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정의,특성,조건,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갈등주의적 관점,확충,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정의

Ⅲ.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특성

Ⅳ.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조건

Ⅴ.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갈등주의적 관점

Ⅵ.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확충

Ⅶ.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학습에 대한 이론으로 널리 소개되고 있는 것은 행동주의(behaviorism)‧인지주의(cognitivism)‧인간주의(humanism)‧사회적 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등이다. 이들 각 이론은 학습의 성격을 다양한 관점에서 보고 있기 때문에 성인교육자가 성인의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할 전략은 교육자 자신이 학습에 대해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다양하다. 따라서 성인교육자는 학습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행동, 수동적 인간관을 중시하는 이론으로 학습자들로 하여금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도록 하기 위해서 미리 행동목표를 설정한다. 행동주의가 성인교육에 미친 영향에 힘입어 개발된 수업방법은 프로그램학습(programmed instruction)‧컴퓨터보조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완전학습(mastery learning)‧계약학습(contract learning) 등 다양하다.
인지주의는 행동주의와는 대조적으로 외적 행동보다 학습자의 통제 내에 있는 내적인 정신과정에 초점을 두는 이론으로 정보가 어떻게 습득, 축적, 회상되는지에 관심이 있다. 이 이론은 발달적 시각에서 본 성인학습의 연구에서 많이 발견되는데 노령화(aging)가 정보를 습득하고 회상하는 성인의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그것이 성인의 내적 정신구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주된 관심이 있다.
인간주의는 환경에 의해 형성되는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는 행동주의와 정신적 정보습득을 다루는 인지주의와는 대조적으로, 인간의 속성, 인간의 잠재능력, 인간의 감정 내지 정의적 측면에 강조점을 두는 이론이다. 인간주의자들은 학습은 외현적 행동과 인지과정 그 이상을 포함한다고 믿는다. 즉, 학습은 동기와 관련되며 선택 및 책임을 포함한다는 것이다. 성인학습 이론의 많은 부분, 특히 앤드라고지와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은 인간주의적 가정에
참고문헌
고정순,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 주민의 학교교육 활동 참여 방안, 2001
권대봉, 평생학습사회교육, 학지사, 1996
정지선 외, 성인교육참여율과 성인교육 비용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차갑부, 성인교육방법론, 양서원, 2003
한승희, 전환기에 선 한국성인교육연구 - 비판적 성인학습론을 지향하며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 요구분석, 서울 : 신성인쇄상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11장 중년기의 사회체계
  • 사회학에서 가장 비중 있는 3가지 거시체계 이론, 즉 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상호작용주의를 검토할 것이다. 이들 각 이론은 중년기뿐 아니라 다른 모든 연령집단에도 적용가능하다.다양한 이론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사회복지사는 특정한 인간행동이나 문화, 이슈를 이해하는 데 가장 유용한 이론을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이들 이론의 조합과 그 조합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최선의 이해가 가능해질 것이다.1) 기능주의 관점기능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결혼이주민가족을 위한 문화교류 프로그램
  • 관점의 주류화 : 정책 초기에 개입, 성인지 예산 분석, 성별영향평가C.주류의 전환 : 정책의 목표, 내용, 결정구조, 추진체계, 문화성性 인지 정책은 성별영향을 고려한 정책은 여성과 남성의 서로 다른 요구와 삶의 경험, 특성과 차이를 반영하여 국가의 정책과 사업을 실행함으로써 그 결과가 양성 간에 형평성과 평등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즉 여성 및 여성적인 것의 가치를 재평가하고, 여성이 가족과 사회를 위해 수행해온 노동과

  • 교육의 사회적기능분석(교육불평등,교육양극화,사례분석,사교육비문제,대안제시)
  • 교육에 대한 관점① 전제로서의 유기체적 사회와 교육제도의 성립 ② 사회화 기제로서의 교육제도③ 교육의 사회적 선발 기능④ 사회적 자원의 활용기제로서 교육⑤ 교육의 지식 전수 기능 4) 기능주의 이론 비판 ① 비판의 대두② 기능주의의 보수성에 대한 비판 ③ 갈등에의 간과2. 갈등론1) 등장배경2) 갈등이론의 요소① 갈등 ② 변동 ③ 강압3) 갈등주의의 속성4) 갈등주의적 접근① 사회재생산이론 - 경제재생산이론② 문화재생산이론

  • 교육기획과 정책
  • 교육기획의 과정4. 교육기획의 효용성과 한계5. 사 례Ⅱ 교육정책1.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2. 정책 형성의 이론 모형3. 교육정책의 형성과정4. 사 례Ⅲ 참고문헌 Ⅰ 교육기획기획은 모든 조직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사회체제가 훨씬 조직화되고 그 활동을 위해 보다 체계적인 노력이 요청되고 있는 오늘날에는 모든 조직에서 기획의 개념을 도입하여 보다 장기적이고 중합적인 관점에서 비전과 목표를 수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