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자산][상표이미지][상표충성도][상표출원][상표확장]상표자산, 상표이미지, 상표충성도, 상표출원, 상표확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상표자산

Ⅱ. 상표이미지
1. 상품특성의 유이성
2. 전문품의 경우
3. 상품 수명 주기상 도입기와 성숙기에 있을 때
4. 고관여(high-involvement)상품의 경우
5. 기타

Ⅲ. 상표충성도
1. 상표충성도의 개념 및 접근
1) 개념
2) 성격
2. 상표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

Ⅳ. 상표출원
1. 1상표1출원의 원칙
1) 의의
2) 본 규정 위반의 효과
2. 다류1출원제도
3. 선원주의
1) 의의 및 취지
2) 동일자출원의 취급
3) 본 규정 위반의 효과
4) 선원주의 규정의 예외
5) 사용주의와 출원

Ⅴ. 상표확장
1. 상표확장전략과 기존 상표의 상표자산관리
2. 상표확장전략과 유사한 마케팅 활동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상표자산
상표는 특정 제품 범주 내에서 특정 제조업자의 제품에 언급되는 이름으로 Kotler는 상표란 판매자가 그의 제품들과 서비스에 정체성을 부여하고 경쟁자의 것들과 구별하려는 의도로 만들어진 이름, 용어, 사인, 상징 또는 디자인, 또는 그것들의 조합이며, 하나의 상표는 좀 더 복잡한 상징으로 여섯 수준의 의미-속성, 추구이점, 가치, 문화, 인성, 사용자-를 전달한다고 하였다. 또한, Farquhar(1989)는 상표를 제품과 구분하여 제품이 “기능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인 반면, 상표는 “기능적 가치 이상으로 제품의 가치를 강화시키는 이름, 상징, 디자인, 또는 마크”라고 하였다. 이처럼 상표는 상징, 의미 또는 가치 등을 가지는 것으로 이런 상표가 가지는 상징, 의미 또는 가치를 설명하기 위해 상표 이미지, 상표 인성, 상표 정체성, 상표 자산 등의 개념이 사용되어진다. 의류 상표에 대한 연구는 주로 상표이미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는데, 이들은 상표이미지라는 개념이 가지는 모호성으로 인해 상표가 가지는 가치를 포괄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진다. 반면, 상표 자산은 1980년대에 생겨난 개념으로 상표 이미지와 매우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소비자와 상표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하고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더욱 유용한 개념으로 최근 매우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상표 자산에 대한 연구는 최근 마케팅 연구의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상표가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마케팅 실무자들의 전략적 활용이 활발해짐에 따라 상표 자산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후행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아직까지 상표 자산에 대한 합의된 정의가 정립되어 있지는 못 하다. 이는 상표 자산의 개념에 대한 정의가 일반적으로 측정에 대한 방향성을 포함하고 있어 연구자들의 연구 동기와 목적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정의되어왔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원낙연 - 디지털화와 상표권, 도메인네임을 중심으로, IPLeft 토론회 `정보, 생명과 지적재산권`, 2000
이경호 - 상표등록가부판단에 있어서, 상표의 기능에 관한 연구, 석사학사위논문, 고려대학교 특수법무대학원, 1999
이수웅·황봉규 - 상표법, 도서출판 삼선, 2001
이인종 - 상표법개론, 법연출판사, 2002
최석원 - 공서양속, 위반상표에 관한 고찰-한·미 판례의 비교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국제법무대학원 지적재산권법무학과, 2000
최종식 - 상표의 식별력과 자유사용 필요성,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관리] 대장금의 성공요인을 브랜드관리 측면 분석
  • 분석대장금 경제효과 최소 2000억(올인 경제효과 3000억 갱신 예상)- 대장금의 수익현황 : 약 253억여원. ( 순수이익 : 120억원 )* 광고수익 : 192억 800만원 * 라이센싱 : 약 30억원* 해외판권 : 약 24억 4000만원 * VOD. : 약 8억 7900만원 * OST, DVD, 출판 등-대장금상호의 법적보호(상표권)상표권이란 지정상품에 상표를 등록하여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라이센싱 범위 안에 포함되는 개념이다. 상표의 출원 시기는 원래 제품생산을 구상할 때

  • 락앤락 마케팅전략
  • 확장은 수익 뿐만 아니라 브랜드 고급화 이미지 제고에도 크게 도움이 될것이다. ▣ 참고 자료 ▣〈 문 헌 〉 김용준 저 『신화창조의 비밀』, 도서출판(주)한국씨네텔예종석, 김명수 공저 『마케팅』, 박영사, 2003신현암외 2인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 SERI , 2000.01.15〈 보도 자료 〉edaily 『밀폐용기 이젠 필수품』, 2003.11.07한겨레 『밀폐용기 세계시장 이안에』, 2004.01.27파이낸셜뉴스 『독자 브랜드화 사활 걸었다』, 2004.03.15〈 URL Site

  • [마케팅] 미스터 피자의 마케팅 전략
  • 분석하면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실시할 경우 더 큰 성공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이 들었다. 그래서 나름대로 미스터 피자의 마케팅을 분석하면서 새로운 마케팅 대안도 함께 보고서를 통해 내놓게 된 것이다. 향후 더 큰 무대로 올라서는 미스터 피자가 되기를 바란다.www.mrpizza.co.krwww.lgeri.comwww.seri.orgwww.foodbank.co.krwww.thinkfood.co.kr www.mk.co.kr www.hankyung.com www.fnnews.com마케팅 차갑게 기획하고 뜨겁게 실행하라 - SERI마사모포

  • [마케팅] 케라시스 브랜드 마케팅 전략
  • 분석 및 산업구조분석,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다. 전반적으로 케라시스는 고개에게 다가가기 위한 마케팅전략으로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느끼는 것으로부터 자사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홍보활동을 해왔다, 당연히 소비자가 사용하는 제품이기에 소비자인 우리가 직접 사용하고 체험해보고 판단하는게 제일의 방법이 아닌가 싶다. 이러한 홍보활동 덕택으로 케라시스는 매년 매출성장이 증가했지만, 시장점유율에서는 매출성장에

  • [마케팅]2위 기업인 LG가 현재 선두기업인 삼성을 앞지르기 위한 방안모색
  • 각 시장의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한다. 또한 A/S 및 고객에 대한 사후관리를 통해 고객 만족 상황을 점검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Ⅰ. 연구의 필요성목적Ⅱ. 기업소개1. 삼성2. LGⅢ. 마케팅 환경분석1. 시장분석2. 산업구조 분석① 5force② BCG③ PLC3. SWOTⅣ. 마케팅 전략1. STP① 시장세분화② 타겟마케팅③ 포지셔닝2. 4P① 제품② 가격③ 유통④ 촉진Ⅴ. 수익분석Ⅵ. 전망결론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