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 교육개방 반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이론적 배경
1. FTA
2. 한미 FTA
Ⅱ. 한미 FTA와 교육개방
1. 한미 FTA 교육시장 개방 단계
2. 한미 FTA 교육서비스 협상 결과
3. 우리나라의 교육개방 현황
4. 한미 FTA 교육개방 반대
5. 교육개방한 외국의 사례
6. 교육개방에 대한 외국의 반응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한·미 FTA와 교육개방
1. 한미 FTA 교육시장 개방 단계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 한·미 FTA 1차 협상에서는 국경 간 서비스 무역의 적용 및 제외범위와 무역자유화의 일반원칙 등에 관한 협정문 초안을 논의하였다. 미국 측은 교육서비스 개방을 둘러싼 한국 내 논란을 알고 있었으며 한국의 기존 제도 변경을 요하는 개방을 요청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미 FTA 협상 추진 결과를 보면, 2006년 2월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공식 협상출범을 결정하고, 대외경제위원회 등을 통하여 FTA 추진계획을 세부 논의하였다. 3월에는 예비 협상회의가 서울에서 열렸으며, 이 때 17개 협상분과로 구성함을 합의(교육서비스는 서비스 및 투자분과 소속)하였다.
이어 4월 제2차 협상이 워싱턴에서 열린 바 있다. 2006년 6월 5~9일에는 제 1차 본 협상이 워싱턴에서 열렸으며, 7월에는 제2차 협상이 열렸다. 한·미 FTA 양허의 방식은 개방하지 않는 분야와 관련규제를 유보리스트에 명기하는 네거티브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네거티브 방식을 따를 경우 개방하지 않을 분야만 선정하고 나머지 분야는 모두 개방하는 것이며, 국내 규제도 명확하게 적시한 규제 외에는 자율화하는 원칙을 따르고 있다. 반면 포지티브 접근법을 따를 경우 개방분야나 규제조치는 적시한 분야나 조치만이 허용된다.
2. 한·미 FTA 교육서비스 협상 결과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 정인교(2006). 한·미 FTA 논쟁, 그 진실은? . 도서출판 해남
- 한미FTA민간대책위원회. 한미FTA, 미래를 위한 선택 . 굿인포메이션
- 유종필(2009). 한미FTA 한눈에 보기. (주)예진피앤플러스
- 곽수정(2007). FTA후 한국. 콜로세움
- 김애리(2008). 한·미 FTA에서의 교육시장 개방에 따른 파급효과 및 대응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주대 교육대학원
- 전교조 홈페이지 자료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