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재조명] 최영과 이성계-충신과 역적의 재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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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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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2. 인물 소개

1) 충신- 최영

2) 역적 - 이성계

3. 같은 길을 걸어간 두 인물


4. 갈림길에 선 두 인물


5. 백성들이 바라본 조선건국의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예문관 학사(藝文館學士) 한상질(韓尙質)을 보내어 중국 남경에 가서 조선(朝鮮)과 화령(和寧)으로써 국호(國號)를 고치기를 청하게 하였다. 주문(奏文)은 이러하였다.
“배신(陪臣) 조임(趙琳)이 중국 서울로부터 돌아와서 삼가 예부(禮部)의 자문(咨文)을 가지고 왔는데, 그 자문에, ‘삼가 황제의 칙지를 받들었는데 그 내용에, 이번 고려에서 과연 능히 천도(天道)에 순응하고 인심에 합하여, 동이(東夷)의 백성을 편안하게 하고 변방의 흔단(釁端)을 발생시키지 않는다면, 사절(使節)이 왕래하게 될 것이니, 실로 그 나라의 복이다. 문서가 도착하는 날에 나라는 어떤 칭호를 고칠 것인가를 빨리 달려와서 보고할 것이다.’ 하였습니다. 삼가 간절히 생각하옵건대, 소방(小邦)은 왕씨(王氏)의 후손인 요(瑤)가 혼미(昏迷)하여 도리에 어긋나서 스스로 멸망하는 데 이르게 되니, 온 나라의 신민들이 신을 추대하여 임시로 국사를 보게 하였으므로 놀라고 두려워서 몸둘 곳이 없었습니다. 요사이 황제께서 신에게 권지 국사(權知國事)를 허가하시고 이내 국호(國號)를 묻게 되시니, 신은 나라 사람과 함께 감격하여 기쁨이 더욱 간절합니다. 신이 가만히 생각하옵건대, 나라를 차지하고 국호(國號)를 세우는 것은 진실로 소신(小臣)이 감히 마음대로 할 수가 없는 일입니다. 조선(朝鮮)과 화령(和寧) 등의 칭호로써 천총(天聰)에 주달(奏達)하오니, 삼가 황제께서 재가(裁可)해 주심을 바라옵니다.”
처음에 임금이 사신을 보내고자 했으나 그 적임자를 어렵게 여겼는데, 상질(尙質)이 자청하여 아뢰었었다.
“신(臣)이 비록 외국에 사신 가서 응대할 만한 재간은 부족하지마는, 감히 성상의 명령을 받들어 조그만 충성을 나타내지 않겠습니까?”
임금이 기뻐하였다.』

참고문헌
參 考 文 獻

Ⅰ. 서적

김현묵, 󰡔반역의 한국사󰡕, 계백, 1995.
김창현, 김철웅, 이정란 󰡔고려왕조 500년 의문과 진실󰡕,김영사, 2001.
함석헌, 󰡔뜻으로 본 한국역사󰡕, 한길사, 2006.
김영수, 󰡔건국의 정치󰡕, 이학사, 2006.
김인호, 󰡔21세기의 눈으로 조선을 바라본다.󰡕, 경인문화사, 2009.
김인호, 박훤 󰡔우리가 정말 몰랐던 조선 이야기󰡕, 자작나무, 1999.
신연우, 신영란 󰡔제왕들의 책사󰡕, 생각하는 백성, 2007.
남경태, 󰡔종횡무진 한국사(상)󰡕, 그린비 , 2001.


Ⅱ. 웹사이트

http://www.encyber.com/ 두산세계대백과
http://www.koreanhistory.or.kr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http://ko.wikipedia.org 위키백과사전 한국어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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