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포스트 모더니즘과 교복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과거의 교복문화

2. 2000년대 이후의 현대 교복문화

3. 포스트모더니즘

4.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본 교복문화

5. 의문점

6. 결론


본문내용
검정색 디자인으로 차이나 칼라를
지니고 있는 교복이 생겨났다.
중고생들은 대부분 이러한 교복 세트를
입었으며 명찰 모양이나 학교 상징 등이
달랐다.

또한 전쟁 발발을 대비하여 군사교육을 받는 교련으로 인한 교련복 역시 생겨났다.

그리고 독재 정권에 들어서서는
통제의 상징이었는데 군인들처럼 중고생들을 통제하는 용도로 쓰였으며
가난한 시대였기 때문에 교복이 일상복인 시절이었다.

서울 외 지역의 경우 전문계와 인문계의 편차가 심한 편이다.
전문계
액세서리를 달거나 교복을 줄이는 것 등 교복의 변화가 심하게 일어나고 있다.

- 특히 남학생 바지의 경우 지퍼를 달아 열었다 닫았다 하는 방식으로 바지를 입을 수 있게 줄이는 경우도 있었으며, 큰 시계 등을 특징적으로 착용하고 있다.

여학생의 경우 진한 화장이나 개성 강한 머리 모양, 짧은 치마 등을 가지고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에서 나타나는 성적 소수자에 대한 시선
  • 문화에서 배척된 ‘타자’ 역시 당연히 그 대중에 포함된 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다. 이러한 다양한 표현방식과 가치평가, 그 수용자인 대중 저마다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열려있게 되었지만 때로 이런 대중의 다양성을 인정하기에는 우리사회 속에 자리 잡은 이데올로기가 너무 견고해 보인다. 때문에 대중에게, 사회에게 대화를 요청하는 예술의 역할은 더욱 중요할 수밖에 없어진다. 예술과 대화할 때 우리는 보다 관대하고 열린 시각을

  • 학교생활지도 목표와 방침, 학교생활지도 과정과 추진내용, 학교생활지도 사례, 학교생활지도 학급운영방법, 학교생활지도 공고화과제와 시사점
  • 교복 단정히 입기 지도(지정업체 선정물의 야기 근절)- 여학생의 유행 패션, 화장 등에 대한 지도3) 학예술․체육 활동 활성화○ 학생 종합예술제 개최(문화축제, 기술축제, 등산․방송․연극축제 등)○ 학교운동회 개최○ 전통예절 및 문화 계승 발전○ 건전노래 다함께 부르기 운동 전개○ 지역교육청 단위 예능 발표대회, 청소년 문화 경연 대회 개최○ 청소년 어울마당, 길거리 농구대회 참여 권장○ 지역문화 예술 행사를 발굴 적극 관람 권장

  • [청소년문화]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Acceptance of Popular Culture in a Teenaged Subculture Group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본 연구는 대중문화의 생산과정에 대한 분석, 텍스트의 분석, 수용자 측면의 해석과 수용에 대한 분석 중 세 번째에 초점을 맞추어, 대중문화와 문화상품의 주 소비자인 청소년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일상 속에서 나타나는 대중문화의 수용양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중산층 정도 가정의

  • [졸업][대중문화]대중문화와 하위문화
  • 문화라고 할 때, 그 전체적 문화의 내부에 존재하면서 어떤 점에서는 독자적 특질을 나타내는 부분적 문화가 곧 하위문화라는 것이다.이것은 전체사회 속의 특정한 사회층이나 집단을 담당자로 하는 독특한 행동양식 및 가치관으로서, 이른바 문화 속의 문화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상류계층의 문화, 화이트칼라의 문화, 농민의 문화, 도시의 문화, 청소년문화, 군사문화(軍事文化), 불량배 집단의 문화 등이 이에 해당된다. 사회학 사전에 의하

  • 일본-류큐왕국 레포트
  • 문화적 어려움들은 무엇이며 절실하게 외부 세계의 도움이 필요한 것들은 무엇인가?Ⅲ. 경제1. 주요 산업은 무엇이며 특히 이 종족에게서 생산되는 유명한 생산물은 무엇인가? 어떤 특산품들이 있는가? 2. 일인당 국민소득은 얼마이며 빈부의 격차는 어떠한가?1인소득 도쿄 454만엔오키나와 204만엔3. 경제가 변화하는 정도는 어떠한가?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는가?4. 국가에서 장려하고 발전시키려는 산업은 무엇인가?5. 여성들의 경제 활동은 어떠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