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정책론] 근로빈곤의 문제-비정규직 문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I. 서 론
II. 근로빈곤이란 무엇인가?
1. 근로빈곤의 정의
2. 근로빈곤의 원인
3. 유사한 개념들과의 비교
III. 우리나라의 근로빈곤
1.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
2. 우리나라 근로빈곤의 현실
IV. 토론(비정규직의 입장을 중심으로)
1. 정부(고용노동부)의 입장
2. 한나라당
3. 진보신당
4. 현대자동차 경영진
5. 현대자동차 노조
V. 해결방안
1. 포괄적 해결책
2. 법제적 해결책
VI. 결론
- 본문내용
-
3) 우체국 만원의 행복 보험
우체국 만원의 행복 보험은 저소득층 근로 가장을 위한 공익형 상해보험으로서, 가계소득 최저생계비 150% 이하의 만 15~65세 가장(세대주 또는 세대원 중 1인)을 대상으로 하며 보험기간은 1년이고 보험금 1만원을 일시납하여야 하며 1구좌만 개설이 가능하다. 가입 시 1만원만 부담하면 나머지 보험료는 우체국 공익자금에서 지원해 주어 가입자의 부담을 최소화 시켜주고 있다. 단 한번 납입으로 사고에 따른 유족보장은 물론, 상해 실손의료비 보상으로 의료비 부담 해소 재해사망 시 2천만 원, 상해 입원·통원 시 실손 의료비등을 보상하여 주는 제도이다.
피보험자의 자격 요건으로는 국민건강보험 자기부담보험료가 직장가입자는 월 2만5천원, 지역가입자는 월 2만 원 이하인 자이어야 한다.
2. 우리나라 근로빈곤의 현실
1) 본인의 힘으로 빈곤층 탈출이 어려움
저소득 취업자 가운데 본인의 근로소득으로 빈곤선을 상회하는 경우는 18.1%에 불과하며, 다른 가구원의 근로소득 보충을 통해 빈곤을 벗어나는 경우가 절반 가까운 수준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의 도움이 받을 수 없는 사람들은 근로빈곤층으로부터 탈출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뜻한다. 반면 저소득 취업자가 있는 가구에서 배우자와 기타 가구원의 연간 취업 경험률은 중상위 소득 취업자가 있는 가구에 비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나, 가구 내 자구적인 근로가 이미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2) 높은 빈곤경험률과 지속·반복 빈곤률
빈곤이력에 따라 빈곤 유형을 구분하여 국제비교를 하면, 우리나라는 빈곤경험률이 가장 높을 뿐만 아니라 자유주의 복지체제와 잔여주의 복지체제에 가깝게 지속빈곤율과 반복빈곤률이 높게 나타난다. 또한 지속빈곤층 가운데 5년 내내 빈곤에 있지 않았던 경우를 반복빈곤으로 간주하면, 넓은 의미의 반복빈곤은 가장 주요한 빈곤 유형이 되며 이는 노동시장 불안정에 따른 근로빈곤층 증가가 반복적인 빈곤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3) 부족한 고용보험 가입인원
현재 우리나라는 취업빈곤가구 100곳 중 13가구만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근로빈곤층의 사회안전망이 극히 취약하다는 의미로, 고용보험 사각지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