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풍수지리사상)명칭,흐름, 풍수(풍수지리사상)목적, 풍수(풍수지리사상)비보, 풍수(풍수지리사상)와 땅의 기운,서울, 명풍수 도선대사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풍수(풍수지리사상)의 명칭
Ⅱ. 풍수(풍수지리사상)의 흐름
Ⅲ. 풍수(풍수지리사상)의 목적
Ⅳ. 풍수(풍수지리사상)의 비보
1. 황룡사의 구층탑
2. 안동의 고찰고탑
3. 충주의 중앙탑
Ⅴ. 풍수(풍수지리사상)와 땅의 기운
1. 잠을 자보는 방법
2. 꿈
3. 바위나 암반이 묻혀 있는 경우
4. 우물
Ⅵ. 풍수(풍수지리사상)와 서울
Ⅶ. 명풍수 도선대사의 사례(설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풍수(풍수지리사상)의 명칭
고대 중국에서는 그 생활 상 바람(風)과 물(水)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되었다. 한랭한 북풍은 북중국 일대를 공포에 싸이게 했고, 비를 머금고 불어오는 남풍은 남중국의 하천을 범람시켰다. 북풍을 막아 유수(流水)를 경계 짓는 일은 고대 생활에서 중대한 사항이 있다. 거처를 안정시키고 삶을 즐기려면 우선 첫째로 바람과 물의 화(禍)를 입지 않을 만한 땅을 고르고, 집을 잡아야만 했다. 그래서 토지를 선정하는 필수 요건에서 바람과 물을 관찰하는 습관이 생겼다. 토지를 점쳐 정하는 것은 풍수관(風水觀), 지상(地相)을 보는 것도 풍수를 본다고 했다. 주택이든 묘지이든 지세나 지상을 보는 모든 행위를 풍수라 불렀다. 이후 상지법(相地法)이 묘지나 주택에 한정됨에 이르러 풍수라는 말도 이 양자에 한정되게끔 되었다.
이렇게 볼 때 풍수란 명칭이 지리설의 통속명으로 쓰인 것이 자명해 진다. 일반 민중들은 상지(相地)를. 풍수를 보는 것, 즉 풍수라고 생각해왔다. 훗날 지리가(地理家)들이 권위를 갖추기 위해 <지리설> <감여> 등의 문자를 사용했지만 그들 지리가 사이에서만 사용되었을 뿐이다. 통속적으로는 상지를 풍수로 보는 관습 때문에 지리설도 상지법에 지나지 않으므로 일반에서는 풍수라 통용되었을 것이다.
만약 풍수가 <장풍득수(葬風得水)> 등 장경에서 나온 것이라 한다면 문자를 모르는 일반 민중이 이를 이해하기 어려웠을 터이고, 따라서 많은 문맹자까지 널리 이야기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장경의 저자 곽박이 장법의 원칙으로서 제창한 <장풍득수>도 실은, 예로부터 중국 민간에서 바람과 물을 관찰하여 땅을 고르던 습관을 차용하여 상지법의 원칙을 삼은 것이라고 생각된다.
- 참고문헌
-
○ 우영재(2002), 대권과 풍수 - 地氣를 해부하다, 관음출판사
○ 조해식, 영남 사대 길지마을의 풍수지리적 고찰
○ 최창조(1984), 한국의 풍수사상, 민음사
○ 최창조(1992), 좋은 땅이란 어디를 말함인가, 서해문집
○ 최원석(1992), 풍수의 입장에서 본 한민족의 산 개념 : 천산, 용산, 그리고 인간화, 지리학논총 19
○ 최영주(1994), 신 한국풍수, 동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