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정부업무 평가제도의 도입 배경 및 운영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통합 정부업무 평가제도의 도입 배경 및 운영 현황

Ⅰ. 통합 정부업무 평가제도의 도입 배경

Ⅱ. 통합 정부업무 평가제도의 운영 현황

1. 평가 추진체계
2. 정부 업무 평가의 종류 및 절차
가. 중앙행정기관 평가
1) 자체평가
2) 특정 평가
나. 지방자치단체 평가
1) 중앙행정기관에 의한 평가
2) 지방자치단체 자체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통합 정부업무 평가제도의 도입 배경 및 운영 현황

1) 통합 정부업무 평가제도의 도입 배경

신공공관리론에 따른 정부개혁 논리에 바탕을 둔 정부 업무의 평가활동
은 성과관리와 평가활동의 연계를 통해 정부활동의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
함은 물론 평가 결과를 활용해 정부 업무의 효율성 및 효과성, 책무성을 높
이고, 나아가 정부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되어 왔다.
특히 김대중 정부 매 기관평가제도를 도입한 이후, 정부 업무의 평가활
동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한 노무현 정부 초기에 정부 부처에서 평가
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했으며, 각 부처에 따라 기능 및
특성에 맞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자체적으로 소속기관과 산하기관에 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윤리] 성과관리시스템의 안착과 효율적인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정부성과관리제도를 도입․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성과관리는 국민들이 원하는 양질의 정책 및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부처의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고, 이의 달성을 위한 전략목표를 수립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자원을 확보하며,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함으로서 종국적으로 국민 만족도를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06년 3월 제정된「정부업무평가 기본법」은 성과관리시스템의 장기적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법적토대라

  • [한국경제] 기업지배구조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운영(4%)”순으로 응답하였다. 3.2.1. 지배주주 및 경영자의 책임강화정부는 1998년 12월 상법 개정을 통해 이사제도를 도입하여 기업에 지배주주와 경영자의 책임을 강화하였다. 이로 인해 기업의 업무집행에 관련된 자에 대해서 기업 또는 제3자에 대한 책임을 부과할 수 있게 되었다. 기업지배구조개선위원회에서 2005년 시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2004년도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 중 38%가 우리나라 기업의 주주권 보호가 미흡하다가 응답하였으나, 200

  • [성과관리론 공통] 성과관리의 도구(MBO, TQM, 논리모형, BSC 등)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특정 성과관리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 정부기관의 사례
  • 성과관리론 공통 성과관리의 도구(MBO, TQM, 논리모형, BSC 등)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특정 성과관리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 정부기관의 사례를 1개 조사하여 제시해보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공공기관 성과관리 의의2. 우리나라 중앙정부의 성과관리 제도 현황1) 정부업무평가 제도2) 재정성과관리제도3) 직무성과계약제4) 통합 성과관리3. 성과관리의 도구(MBO, TQM, 논리모형, BSC 등)에 대한 내용1) MBO : 목표에 의한 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2) TQM

  • [비교정치] 한일 정책평가제도 비교
  • 통합국정평가제도는 사회ㆍ문화적 차이가 있어 비교의 객관성이 문제가 될 수 있으나 다른 나라에 비해 유사한 행정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평가제도의 도입배경이나 시기가 비슷하다. 즉, 두 제도는 기본적인 토양이 비슷한 곳에서 자라난 제도이기에 두 제도를 비교분석하고 일본의 정책평가제도의 장점을 도출하여 우리에게 적용할 여지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기본적 토양이란 유사한 국내외 환경을 말하는데, 이러한 환경 속에서 두 제도 성립 및 변

  • 모든 경제주체들이 각 기간에 소득범위 내에서 지출하면 예산의 균형을 이룰 수 있지 않겠는가?
  • 제도 3)지출통제예산제도 - 각 부처가 모든 지출항목을 없애고, 부서의 책임자가 필요에 따라 물적 자원을 마음대로 전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예산제도 4)다년도예산제도 - 예산편성 업무량을 절감, 예산편성업무와 사업집행의 효율성을 제고, 정부와 국회의 예산 집행의 성과평가에 대한 관심 제고 등을 목적으로 하는 예산제도 5)운영예산제도 - 행정 경비 항목들의 항목 간 전용을 용이하게 통합 운영하여, 결과산출을 위한 자원선택의 자유를 허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