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과 지역공동체 -성미산 마을의 생태적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전지구적 생태계 위기와 ‘위험사회’
2. 대안을 모색하는 환경운동의 흐름
3. 한국의 환경운동
Ⅱ. 본론
1. 성미산 마을
2. 성미산 마을의 생태적 활동
Ⅲ. 성미산 마을의 의미와 한계
1. 성미산 공동체의 환경운동적 함의
① 자발성
② 협동, 합의 중시
③ 도심 속 생태마을
④ 총체적 생활문화로서의 환경운동
2. 성미산 환경운동의 취약점 및 보완할 점
① 활동의 다원화 - 동력분산
② 마을 노동
③ 확산의 필요성
Ⅳ. 결론
<참고 문헌>
<웹사이트>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성미산 마을
성미산 마을은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성미산(해발 66m) 일대의 1km 반경에 자리잡은 곳이다. 이 이름은 특별한 행정구역으로 지정된 것이 아닌, 어디까지나 마을 활동이나 생협과 같은 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상징적인 이름이다. 성미산 마을의 인구는 마포두레생협의 조합원인 대략 3000 가구에서 마을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1000명으로 추산이 된다. 그 경계와 인원이 불분명한 성미산 마을이지만, 40~50여개의 다양한 단체와 가게들, 그리고 자발적으로 구성된 여러 동아리와 같은 독립적인 커뮤니티와 그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강한 연계가 이루어져 마을에 대한 정체성은 여타의 다른 지역 주민들보다 월등히 높은 편이다.
처음의 성미산 마을은 1994년, 이곳으로 이사한 20쌍의 젊은 부부들이 자신들의 손으로 이루어지는 공동육아를 모색하면서 탄생이 되었다. 그 결과, 한국 최초로 공동육아협동조합이 설립이 되어, 1994년 ‘우리어린이집’과 1995년 ‘날으는어린이집’과 같은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어린이집들이 탄생하였고, 이후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진학함에 따라 이들을 대상으로 한 방과후 프로그램들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마을의 출발 배경은 육아와 교육에 대한 관심이었다. 그 후, 2001년 마포두레생협이 자리하고 활성화 젊은 부부 위주였던 기존 성미산 마을에 참여하는 인원은 늘어나게 되었고, 2001~3년에 걸친 성미산지키기운동 과정에서 주민들간에 이루어진 마을의 방향에 대한 열띤 토론과 소통은 이후 마을 내의 다양한 실험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성미산 마을’이라는 명칭 역시 성미산지키기운동에서 보여준 주민들의 연대에 주목한 기자들이 붙인 이름이었다.) 성미산지키기운동의 성공 이후, 2004년 미인가 대안학교인 성미산학교가 건설되고 2005년에는 공동체라디오인 마포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글로벌 위험사회』, 울리히 벡, 길, 2010
『녹색 대안을 찾는 생태학적 상상력』, 정수복, 문학과지성사, 1996
『우리 눈으로 보는 환경사회학』, 한국환경사회학회, 문학과지성사, 2004
『우린 마을에서 논다』, 유창복, 또하나의문화, 2010
「나의 마을살이 10년 - 이제 마을하자!」, 유창복, 『진보평론』43호, 2010
「성미산 지키기 운동과 새로운 지역 공동체의 실험」, 김종호, 『환경과생명』39호, 2004
<웹사이트>
‘성미산대책위원회’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supsubi
‘성미산을지키는사람들’ 다음 카페 : http://cafe.daum.net/sungmisan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관계론]OECD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
- 영화 기생충을 보고 사회복지사로서 개입 방법 1 부자 집 개입 방법과 2 반지하 집 사는 사람들의 개입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3주 1차시에 아동관찰 방법 중 서술식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의 목적과 기록의 유형을 기술하세요.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으로 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주인공 벤자민 버튼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