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학] Ervin Goffman(어빙 고프만) 연극모형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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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고프만의 생애
2. 고프만의 전기적 요소
3. 고프만에게 영향을 준 사회학자
4. 고프만 이론의 비판
5. 한국사회에서의 고프만 이론 (연극이론)의 적용

본문내용

(4) 배우들은 최종 결과를 마련하는데에 ‘지저분한 일’이 개제되어 있었다는 것을 관객들이 모르도록 해야 할 수 있다. 지저분한 일이란 비도덕적/ 불법적이거나 또는 품위 없는 일을 포함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반도체를 만드는 회사의 경영진은 최종 생산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그것을 만드는 노동자들이 각종 발암물질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려 들 것이다.

(5) 어떤 연기를 하는 데 있어서 배우들은 다른 기준들은 안중에 두지 않을 수도 있다. 예컨대, 가수는 바쁜 공연 스케줄을 맞추느라 막상 노래 연습을 할 시간이 제대로 없을 수도 있다.

(6) 마지막으로, 배우들은 연기가 제대로 이뤄지기 위해 필요했던 부상, 굴욕 혹은 타협들을 숨기는 일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5)항에서 언급된 어떤 가수는 노래를 잘 하지 못한다고 소속사에서 경고를 받았으며 따라서 자신의 공연 일정을 줄이더라도 노래 연습을 하지 못한다면 소속사에서 퇴출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감추려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배우들은 그들의 관객에게 그 모든 치부적인 사실을 감추는 데에 관심을 둔다. 무대 전면에서 하는 연기의 또다른 측면은 배우들이 관객과 실제보다도 더욱 친밀하다는 인상을 전달하려고 종종 노력한다는 점이다. 예컨대 배우들은 바로 지금 수행하고 있는 유일한 연기이거나 적어도 자신들의 가장 중요한 연기라는 인상을 주고자 할 것이다. 때문에 의사는 모든 환자들에게 자신이 가장 중요한 환자이며 따라서 전념을 기울일 대상이라는 인상을 주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기 위해, 배우들은 관객이 서로서로 분리되어 앉아 있으며, 그 덕분에 연기의 허위성이 드러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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