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관광지를 통해서 본 한국과 중국 관광 촉진의 원인과 그 실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블로그를 통해서 본 한국과 중국의 관광 현황
1. 블로그에 나타난 한국인들의 중국 관광 현황 소개
2. 한국인들의 중국 관광 인식과 문제점

B. 여행 프로그램을 통해서 본 한국과 중국의 관광 현황
1. 한국의 여행 프로그램에 소개되는 중국 관광지
2. 한국인들의 중국 관광 인식 현황
3. 중국의 여행 프로그램에 소개되는 한국 관광지
4.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 현황

C. 한국 신문을 통해서 본 한국과 중국의 관광 현황
1. 한국 신문에 소개되는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 현황
2. 방한 중국인에 대한 인식
Ⅳ.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한국인들의 중국 관광 인식과 문제점
◆윈난민속촌은 윈난성에 거주하고 있는 26개 소수민족의 생활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한 곳이다. 마치 용인에 있는 민속촌처럼.
[http://www.cyworld.com/wjdrbstmd/3290250]
아마 관광객들이 특히 소수민족에 관심을 갖는 것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그들의 문명화되지 않은 순수한 모습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그곳에서 우리는 어떤 모종의 우월성을 느끼고자 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즉, 당연히‘더럽고 비이성적이고 원시적일 것’을 기대하는 것이 과연 정당한 것인지에 대한 성찰이 수반되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가 부탁을 하자 전통 무용과 노래를 즉석에서 공연해 주었다.
[http://www.parkhojin.co.kr/newozi/index.html]
위의 블로그의 예 또한 기존의 인식을 잘 나타내는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는‘민속촌’이라는 이름하에 26개 소수민족을 한 곳에 놓고 동물원의 동물마냥 ‘전시’하고 있는 것으로 이곳을 방문하는 한국의 관광객들은 용인의 민속촌을 떠올린다. 이곳을 방문하면서 그야말로 원시적이고 과거의 삶을 생각하게 하는 대표적인 장소인 용인 민속촌을 떠올린다는 것은 지금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소수민족의 삶을 그것과 동일시 여기고 자신도 모르게 그들을 비하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누가 일상에서 매일 풀 메이크업을 하고 불편한 전통의상을 입고 있는가. 할 일이란 그저 십자수나 놓고 악기나 연주하는 것뿐인 삶은 진짜 그들이 원하는 삶의 모습으로 보기 어려운 것이다. 소수민족들이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공연 또한 보는 이에게는 생소한 경험일 수 있고 신기하겠지만, 공연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사실 고역이 아닐까. 관광객이 원하면 즉석에서 해야 하는 공연. 매일, 매년, 어쩌면 누군가에게는 평생 같을지도 모르는 그런 공연만 하고 억지로 웃음 지어야하는 일에 대해서 마냥 단순히 신기하다는 느낌과 함께‘역시 나는 그들과는 달라’라는 우월감을 확인하고 돌아오는 태도는 단지 ‘그런 현상이 있구나.’하고 웃고 넘기기에는 불편한 사실이기에, 이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해볼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논문>
1. 張 珍 熙,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중국관광객의 여행상품선택속성 : 中國廣州市民을 대상으로”, 漢陽大學校 大學院, 2010年

<사이트>
1. <세계테마기행>, EBS
http://home.ebs.co.kr/theme/index.html
<기사>
1. 정민정, ⌜2020년 관광시장 3배로 키운다⌟, 서울 경제, 2009. 11. 20,
http://economy.hankooki.com/lpage/economy/200911/e2009112018091370070.htm
2. 장성일, ⌜“동해 의료관광 비싸고 통역인도 부족”⌟, 강원일보, 2010. 11. 01,
http://www.kwnews.co.kr/nview.asp?s=501&aid=210103100025
3. 노주섭, ⌜중국인 관광객 “부산 딩하오!”..5월 70% 급증⌟, 파이낸셜뉴스, 2010. 07. 07
http://www.fnnews.com/view?ra=Sent12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2034563&cDateYear=2010&cDateMonth=07&cDateDay=07
4. 아크로팬 편집국, ⌜관광공사, 쓰촨성 대지진 재해 어린이 초청⌟, 아크로팬, 2009. 06. 03
http://www.acrofan.com/ko-kr/live/news/20090603/00000009
5. 김화경, ⌜외국인관광객 1천만 시대, 중국 청소년 유치가 관건⌟, 뉴스웨이브, 2010. 04. 07
http://newswave.kr/sub_read.html?uid=92971§ion
6. 신홍관, ⌜부안 뽕산업국제화·새만금관광 대륙 통한다⌟, 뉴시스, 2010. 11. 0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3516412
7. 박찬, ⌜중국노인 1,100명 광주 방문, 관광객 유치 가속화 기대⌟, 뉴스타운, 2010. 04. 19
http://www.newstown.co.kr/newsbuilder/service/article/mess_local.asp?P_Index=84230
8. 박희제, ⌜예술경연… 금혼여행… 韓中 ‘실버교류’ 풍성⌟, 동아일보, 2009. 11. 15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910150225
9. 이승연, ⌜“한국, 관광 넘어선 문화교류의 장 열다”⌟, 천지일보, 2010. 06. 03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45882
10. 오종석, ⌜중국인 비자 기준 대폭 완화… 한국 관광 촉진⌟, 국민일보, 2010. 07. 26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3955058&cp=nv
11. 강신겸, ⌜[한국시론/8월 6일] 중국인 관광객에 감동을⌟, 한국일보, 2010. 08. 05
http://news.hankooki.com/lpage/opinion/201008/h2010080510254624360.htm
12. 박기현, ⌜중국인들의 마음을 움직여야⌟, YTN TV 사회, 2010. 10. 01
http://www.ytn.co.kr/_ln/0103_201010011152087204
13. 조운찬, ⌜서울, 중국인 선호 해외여행지 1위⌟, 경향신문, 2010. 10. 08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010081639551&code=940100
14. 아크로팬 편집국, ⌜중국 무릉현, 한국 관광객 유치 위해 관광설명회 등 적극적 홍보 나서⌟, 2009. 08. 27
아크로팬, http://www.acrofan.com/ko-kr/live/news/20090827/00000044
15. 장한형, ⌜중국 노인 한국관광 ‘봇물’⌟, 노년시대신문, 2009. 10. 21
http://www.n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744
16. 한태민, ⌜'큰손' 中 관광객 잡기 위해 韓 상인들 '열공'⌟, 온바오, 2010. 10. 03
http://www.onbao.com/news.php?code=&mode=view&num=29165
17. 한태민, ⌜中 푸젠성, 제주시와 관광·문화 교류 활성화⌟, 온바오, 2009. 07. 02
http://www.onbao.com/news.php?code=fr02&m=&mode=view&num=21818&page=1
18. 이학로, ⌜<오피니언> <팔공시론>중국 관광객들이 몰려온다지만⌟, 대구신문, 2010. 10. 07
http://www.idaegu.co.kr/search/gisa.html?code=gisa&page=1&uid=217678&part=오피니언&keyfield=subject&key=%C1%DF%B1%B9+%B0%FC%B1%A4%B0%B4%B5%E9%C0%CC+%B8%F4%B7%C1%BF%C2%B4%D9%C1%F6%B8%B8
19. 강은혜, ⌜중국스타 '주단', "강원도 홍보하러 왔어요~⌟, 《NEWSIS》, 2010.09.2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3457104
<블로그>
1. <장가게~ 원가게~>, http://blog.daum.net/75446437/7661595
2. <푸딩- 빛과 그림자>, http://pudding.kr/ynlee40/12753393
3. <사진작가 박호진의 오지여행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http://www.parkhojin.co.kr/newozi/index.html
4. <분노는 나의 일용할 에너지>, http://blog.naver.com/candelion?Redirect=Log&logNo=10090786194
5. <여행중독>, http://lovebp.tistory.com/440:
6. <정균승의 테마여행>, http://www.cyworld.com/wjdrbstmd/3290250
<동영상>
1. 중국 여행 전문 TV
- 优酷时间 ,<旅游衛視 - 视频: 旅游卫视:韩国美女乐团奏响世界>, 2010.05.13
http://v.youku.com/v_show/id_XMTc0MzMxODIw.html
2. 중국의 “대한민국 여행 홍보 동영상”
- tammeiqi, <韩国“齐”遇记 第2集 "东大门血拼去>, 2010.10.13 http://www.tudou.com/programs/view/wrSPpVw2iD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전시 현 시티투어와 개선책
  • 관광의 명물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도시 관광 활성화의 기본 요건이 되는 것이 시티투어라 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시티투어의 현 운영현황 분석과 그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관광업이 잘 발달된 나라에서는 시티투어를 통해 그 나라와 지역의 문화를 알리고 지역 경제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본 연구의 조사팀은 대전지역의 시티투어에 중점을 두었다. 대전은 최근 과학벨트입지가 선정되고 한국에서 교통과

  • 클럽&리조트 경영론,클럽메드,클럽매드,클럽메드경영전략,The Farm at San Benito 리조트,산베니로리조트,남해힐튼리조트,스파리조트
  • 그러나 한국사람들에게 카리브 해는 아직 미지의 휴양지로 인식되기 때문에 클럽 메드는 현재 한국 고객을 위해 캔쿤 빌리지를 본격적으로 소개, 한국 고객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리조트 중에서도 클럽 메드, 휴양지 중에서도 최고로 꼽히는 멕시코의 클럽 메드를 소개하고자 한다.3) 정 리클럽메드는 불과 몇년 전만해도 우리나라에는 생소한 관광지였다. 과거 우리나라는 경제발전을 위해 온 국민이 ‘아껴야 잘 산다’는 국

  • [지역개발] 부천시의 문화도시 구축사업
  • 본 원리를 실현하는데 기여해야 한다는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는 당위이다. 따라서 지방의 기관적 특성인 지방성과 대표성이 민주주의 기본원리 구현에 어떤 기여를 하게 되는가의 관점에서 분석해보면 지방의회의 기능적 실체는 자연히 규명되는 것이다. 지방의회의 대표적인 기능은 정책결정 기능, 통제 기능, 청원 처리 기능, 자율기능 등이 있으나 지방의회가 지역주민의 대표기관이므로 그 본질적인 기능은 그 자치단체의 정책을 결정하는 기능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본해외영업/신입)87. 자기소개서(무역/중국무역/마케팅/신입)88. 자기소개서(무역/해외영업/신입)89. 자기소개서(무역업/중국무역/신입)90. 자기소개서(무역업/중국해외영업/신입)91. 자기소개서(해외무역/컨설팅 관련지원/신입)92. 자기소개서(해외영업/무역회사/신입)93. 자기소개서(관광업/이벤트기획/신입)94. 자기소개서(문화마케팅/기획/신입)95. 자기소개서(방송/언론/기자/신입)96. 자기소개서(신문사/취재기자/편집기자/신입)97. 자기소개서(언

  • [전략기획론] 한국관광공사 분석 및 전략
  • 관광관련 전문인력의 양성과 훈련사업6. 관광사업 발전을 위한 부대사업- 기관의 역사(연혁)-자본금324억원주주 구성-출자기관 및 지분현황회사명출자액지분율(%)2009 예산인원(명)2007매출액2007당기순이익경북관광개발공사221억100%292억정원:90현원:83165억2억그랜드코리아레저(주)300억100%3,932억정원:1,392현원:1,3523,251억411억제주국제컨벤션센타290억14.42%145억정원:32현원:3035억48억Ⅱ. 조직분석1. 임무 1) 한국관광공사법 및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