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인접권]저작인접권의 개념,보호대상,국제조약, 저작인접권과 방송사업자,인터넷방송, 저작인접권과 저작권의 차이,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저작권과 저작권법] 저작권과 저작권법(온라인음악과 소리바다(MP3)문제 사례)
- [일본 저작권]일본 저작권 저작권법,등록,기술적보호수단, 일본 저작권과 디지털시대,인터넷방송, 일본 저작권 집중관리제도
- [저작권]저작권의 개념,형성, 저작권과 대중음악,WPPT(WIPO실연음반조약),소리바다, 저작권의 충돌, 저작권의 제한,제언 분석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원의 저작권과 수익 구조 연구
- [디지털저작권, 디지털컨텐츠] 디지털저작물에 대한 DRM(디지털저작권관리), 저작권정보관리시스템, 디지털컨텐츠저작권법, 디지털컨텐츠저작권보호의 현황과 시사점 및 향후 제언(사례 중심)
- 목차
-
Ⅰ. 서론
Ⅱ. 저작인접권의 개념
Ⅲ. 저작인접권의 보호대상
Ⅳ. 저작인접권의 국제조약
1. 베른협약
2. 로마협약
3. 음반협약
4. 베른협약 議定書案
Ⅴ. 저작인접권과 방송사업자
Ⅵ. 저작인접권과 인터넷방송
Ⅶ. 저작인접권과 저작권의 차이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영상제작자가 영상저작물을 이용할 권리를 가지는 경우에도 저작자는 여전히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고, 저작자는 그 저작물을 직접 방송하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방송을 허락하거나 이를 금지할 수 있는 배타적 권리를 갖는다. 그런데, 위성방송사업자는 당해 방송프로그램(영상저작물)의 영상제작자가 아니므로 이를 이용할 권리가 없고, 그가 하는 동시재송신은 영상저작물을 방송이라는 방법으로 이용하는 행위라고 해석되므로 저작자로부터 저작재산권을 양수받거나 방송을 위한 이용허락을 받아 방송하여야 한다. 위성방송사업자가 저작권자로부터 저작권을 양수받거나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저작물을 이용하거나, 허락받은 이용의 방법과 조건의 범위를 초과하는 이용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저작재산권의 침해가 된다. 위성방송사업자가 방송사업자로서 저작인접권을 가진다거나(저작권법 제61조 제3호), 지상파방송사업자가 저작인접권으로서 동시중계방송권을 가진다고 하더라도(동법 제69조), 이로써 저작권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한편, 방송법 제78조 제1항에 의한 의무재송신의 경우는 저작권자의 사전허가가 불필요하나, 다만 이때에도 사후보상은 하여야 한다는 견해가 있다. 이용권을 양도받거나 이용허락을 받은 저작물을 이용하여야 하는 것은 방송사업자로서 위성방송사업자의 저작권법상의 의무이고, 다만, 위성방송사업자는 저작권법에 의한 권리로서, ① 시사보도를 위한 저작물의 방송, ② 보도를 위한 공표된 저작물의 인용, ③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저작물의 방송, ④ 방송을 위한 저작물의 일시적인 녹음, 녹화 등 이른바, 저작재산권의 제한규정에 의하여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고, 또한 공표된 저작물의 방송이 공익상 필요한 경우에는 법정허락에 의하여 저작물을 방송할 수 있으며, 자신이 한 방송에 대하여는 저작인접권자로서의 권리를 갖게 된다.
실연자(탤런트, 배우, 가수, 연주자 등)와 음반제작자는 저작인접권을 가지고, 위성방송사업자가 방송(동시재송신 포함)을 위하여 타인의 실연, 녹음 또는 방송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 참고문헌
-
- 김정술(1992), 저작권과 저작인접권의 내용, 재판자료 제57집
- 김기태(1996), 저작권법의 해석과 적용, 누림
- 나낙균(1996), 정보사회에 있어서 저작권법과 저작인접권법, 계간 저작권 제36호
- 문화체육부(1997), 세계지적소유권기구 저작권 조약 및 실연·음반조약 해설, 문화체육부
- 박성호(1997),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에 대한 국제적 규범관계 -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의 국제적 규범관계 발전에 따른 관련 조약 상호간의 관계 및 보호가치의 변화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석사학위논문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동향정보실, WIPO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 관련
- 정상기(1994),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의 미래에 관한 WIPO 심포지엄, 계간 저작권 제27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작권]저작권의 의미,국제적 흐름,온라인등록, 저작권과 복제,원격교육, 저작권의 문제점, 프랑스의 저작권 사례,제언
- [저작권법]저작권법의 의의,목적, 저작권법의 기본원리,보호대상, 저작권법과 패러디,전자책, 미국의 저작권법 사례,제언 분석
- [지적재산권][지식재산권]지적재산권(지식재산권) 중요성,체계,인권적배경,보호본질, 지적재산권(지식재산권)과 FTA,WTO체제,기본권,문제점,제언
- [지적재산권][지식재산권]지적재산권(지식재산권)의 개념,종류,동향, 지적재산권(지식재산권)과 개방경제,반트러스트법,증권화,저작권과비교,제언
- [저작권보호] 디지털 컨텐츠 유통과 저작권 보호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