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광고 배경음악]광고의 정의,역사,매체, 광고 배경음악의 중요성, 광고 배경음악의 메시지 기억, 광고 배경음악의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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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광고의 정의
1. 광고의 송신자
2. 광고의 수신자
3. 광고가 되는 것
4. 광고의 매체
5. 광고의 목적

Ⅲ. 광고의 역사
1. 외국의 광고역사
1) 원시광고 시대
2) 중세․근세 광고 시대
3) 현대 광고 시대
2. 우리나라의 광고역사
1) 구한말시대(1886~1910년)
2) 일제시대(1910~1945)
3) 인쇄광고시대(1945~1959)
4) 제약광고기(1960~1970년대 중반)
5) 마케팅개념 도입기(1970년대 초~1970년대 말)
6) 서양화 속에서 한국적 광고 추구기(1980년대 초~1980년대 말)
7) 다양화 표현기(1990년대 초~현재)

Ⅳ. 광고의 매체

Ⅴ. 광고 배경음악의 중요성

Ⅵ. 광고 배경음악의 메시지 기억

Ⅶ. 광고 배경음악의 효과
1. 음악은 브랜드의 정서적 차원을 제공한다
2. 같은 방법으로 음악은 소비자 진술의 정서적 차원을 제공한다
3. 음악은 시각적 일별 또는 어휘의 소리를 수정한다
4. 음악은 어휘보다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굳이 음악회장에 가지 않더라도 우리는 주변에 산재해 있는 너무나도 많은 음악들을 접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음악시계 소리에 잠을 깨고 식사 시간에는 음악을 틀어 놓으며 먹곤 한다. 출근길의 만원버스 안에서 엘리베이터에서 식당, 호텔, 버스터미널, 공항, 비행기, 백화점, 열차 안에서의 음악의 홍수 현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이들 음악의 대부분은 연주회장 내부의 음악과는 달리 주의 집중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이유로 해서 우리는 배경음악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이토록 우리 주변에 산재하는 배경음악이 듣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잘 알려진 바는 없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수많은 사람들이 거의 매일 14시간 동안 라디오나 전축, 테이프, tv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을 들으며 시간을 보낸다는 것이다. 주위에 배경음악이 없는 경우란 거의 상상하기 힘들다.
이러한 배경음악은 실제 수요자인 식당, 공장, 사무실의 크기나 분위기, 듣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취향에 맞게 편곡, 녹음되어 공급된다. 보통 사람이 기억할 수 있는 최대 음악 정보량은 8시간이다. 8시간 간격으로 같은 음악이 반복되는 배경음악은 노동시간이 8시간일 경우 그 중에서 보두 2시간 30분내지 3시간 동안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 시간 동안은 음악을 틀 때 작업 능률이 올라가지만 그 이상 틀면 떨어진다. 음악을 틀어 주는 시간이 짧고 그 사이에 휴지기가 잦을수록 더욱 효과적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김완석 / 광고심리학, 학지사
임은경 / 광고음악의 분석적 연구
이은미 / 우리나라 광고음악의 연구와 고찰
전희창 / 광고의 배경음악 효과, 중앙대 대학원
장대련·한민희 / 광고론, 학현사
황인석·박상준 / 광고음악이 유발하는 감정이 메시지 기억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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