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권력] 북한의 정치, 권력과 문화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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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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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1. 북한체제의 특성
1-2. 북한의 문화예술에 대한 시각

2-1. 영화
2-2. 방송
2-3. 음악

Ⅱ. 결론
본문내용
2) 북한의 영화소비 현황

북한에서는 영화 상영과 소비를 국가적으로 권한다. 영화관에서 매일 4편 가량의 영화를 상영하며, 가격도 저렴해 많은 사람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북한에서는 TV에서 영화 방영비율이 매우 높다. 방송사에 따라 다르지만 영화의 편성비율은 40%를 상회하고 있다. 북한의 영화가 권력자에게도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지만 일반 주민들에게도 중요한 문화매체로 자리하고 있다. 그렇기에 영화를 통한 사고의 교육이 더욱 큰 효과를 가진다.

3) 북한영화 제작의 주체

북한영화에서 권력을 빠뜨릴 수 없는 이유는 영화를 제작하는 주체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바로 북한영화를 제작하는 대표적인 기관인 조선예술영화촬영소 때문이다. 북한은 조선대백과사전을 통하여 “조선예술영화촬영소는 당중앙위원회 선전선동부안영화반을 시작으로 영화제작을 하다가 1947년 2월 6일 국립영화촬영소로 창립되었다. 이후 조선예술영화촬영소는 당에 무한히 충직한 주체형의 혁명적 영화예술인창조집단으로 성장하였다”고 소개하고 있다. 즉 조선예술영화촬영소는 당의 하부조직으로서 당의 지휘를 받는 기관인 것이다. 따라서 북한이 영화를 통해 표현한 당의 의도를 찾음으로써 북한의 권력형성 또는 유지에 대해 발견할 수 있다.

북한에서는 예술영화를 비롯한 모든 영화가 당 정책의 요구에 맞춰 이를 토대로 제작된다. 북한영화는 당의 철저한 검열을 받고 당의 요구 및 정책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 영화에 있어서 작가의 의도 따위는 실제적으로 반영되기 어렵다. 최근 북한 영화는 세계적 흐름인 자본주의 영화산업에 영향을 받아, 작가의 상상력이나 창작의도가 드러나는 것을 북한영화의 새로운 변화로 꼽고 있다. 하지만 북한영화의 존재 키워드인 ‘김일성, 김정일 부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사이트

통일부 산하 북한 자료센터 http://unibook.unikorea.go.kr/MA/
북한이 운영하는 Youtube 채널 http://www.youtube.com/user/uriminzokkiri
<북한영화 ‘평양 날파람 연구’> 한승호
<북한 통치체제의 속성과 문화예술> 양정훈
전영선, 「선군시대 음악정치를 이끄는 음악인들」, 『북한문화예술인물(50)』
‘동지애의 노래’ 사이트 http://blog.daum.net/my227/7607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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