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정치][정당정치의 역사][정당정치의 필요성][정당정치의 체제][정당정치와 개혁]정당정치의 역사, 정당정치의 필요성, 정당정치의 체제, 정당정치와 개혁 분석(정당정치 역사, 정당정치 체제, 정당정치 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당정치의 역사

Ⅲ. 정당정치의 필요성

Ⅳ. 정당정치의 체제
1. 양대정당제
1) 장점
2) 단점
2. 다당제
1) 장점
2) 단점

Ⅴ. 정당정치와 개혁
1. 정당개혁의 방향
1) 시민적 토대를 바탕으로 한 대중정당
2) 이념과 정책, 노선의 동질성을 바탕으로 한 정책정당
3) 민주주의의 내적․외적 확장
4) 정치자금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운용
2. 바람직한 정당의 역할과 조직
1) 역할
2) 조직과 운영방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선거의 과정과 양상이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이런 선거로서는 온전한 민의가 전달 될 수 없을 뿐 아니라 지역감정만 심회되고 민주주의는 후퇴하게 마련이다. 자유민주주의는 개인의 주체성과 합리성을 전제로 한다. 그렇지 못하고 비주체적이며 비자주적이고 감정적으로 선택을 하면 자유를 잃거나 독재를 초래하거나 아니면 나라를 망치는 지도자를 배출할 가능성이 커진다. 우리나라의 현 정치구조와 제도 속에서 선거가 제대로 이루어지려고 하면 지역성이나 돈, 또는 개인의 조건이 아니라 정책과 공약, 그리고 이것을 실현 할 수 있는 지도자들의 능력과 성실성에 의하여 선택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국민의 교육과 홍보 등에 의해서 가능해지리라 생각된다. 정당정치는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정당정치와는 조금 다르다. 정당정치는 물론 정당이 정치하는 것을 말하지만 정당이 어떻게 하는 정치를 정당정치라고 하는가를 명확히 따지지 않고 적당히 쓰는 것이 보통이다. 일반적으로 정당이 정치에 참여하기만 하면 되는 것으로 생각한다. 달리 말하면 정당이 정부의 구성요소로서 정치체계내에 들어가기만 하면 정당정치가 성립된 것으로 본다. 그러나 이런 정치는 책임정치는 될 수 있지만 엄밀한 의미의 정당정치라고는 할 수 없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미국 같은 대통령제를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정당정치보다 대통령정치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바로 이러한 문제 때문에 건국이래 변함없이 대통령의 독재와 그에 따른 부정과 부패가 만연하고, 정경유착이 해결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Ⅱ. 정당정치의 역사
정당정치의 정당화 과정은 우선 대의정치를 둘러싼 논쟁을 거쳐 왔다. 고대 아테네 직접민주주의를 구태여 거론하지 않더라도 최근의 아렌트조차 어느 누구도 공적 권력을 공유하지 않고 공적 권력에 참여하지 않는 한 행복하거나 자유로울 수 없다고 하였다(Arendt, 1979, 255). 현대 대의민주주의 아래에서는 자유로운 표현, 토론, 결정의 행위를 의미하는 이른바 진정한 정치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오직 정치적 대표자들뿐이라는 것이다. 대의정치는 시민체의 광범위한 부문을 사적 관심에 몰두하도록 제약하며, 그로 인해 공적 자유와 공적 행복이 소수의 특권으로 전락한 과두제적 성격을 띤다고 한다(Sitton, 1995).
참고문헌
김경미(1998), 한국정당정치의 제도화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용호(2001), 한국 정당정치의 이해, 나남출판
심지연(2003), 현대 정당정치의 이해, 백산서당
정용석(1996), 한국정당정치론, 법문사
최장집·임현진(1997), 한국사회와 민주주의 중 한국민주화 10년의 정당정치, 나남출판
J 라팔롬바라M 웨이너(1989), 정당과 정치발전,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역사교과서가 특정 사회집단의 이익에 봉사하는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교육내용 안에 정치, 경제적 지배집단의 체제유지 및 재생산을 위한 이데올로기와 가치관이 숨어있다. ․교과내용은 정치경제구조를 정당화하기 위한 편향된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다. ․교과서 안에는 지배집단의 가치관과 이념이 개입되어 있다. ․교과서들은 국가주의적 관심을 견지하고 있어서, 정부는 항상 불편부당하게 국민 전체

  • 공리주의 공리주의 의사 상적 배경
  • 개혁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명시하였다. 그런데 공리주의에서 개혁의 방향은 부르주아지가 지시한다. 그렇다면 공리주의의 효용은 많은 부분 부르주아지의 가치가 계속 지배적인 권력을 생사하느냐의 여부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현대국가가 부르주아지 중심의 체제를 유지하는 한 공리주의는 현대국가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유용한 지침으로 남을 수 있다. 6. 공리주의의 한계밀의 주장에 있어서 심리적 쾌락주의를 근

  • 신자본주의에 대하여
  • 개혁구빈법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토대로 국가의 적극적 노동시장 개입정책과 복지정책이 19세기 산업자본주의의 융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음을 밝혔듯이, 자본축적에서 국민국가의 역할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역사적으로도 증명되기 힘든 관념적인 주장이라는 의견또한 만만치 않다. 신자유주의의 확산 또한 시장의 자연적 선택이 아니라 결국 보수적 정치권력과 금융자본의 이해를 대변한 보수정당이 노동조합의 저항을 분쇄하면서 정책적 선도를

  • [방통대 2013-2]한국의 사회복지제도에 관해 논하시오.
  • 개혁하려는 노력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당시 대부분의 복지법률들이 연기되거나 시행령이 제정되지 않음으로써 선언적 의미밖에 갖지 못했다. 이러한 사실은 복지정책이 군부세력의 탈법성을 은폐하기 위한 수단적 정당화의 도구로 이용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정당화보다는 정치체제를 국가코포라티즘의 체계로 구축하여 지배를 영속화하고자 하는 것으로 권위주의체제의 강화는 곧 복지정책의 변화에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 정부의 안정

  • 대만의 민주화 과정 분석
  • 모습을 보이고 있음 - 대만 정치에 있어 양안관계가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하고 있음.- 대만은 외형적으로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각종 제도 및 경쟁적 정당체계의 형성 등과 같은 성공적인 민주화를 이루었으나 내용적으로 헤이진 정치의 존속, 여소야대의 입법부 구성으로 인한 정치체제의 능력 저하, 극단적인 정책적 입장을 지닌 소수당의 연정참여 가능성으로 인해 정치적 갈등의 증폭과 정치적 안정 및 통합의 저해 가능성 등의 문제점 존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