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극장들에 대한 조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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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극장의 분류

1. 극장이라는 공간의 의미

2. 극장의 분류

Ⅱ. 극장의 운영방식

1. 운영주체에 따른 경영방식

2. 공연되는 공연물의 종류에 따른 극장운영

3. 공연물의 제작방식에 따른 극장운영

4. 극장의 설립목적에 따라

Ⅲ. 뮤지컬 붐

1. 뮤지컬이란

2. 뮤지컬 붐

3. 뮤지컬 붐의 원인

4. 뮤지컬 붐의 대한 평가
본문내용
5) 실내극장과 야외극장
근대화와 함께 공연이 무대가 있는 실내로 들어오게 되었지만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공연들은 여전히 야외에서 열리고 있다. 특히 축제 등 일정한 규모 이상의 공연이 한꺼번에 열릴 경우에는 야외극장은 간편성 뿐 아니라 축제성 때문에 각광을 받는다.
야외극장은 실내극장과 달리 조명이나, 음향, 기계 등의 설비 면에서 극히 불리하고 일기에 따라 공연여부가 결정되는 등 한계가 있다. 비용면에서도 실내극장을 초과할 수가 있다. 야외공연은 그 특성상 야외극장으로 정해진 곳 이외에서도 가능하다. 극장의 로비나 광장 등에서도 각종 이벤트성 공연이 가능하며 이때는 공연이 이루어지는 공간이 공연공간이 된다.

Ⅱ. 극장의 운영방식
1. 운영주체에 따른 경영방식
1) 공공극장
① 정부의 기구로 운영되는 경우 : 국립국악원과 이전의 국립극장의 경우. 이 극장들은 중앙정부 내 문화관광부 조직의 일부로 국가기구다. 따라서 회계는 정부회계법에 따르고 인사는 정부의 인사방식에 따른다. 운영비 전액이 국고로 충당되며 수입 또한 전액 세입이며, 국고로 들어간다.
② 시도립 및 시군구립 극장 : 광역지방자치단체와 시군구의 기초자치단체가 직접 소유, 운영하며 국립과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된다.
③ 책임운영기관 : 책임운영기관제도는 중앙정부 또는 지방정부가 일정한 권한과 책임을 민간이 기관장에게 부여하여 계약기간동안 조직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제도다. 책임운영기관의 예산권은 민간인 기관장에게 있지만 세입세출 등 회계는 일반 행정기구와 다르지 않다. 따라서 민간극장들의 경영방식을 도입하는데 일정한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④ 재단법인 : 민법에 의해 설립되는 비영리법인으로 법인격상으로는 순수한 민간 기구지만 자체 정관과 규정에 의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다. 대부분의 경우 정부나 지방자치단체는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임원의 임면권과 예산승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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