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지도 원리와 다문화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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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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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지도 원리

1. 학습지도: 개념학습의 활용

2. 학교생활 적응: 긍정적인 또래환경 조성

3. 정체성 존중을 기반으로 한 문화 이해교육

4. 협동학습

5. 문화적으로 적절한 교수법

II.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학교 다문화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지도 원리

1. 학습지도: 개념학습의 활용

여기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지도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다문화가정자녀들이 섞여 있는 일반 수업에서 교사는 다양한 학생들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문화적으로 적절한 교수법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다문화가정 자녀들만을 대상으로 한분반 수업이나 방과 후 수업을 지도할 때는 이들의 언어적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개념학습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방과 후 수업이나 이동식 수업(국어, 사회의 경위의 경우, 이들의 언어능력과 학습조건에 맞추어 맞춤식 개별지도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여건상 따로 지도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더 많다. 다문화가정 학습자를 중심으로 교과학습을 지도할 때는 아이들이 추상적인 한국어 개념을 자신이 가진 스키마를 활용하여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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