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집단과정(집단내, 집단간 갈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사회심리학] 집단과정(집단내, 집단간 갈등)
- 사회심리 레포트
- 범죄원인론 - 형사정책과 범죄학
- 협동학습STAD학습모형, 협동학습JIGSAW(직소우)모형, 협동학습JIGSAWⅡ(직소우Ⅱ), 협동학습CO-OPCO-OP, 협동학습pro-con
- [2020 교육사회학3공통][기말시험][출처표기] 1.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2.II 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3.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
- 목차
-
< 목 차 >
I. 집단내 갈등
1. 집단내 갈등의 과정
1) 불일치
2) 대립
3) 갈등의 고조
4) 갈등의 하락
5) 갈등 해소
2. 집단내 갈등의 원인
1) 경쟁
2) 분쟁적 영향책략
3. 갈등의 진행
1) 귀인과 오지각
2) 헌신
3) 경쟁함정
4) 흥분과 공격
5) 상호성
6) 동맹형성
4. 갈등해소
1) 신뢰구축
2) 협상
3) 제 3자 개입
4) 갈등의 가치
II. 집단간 갈등
1. 집단간 갈등의 원천
1) 경쟁
2) 사회적 범주화와 정체성
3) 투쟁적 영향책략
2. 갈등과 집단내 과정
1) 갈등과 응집성
2) 집단 분화
3) 내집단/외집단 편향
3. 갈등과 집단간 지각
1) 고정관념과 범주화 편향
2) 확증편향
4. 집단간 갈등의 해소
1) 집단간 접촉
2) 집단간 협동
- 본문내용
-
▶ 전체적으로는 키팅(로빈 윌리엄스)라는 영어 선생님이 자신의 명문고 이자 모교로 오셔서 학교가 지향하는 교육(입시위주의 교육) 과는 전혀 다른 살아있는 교육을 하시면서 이때까지 획일적인 교육에 억눌린 학생들과 서서히 심적 교감해 간다는 내용이다. 이 과정에서, 마지막에 닐이라는 학생이 강제로 군사학교로 전학을 보내는 부모님의 성화에 못이겨 자살함으로써 키팅선생님은 학교에서 쫒겨나게 된다. 기존의 낡은 교육의 패러 다임을 깰려는 진취적인 한 젋을 선생님, 그런 선생님의 교육 철학을 자신도 모르게 점점 매료 되는 아이들, 이 선생님의 새로운 철학을 수용하지 못하는 부모님, 교장선생님의 갈등이 나타난다. 특히 중점을 둔 것은 학교라는 집단내에서 서로 다른 이념을 추구하는 키팅선생님과 다른 선생님들간의 갈등인데, 키팅선생님이 이루고자하는 교육의 이념과 명문학교가 추구하는 이념과 가치가 서로 달라서 발생하게 되는 갈등과 그 결과로 결국 학교를 옮기게 되는 키팅선생님의 사례이다. 이때 교장서생님은 압력, 위협이라는 분쟁적 영향책략을 사용하며 이에 복종하지 않는 키팅선생님과의 갈등은 점차 진행되어가고 결국 파국을 맞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