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스토밍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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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브레인스토밍이란?
2. 브레인스토밍의 장/단점
3. 브레인스토밍의 유형과 파생기법
4. 브레인스토밍 활용 및 사례
5. 실습
본문내용
1938년 광고회사 BBD&O의 창립자 Alex Osborn이 개발
Brain + Storm = 두뇌 폭풍!!
: 특정한 문제나 주제에 대해 두뇌에서 마치 폭풍이 몰아치듯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내놓는다.
개인이 아닌 그룹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집단의사결정의 한 방법
연쇄반응을 통해 많은 아이디어 생성이 목적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 & 수렴적 사고(Convergent thinking)를 자연스럽게 이끌어냄으로써 다양한 대안 탐색

*확산적 사고 : 다양한 시각을 갖고 가급적 많은 대안을 생각해 내는 방법
*수렴적 사고 : 몇 개의 좋은 대안을 선택해서 발전시키거나 하나의 가능한 문제해결 방식을 찾아내기 위해 가능성을 좁혀가는 방법

1. 미츠비시 브레인스토밍
모여서 아이디어를 각각 적은 뒤 한 명씩 일어나
발표를 하는데, 마지막엔 리더가 모아서 정리한 것을
보고 다같이 아이디어에 대해 토론을 한다.

2. NHK 브레인스토밍
5장의 카드에 각각의 아이디어를 쓴 뒤, 조별로 모여
설명을 한다. 주제별로 카드를 분류한다.
그 카드를 가지고 조별로 토론을 한 뒤 아이디어를
확장한다.
마지막으로는 다른 조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명하는 것으로 끝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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