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고령화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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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저출산 정의 및 현황

2. 저출산 고령화의 원인

3.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점

4. 저출산 고령화의 해결방안

5. 외국의 사례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점

(1) 초등학생 수가 감소하고 있다. 조선일보. 2009-12-07. 저출산 여파... 지금 6학년 대입 때는 대학이 남아돈다.


서울시교육청이 발간한 '2009년 교육 통계연보'에 따르면 서울 시내 584개 초등학교의 학급당 학생수가 처음으로 30명 이하로 떨어졌다. 서울지역 초등학교의 학급당 평균 학생수는 2009년에 28.9명으로, 2008년 30.2명보다 1.3명 줄었다. 10년 전(37.3명)보다는 8.4명 줄어든 수치이다.
전국 통계를 살펴봐도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수는 1970년 62.1명에서 1990년 41.4명, 2000년 35.8명, 2008년 29.2명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이는 학급당 학생수가 줄어든 것이 교육환경의 개선 때문이 아니라, '저출산'이 그 원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1970년 초등학교 입학생수는 100만명을 넘었지만 2009년의 입학생 수는 46만여명으로 당시의 절반 이하이다. 반면에 전국의 초등학교 숫자는 1970년 5961개에서 2008년 5813개로 거의 변화가 없다.
또 서울지역 중학교의 학급당 학생수는 살펴보면 2008년에 34.7명에서 2009년에는 0.3명 줄어든 34.4명이고, 고등학교는 2008년에 34.4명에서 0.4명 증가한 34.8명으로 나타나 2004년 이후 5년 만에 처음으로 중ㆍ고교 간 '역전(逆轉) 현상'이 벌어졌다.
저출산으로 인해 '미니 학교'들이 늘어나면서 통폐합되는 학교도 계속 늘고 있다. 지난 17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단행본 및 논문 (학술지논문 및 학위논문)
1. 권태환 외 3인. 1997. 한국 출산력 변천의 이해. 일신사
2. 김승권. 2003. 한국사회의 출산율 추락과 향후과제. 한국모자보건학회
3. 이원형. 2003. 적극적 출산장려정책이 필요하다. 정책자료집
4. 김승권‧최경수. 2004. 저출산 시대의 신 인구정책. 통계청
5. 서문희 외. 2004. 여성 사회활동증진을 위한 보육환경 개선 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6. 최은영 외 4인. 2005. 한국의 저출산관련 사회경제적 요인과 정책 여건. 한국보건사회연구원
7. 이삼식. 2005. 출산율 회복을 위한 정책적 제언
8. 김경우. 2005. 저출산 및 고령화사회의 실태와 대응방안. 한국운동재활학회지 Vol. 1, No. 2
9. 이영주. 2005. 저출산, 고령화문제의 해결방안. 교정복지연구 제2호
10. 김용문. 2006. 5개년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수립(1차).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11. 배민환. 2007. 우리나라 저출산의 원인 및 출산 장려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12. 임영주. 2008.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서의 중고령층 고용안정 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13. 방문주, 2010. 한국의 저출산 원인과 출산정책의 방향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14. 강성원 외. 2010. 저출산 극복을 위한 긴급제언. 삼성경제연구소
15. 조명덕. 2010. 저출산, 고령사회의 원인 및 경제적 효과 분석. 한국사회보장학회 Vol.26, No. 1
16. 임윤건, 2010. 고령화 사회의 농촌교회 활성화 방안. 총신대학교 목회신학전문대학원

* 신문기사
17. 조선일보. 2009-05-05. “둘은 낳아야 미래있다.” 낳기만 하면 프랑스 정부가 키워준다
18. 조선일보. 2009-05-06. “둘은 낳아야 미래있다.” ‘초고령화 사회’까지 일본은 36년, 우리는 26년
19. 조선일보. 2009-05-07. “둘은 낳아야 미래있다.” 의원도 육아휴직 가는 스웨덴
20. 조선일보. 2009-05-07. “둘은 낳아야 미래있다.” 이민자 받아들이는 독일
21. 조선일보. 2009-12-07. 저출산 여파... 지금 6학년 대입 때는 대학이 남아돈다
22. 서울신문. 2010-05-14. 저출산 한국 20년뒤 G20 4대 노인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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