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의 제국`과 열린 개성의 시대와 주체로서의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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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저자 소개- 질 리포베츠키
토크빌이 분석한 근대성의 계승
맑스의 ‘소외’의 논리
리포베츠키의 ‘해방’의 논리
푸코 vs 리포베츠키

패션의 세기
패션과 그 분신 (1)
패션과 그 분신 (2)
패션은 조형예술이다
유혹의 힘 (1)
오트 쿠튀르의 구조
유혹의 힘 (2)
오트 쿠튀르에 관한 짤막한 고고학

열린 패션
기성복의 민주주의 혁명
레테르의 변형
계급의 미학에서젊음의 미학으로
복수적인 패션
남성적 / 여성적
삶을 위한 패션
패션과 개인주의
제2부: 완성된 패션
2부 1장: 사물들의 유혹
본문내용
오늘날의 광고: 확장논리 적용
예술, 영화, 역사를 끌어 안는 창조적인 의사소통化
광고: 독창적인 의사소통의 영역에서
민주주의의 효과 발생시킴

cf. 선전: 전체주의적, 독단·속임수 양상


고전해석: 소비는 ‘신분경쟁’에 의해 추진된다[맑스주의, 베블런 등]

오늘날의 소비: ‘사적인 쾌락’에 의해 추진된다 / 이미지와 스펙터클에 대한 갈증, 자율성에 대한 취향, 육체의 숭배, 이목을 끄는 것들과 신기한 것에 대한 탐닉에 의한 지극히 나르시시즘적인 소비


‘완성된 패션의 세계’가 한 일?
덧없음을 제도화→ 사물들의 영역 다양화→ 선택 기회 증가→ 개인=주체→ 쾌락주의 문화→ 새로운 것에 대한 취향과 열정의 민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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