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도로 건설- 로드킬에 희생당하는 인간과 동물(생태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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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분별한 도로 건설- 로드킬에 희생당하는 인간과 동물(생태 윤리)

Ⅰ. 로드킬의 실태

Ⅱ. 도로건설 반대 측의 주장과 근거

Ⅲ. 개발론자의 입장

Ⅳ. 생태계의 보호와 함께 개발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로드킬의 대안제시)

1. 기술적 측면에서의 방안
2) 정부 및 환경단체의 노력

Ⅴ. 로드킬 방지를 위한 노력

1. 국내의 경우
2. 외국의 경우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분별한 도로 건설- 로드킬에 희생당하는 인간과 동물(생태 윤리)

도시가 팽창하면서 사람들은 점점 더 많은 도로를 건설한다. 거미줄처럼 촘촘하게뻗은 도로는 인간의 이동과 물류 유통에 큰 도움을 주지만 커다란 딜레마도 안고 있다.야생동물이 차에 치여 죽는 로드킬이 그것이다. 요즘 1시간 정도 차를 몰고 국도나 지방도로를 달리다 보면, 곳곳에서 차에 희생된 야생동물들의 시체를 목격하게 된다. 한국도로공사의 집계에 따르면 1998년 로드킬 조사가 처음 시행된 이후 올 6월까지 전국23개 고속도로에서 6천여 마리의 야생동물이 희생됐다. 그러나 실제 로드킬 규모는 훨씬 크며, 종류도 천연기념물부터 양서류, 파충류, 조류까지 참으로 다양하다고 한다.
로드킬 방지를 위한 대안으로 생태통로가 추진되었으나, 생태통로가 제대로 설치된 고속도로가 일부에 지나지 않으며, 또한 그나마 설치된 생태통로 역시 로드킬이 발생하는 위치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 없이, 아무 곳에나 설치되어서 생태통로에 의지한 로드킬을 줄이는 실효성을 기대하기 어렵다. 뿐만 아니라, 심지어 최근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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