화 단계 종료 시점에 기본 역량 진단을 실시, 전문가 유형 선택○ 전문 역량 강

  • 조사방법론 민관협력을 통한 사회보장계획의 수립과정 강화 방안 연구
  • 작성을 위한 타당성 검토를 위해 주요정보제공자 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문항을 작성하고 설문조사를 한 후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3. 조사도구 및 분석방법 : 문헌조사, 주요정보제공자 조사(복지계획수립을 실시한 협의체 간사 3명), 복지계획수립참여자 중심으로 설문조사(전자메일, 우편설문, 전화인터뷰)를 통해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회의 진행횟수(민관공동), 참여기관 수, 참여주민 수 등을 분석

  • 정부의 예산낭비의 현실태와 개선방안
  • 결과가 예산결정과에 반영될 수 있는 시스템을 일컫는다. 이러한 제도의 효과성으로서 우선 예산지출의 성과를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사후 평가 장치의 활성화는 감사원이 보다 전문 감사 역량을 강화하여 과학적인 심사분석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때 그 효과성이 증대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사례로서 기획예산처는 04년부터 준비하여 07년도에 디지털 예산 시스템을 구축 완료 하여 ’07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에 프로그램 예산체계

  • 사농공상의 유교적 직업관 반대 입장
  • 중요성을 나타낸 맹자의 말이다. 적성을 고려해서 직업을 선택하고 소신껏 행동하라는 교과서적인 말은 어려서부터 많이 들어왔다. 하지만 이것을 눈치보지 않고 실현하기엔 많은 무리수가 따르고 주위의 기대 또한 부담감으로 다가 오며 자기 자신조차 무엇이 우선인지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한번 선택한 직업에 대해서 자신만의 직업의식을 가지고 일한다면 그보다 좋은 경우는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 현대인의 유교읽기(조남욱외/아세

  •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 평가9) 마케팅 관리6. 마케팅 기법1) 연중모금2) 자본모금Ⅱ. 홍보1. 홍보의 개념 및 필요성2. 홍보의 기능3.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중요성4. 사회복지조직의 홍보방법5. PR과 언론홍보 (보도 자료를 통한 홍보과정)6.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과제12장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Ⅰ. 마케팅1. 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1) 마케팅의 개념마케팅이란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기본적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교환이 성립되고, 관계가 이루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