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사육신공원 답사와 역사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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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사육신공원 선정이유

2. 사육신 공원이란?

(1) 기본적인 공원소개

(2)사육신의 충성심과 의기가 남아 있는 곳

(3)사육신공원을 둘러보고...

3. [사육신(死六臣)] 단어의 정의

(1)백과사전 상의 ‘사육신’

(2)문헌을 통해 나타나는 [사육신] 용어의 사용 역사

(3)[사육신] 용어의 문제점

(4)[사육신]은 지배 이데올로기의 도구였다

Ⅱ. 본론

1. 계유정난

(1)발생배경

(2)과정

(3)결과

2. 사육신의 인물들

(1)사육신 등장의 역사적 발판

(2)박팽년

(3)성삼문

(4)유응부

(5)하위지

(6)이개

(7)유성원

3. 성삼문 VS 신숙주

(1)성삼문

(2)신숙주

4.선비정신

(1)선비란 무엇인가?

1)김시습

2)이문원

3)김수팽

(2)선비는 누구의 것만이 아니다

(3)오늘날의 선비 정신

(4)경제적으로 살펴본 문화 산업

Ⅲ. 결론

1. 거꾸로 보는 사육신

2. 우리가 배워야 할 사육신 정신

참고문헌

사진전


본문내용
(3)결과 신병주(2009).『조선을움직인사건들』p.66.새문사.

계유정난의 결과 수양대군은 정권과 병권을 완전히 장악하게 되었다. 수양은 자신을 포함하여 정인지, 한명회, 권람 등 12명을 1등공신에 포함한 것을 비롯하여 43명을 정난공신에 책봉하였다. 이 때 성삼문 등도 3등 공신에 올랐다. 이들이 정난공신에 봉해진 이유는 황보인·김종서 등 소수의 재상이 전권을 장악한 것에 불만을 느끼고 수양대군의 정적제거에 동참하였다.
이제 단종은 자리만을 지키고 있을 뿐 실권은 완전히 수양대군에게 넘어갔다. 그리고 1455년 윤 6월 수양은 조카 단종을 압박하여 상왕으로 밀어내고 왕위에 오르게 된다.


2. 사육신의 인물들 홍기원(2001).『육신록』.민속원.


(1)사육신 등장의 역사적 발판
조선시대 제4대 국왕인 세종은 정도전의 재상 중심의 정치운영론과 태종의 왕권강화론을 절충하면서 유교적 이상국가를 수립하고자 노력했다. 특히 세종은 왕권을 뒷받침할 수 있는 학문연구기관으로 집현전을 설치·운영하고, 국왕을 중심으로 한 강력한 중앙집권체제를 확립하고자 했다. 그러나 유교에서 말하는 정치론은 강력한 군주에 의한 정치운영론이 아니고 유학의 소양을 갖춘 사대부가 정치운영의 중심이 되는 정치론이었다. 그러므로 세종이 국왕과 신하의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한 정치운영을 지향했지만 현실은 자연히 신하가 중심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집현전을 중심으로 한 유학자들은 종래 유학연구나 국왕의 정책보좌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국가의 정치 정책에 깊이 간여하게 되었다. 그 결과 집현전의 성격은 점차 언론·학문 기관에서 정치기관으로 변화해갔다.

(2)박팽년

참고문헌
서울특별시 서울의 공원(http://parks.seoul.go.kr)
조선시대 과거청산작업의 사례연구(한국법제연구원. 심희기 논문)
이덕일(2003).『교양한국사2권』.휴머니스트.
신병주(2009).『조선을움직인사건들』.새문사.
홍기원(2001).『육신록』.민속원.
김형광(2007).『조선인물전』.시아출판사.
KBS한국사傳제작팀(2008).『한국사傳』.한겨레출판.
김영진(2009).『한국사인물실록』.문예마당.
박기현(2008).『조선의킹메이커』.역사의아침.
김형광(2000).『이야기조선야사』.시아출판.
이준구.『조선의 선비』.스타북스.
정광호.『선비, 소신과 처신의 삶』.눌와
호사카유지.『조선 선비와 일본 사무라이』.표정있는 역사.
정옥자.『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선비』.현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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