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규모,시장구조,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출판업,유통시스템,문제점,내실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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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
1. 태동기(1895~1945)
1) 구한말(1895~1910)
2) 일제강점기(1910~1945)
2. 순수 한국음반산업 도입기(1945~1963)
3. 정착기(1964~1970년대 말)
4. 성장기(1980년대 이후 현재)

Ⅲ.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규모

Ⅳ.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시장구조

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출판업
1. 음악출판업의 유형
1) 종합출판사
2) 독립출판사
3) 레코드회사의 자회사
4) 가수 소유의 음악출판사
5) 작곡가 소유의 음악출판사
6) 교육음악 전문 출판사
7) 특수음악 전문 출판사
8) 클래식 전문 출판사
9) 협력 출판사, 라이선스 사업자
2. 업무 Process
1) 작품구매
2) 카탈로그 매입 및 악보의 편집
3) 악보의 출판

Ⅵ.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시스템

Ⅶ.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문제점

Ⅷ. 음반산업(음악산업)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흔히 문화의 시대니 정보화 시대니 하는 말을 많이 한다. 이 말의 의미하는 바를 잘 살펴보면 물론 문화나 정보가 돈이 되는 시대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흔히 말하는 산업적 경쟁력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문화산업의 경쟁력은 단지 경제적 규모나 수치로만 평가되는 것이 아니다. 수용자 대중이 다양한 문화적 자원에 자유롭게 접근하면서 문화적 삶의 질을 향상시킬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방송은 가장 중요한 매개자이다. 방송이 대중의 문화적 삶의 질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실천하지 않는다면 결과적으로 방송 환경과 자원 자체가 빈약해질 수밖에 없고 이는 방송 스스로의 위기로 나타날 수밖에 없다. 요컨대 방송은 장기적인 차원에서 사회의 문화적 자원을 풍부하게 가꾸고 관리하는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중음악과 관련된 우리의 주장과 요구도 결국 그런 차원에서 비롯된다. 우리는 방송이 가진 막강한 권력을, 포기할 수 없다면, 좀 더 적극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행사해 주기 바란다. 그런 의미에서 다소 엉뚱한 발상일 수 있지만, 방송이 ‘대중’매체라는 오랜 상식을 조금은 뒤집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믿는다. 대중매체로서 방송은 언제나 대중이 원하는 것, 많은 사람이 좋아하고 즐기는 것, 대중의 평균적 취향과 감성에 호소하는 것, 상업적으로 이득이 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미학적 기준으로 삼아왔다. 그러나 평균적 대중성과 상업성의 기준에 갇혀 있는 한 대중의 문화적 삶은 더 이상 풍부해지지도 발전하지도 않는다. 흔히 비대중적이고 난해한 예술로 알려져 있는 아방가르드 예술은 어떤 점에서는 문화적 소통의 제도화된 한계를 무너뜨림으로써 좀 더 풍부하고 민주적인 문화적 소통의 구조를 만들기 위한 시도로 이해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휴종,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원, 1997
박준흠, 온라인 음악 유통시장의 발전을 위한 과제
신현준, 음악산업 시스템의 지구화와 국지화 : 한국의 경우,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박사학위 논문
임종인, 산업연구원,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개방전략과 현대화
이의주,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조지원, 온라인 음악산업의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2권 16호, 산업연구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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