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상담론]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및 사례 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품종별 소비자분쟁해결
1. 식료품 소비자분쟁해결기준
2. 농 · 수 · 축산물 소비자분쟁해결기준
3. 문화용품 ․ 기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4. 상품권 관련업 소비자분쟁해결기준
5. 체육시설업 및 레저용역업 소비자분쟁해결기준
6. 초고속인터넷서비스업 소비자분쟁해결기준

Ⅲ. 결론
7. 요약 및 제언
본문내용
3.4. <문화용품 ․ 기타> 분쟁해결기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는 소비 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업종들을 다루고 있는데, 위에 제시된 문화용품․ 기타에 해당하는 부분은 소비자들의 문화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품종이다. 그만큼 중요성이 커지고, 한계를 보완해야 할 필요성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에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해보고자 한다.
우선 도서․음반의 경우에 청약철회기간 경과 시 통상사용율과 사용손해율을 고지하고 있다. 이는 계약을 보다 완전하게 하기 위한 보완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서 사용손해율을 적용할 때에는 양호, 다소 불량, 몹시 불량으로 나누어 판단한다. 그러나 이수정(2008)은 사용손해율에서 반환 상태가 몹시 불량 심한 오파손 또는 가필날인된 경우
으로 구분된 제품에 있어서도 최대 구입가의 15%까지 소비자가 환급받을 수 있다는 점이 사업자에게 불리하다고 지적하였다. 이수정(2008), 석사 학위논문〈소비자분쟁해결기준 적용사례 분석 및 개선방향 연구〉, 숙명여대 대학원, 87쪽 참조.
본 기준이 소비자의 복지를 위한 것이기는 하지만, 소비자만을 위해 존재하는 기준으로 볼 수는 없다. 분명 소비자와 사업자 간의 거래 관계에서 그 잘잘못을 따지고, 분쟁해결의 기준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사업자를 고려하여 본 조항의 재검토가 필요하다.
한편 ‘귀금속․보석’과 관련된 조항이나 ‘도서․음반’의 경우 계약서 교부에 관해서는 소비자가 사업자보다 불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계약 관계에 있어 사업자가 정보를 허위로 전달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와 관련된 소비자 분쟁을 조정함에 있어 사업자가 사전에 올바른 정보를 충분하게 전달했는지의 여부를 따져야 한다. 만약 사업자가 정보 전달을 제대로 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분명 이에 해당하는 책임을 지도록 규정함이 마땅하다.
또한 본 해결기준의 적용 범위에 해당하는 품목들은 주로 일상생활에서 일반 소비자들이 쉽게 접하는 것임에도 해결기준에 대해 알고, 이를 활용하는 소비자는 매우 적다. 때문에 이러한 해결기준이 마련되어 있음에도 실생활에서는 많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 당연하게 무상수리나 교환이 이루어져야 함에도 사업자들이 수리비를 요구하거나 교환 또는 환급을 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해결기준에 대해 알고 이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발전하는 문화산업을 뒷받침할 기준을 마련하고 보다 건강한 거래 시장을 성립할 수 있을 것이다.

4. 상품권 관련업 소비자분쟁해결기준

4.1. 문제제기

상품권은 제3의 화폐라고 불린다. 명절이나 연말연시 혹은 특별한 날 주고받는 선물로는 편리성을 따진다면 상품권만한 것도 없다. 상품권은 돈을 직접 주는 민망한 상황을 피하면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한국소비자원, 「소비자 피해구제 연보 및 사례집」, 한국소비자원, 1998.
이기춘, 『소비자 상담』, 교문사, 2007.
이수정,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적용사례 분석 및 개선방향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8.

경인일보 홈페이지(http://www.kyeongin.com/)
메디컬투데이(http://www.mdtoday.co.kr/)
연합뉴스 홈페이지(http://www.yonhapnews.co.kr/)
이데일리NEWS 홈페이지(http://www.edaily.co.kr)
헤럴드경제 홈페이지(http://biz.heraldm.com/)
YTN(http://www.ytn.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택 소비자 피해 사례 분석
  • 소비자 보호개선 방향*참고문헌*Ⅰ. 서 론 한국 소비자 보호원 韓國消費者保護院, Korea Consumer Protection Board1) 한국 소비자 보호원의 개요 소비자와 기업 사이의 분쟁을 공정하게 조정해결하는 일을 맡아 보는 법인체-설립연도1987년 7월 1일-구분특수 공익법인-소재지서울 서초구 염곡동 300-4-설립목적소비자의 권익 보호와 소비생활의 합리화를 통한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주요업무소비자 상담 및 피해 구제, 관련 제도와 정책의 연구건

  • [A+ 추천레포트]소비자정보 침해의 현황과 심각성 및 외국의 소비자정보 보호사례를 통해 살펴 본 소비자정보 보호방안
  • 소비자 보호>Ⅰ. 서론1. 소비자정보의 정의2. 소비자정보의 중요성Ⅱ. 본론 1. 소비자정보 침해의 심각성1) 연도별 소비자정보 침해현황2) 유형별 소비자정보 침해현황2. 소비자정보 침해 문제성1)소비자정보의 침해 유형▶ 정보통신/금융/의료/기업/공공분야 ① 소비자정보 수집단계② 소비자정보 이용 및 보유단계③ 소비자정보 제공 및 공개단계④ 소비자정보 파기단계2) 소비자정보 침해 사례 분석 3. 주요 국가의 구제제도 및 방지

  • [소비자법] 소비자 안전 피해 사례
  • 소비자 안전 관련 피해 소송에 판결 배경이 되는 관련법은 식품 위생법, 제조물 책임법,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 등이 있다. 앞으로 크게 세 가지 범주의 소비자 안전문제에 대한 판례를 중심으로 사례를 알고, 소송에 걸친 판결을 바탕으로 어떠한 피해 보상이 이루어 졌는지 이해하고자 한다. 나아가 소비자 안전 피해 예방과 구제를 위한 선진화 된 정책을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Ⅱ. 본 론1. 소비자 보호법 상 소비자 안전규정1) 소비자의

  • [경영정보] Visualization과 GPS를 이용한 전자상거래의 현안 해결방안 제시 -CJmall
  • 해결방안 제시Ⅰ. 서 론1. 국내 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현황2. 온라인 쇼핑몰 이용의 피해 사례3. 온라인 거래의 소비자 피해의 특성과 보호 필요성4. 소비자의 권익5. 앞으로의 논의 방향 Ⅱ. Visualization과 GPS 기술의 현황과 발전방향1. 3D Rendering 기술2. Image Based Rendering3. 모션 캡쳐4. 얼굴 인식기술5. 3DVR Solution6. GPSⅢ. 최근의 사회적 문제1. 온라인 쇼핑몰 기업의 현재 상황 2. 소비자들의 피해 상황 및 불만 사항3. 사회 비용의 발생Ⅳ. 사

  • [경제학사] 스티글러 이론
  • 소개스티글러는 1911년 미국 워싱턴주의 랜턴에서 태어났다. 그는 1931년 워싱턴 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1932년에 노스웨스턴 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고, 다음 해부터 시카고 대학교의 프랭크 나이트의 지도하에 박사학위논문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이 논문은 1938년에 완성되어 1941년『생산 및 분배이론(Production and Distribution Theories)』(Macmillan, 1941)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다. 여기서 그는 1870년부터의 신고전파 생산이론과 분배이론의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