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공간] 인사동의 전통 공간 상징성 획득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조선시대 양반 주거 공간으로서의 인사동

2)일제 강점기, 골동품 거래 중심지로서의 인사동

3)해방이후 - 1970년대의 인사동

4)인사동의 골동품 산업의 쇠퇴와 상징성 강화

5)1990년대 장소마케팅의 본격화

6)제도를 통해 관리되는 현재의 인사동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본론
1)조선시대 양반 주거 공간으로서의 인사동
인사동 지역은 유학자인 이율곡, 효종 때의 아완 장군의 집터가 있으며, 관훈동에는 중종 때 왕도정치를 주장했던 유학자 조광조의 집과 충훈부 박영효가 자리 잡고 있다. 조선 말기에 이르면서 인사동 일대는 권문세가들이 이웃집을 매매거나 이웃집에 붙은 밭 등을 사들이며 그들이 영역이 더욱 커져갔다.

2)일제 강점기, 골동품 거래 중심지로서의 인사동
행정관서가 자리 잡고 양반들의 주거지였던 인사동이 변하기 시작한 것은 일제 강점기 이후인 1920년대부터 이다. 1920년대 일본인이 주로 머무르던 명동과 충무로의 상권이 발전하면서 상인들은 점차 인사동으로 밀려나기 시작했고, 양반가의 몰락으로 이들이 가지고 있던 자기나 고가구의 거래 장소가 되었다. 지금은 골동품이라 불리지만, 당시에는 단지 고물이었다. 고 예술품에 관심이 많았던 일본인들이 인사동을 기웃거리기 시작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골동품과 미술품을 거래하는 가게들이 생겨났다.

3)해방이후 - 1970년대의 인사동
1970년대 초반은 골동품 매매의 전성기였으며, 고미술과 관련되는 표구점과 발팡 및 지업
참고문헌

참고자료
- 서울시 문화 관광 홈페이지(http://www.visitseoul.net)
- 김연희(2004)인사동, 서울:김영사
- 김연금, 김해경, 최기수 『인사동 경관의 사회 구성론적 해석』
- 중앙일보(1999) 인사동길 개발에 시민단체 등 반발. 1999년 11월 8일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rntrntrntrntrnt
  • yuwon***
    (2013.05.11 01:36:44)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문화마케팅 도입에 따른 기업이미지 제고와 기대효과
  • 문화마케팅의 개념과 이론적 고찰 41. 문화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4(1) 문화의 개념 및 특성 - 4(2) 문화마케팅의 정의 - 5(3) 감성시대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 6(4) 왜 문화마케팅인가? 7Ⅲ. 기업의 문화마케팅의 전략 91. 기업 문화마케팅 전략수행과정 - 92. 문화마케팅의 전략

  • [도시계획] 문화와 역사를 살리는 도시계획의 개선방안
  • 문화와 역사를 살리는 도시계획의 개념 도시 안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공존하고 있으며, 도시 내의 활동밀도도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증가했다. 도시기능 역시 단순 행정 관리기능뿐 아니라 새로운 문화 형태로 창출되고 있다. 서구의 도시들은 이와 같은 상황을 수천 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이룩했다. 그 과정 속에서 도시 구성요소의 우선 순위 등을 시민들의 참여와 동의 속에서 형성하였으므로 자연스런 밀도의 분포와 이에 부합한 공공 공간

  • [서양문화] 제국주의와 다국적 기업
  • 문화에 익숙하지 않았다. 그래서 에스프레소 및 테이크아웃 문화를 인식시키기 위한 마케팅의 일환으로 직원들이 모두 출근길에 커피 한 잔씩을 들고 다녔다고 한다. 또 새로운 문화에 따르는 충격을 감소시키기 위해 좌석의 설치를 수용하였다. 스타벅스의 지역화 전략의 좋은 예는 스타벅스 인사동점이다. 전통 찻집이 즐비한 가운데, 서구의 커피 문화를 판매하는 스타벅스의 전략은 그 곳의 전통과 문화를 수용하여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는 것이었

  • [동서양 세계관의 건축에 대한 영향과 관계 사례분석 고찰] 동서양 세계관의 건축에 대한 영향과 관계 사례분석 고찰
  • 공간(Riemann Space)을 생성하면서 동시에 연속적으로 그 사이를 주파하는 자기-조직하는 공간이다. 리만공간들뢰즈는 서구사상의 전통이 깊이-표층-상층의 플라톤주의적 위계구조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모든 존재는 표면(simulacra)이고 수평적이며 사이-존재라고 말했다. 사이-존재는 그의 후기저작에서 “주름” 이라는 표현으로 나타나며 이것은 층과 층을 단절적으로 보지 않고 명암의 연속 과정과 같다는 인식을 갖는 것이라고 했다. 보

  • [문화마케팅] 문화기업의 마케팅과 소비 형태
  • 문화 개념은 인류학이나, 역사학, 사회학, 그리고 일상적인 언어생활 속에서 통용되고 있다. 반면, 협의로서의 문화란 풍속, 관습, 언어, 도덕, 종교, 오락, 교육, 스포츠, 예술, 과학, 철학 등 인간의 정신적 창조물 및 생활양식을 한정적으로 의미한다. 영국의 인류학자 E.B.타일러는 저서 ≪원시문화 Primitive Culture≫ (1871)에서 문화란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