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언론] 전국 시청자 미디어 센터의 활동과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시청자미디어센터의 의의 및 추진배경
2. 국내 미디어 센터의 현황 - 방통위, MBC, 시민단체 등 운영
3. 광주 시청자 미디어센터 분석
4. 미디어 센터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5. 시청자 미디어 센터 개선방향
본문내용

(1). 문화관광부 미디어지역센터 성과와 한계

‘지역의 영상문화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로서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지역주민의 영상문화 향유권 신장 및 지속적 참여의 확장’을 만들었으며, ‘정부부처-지자체-지역주민간의 생산적 협력관계의 구축’을 이루었다는 것을 성과라고 평가할 수 있음.

그러나 애초 계획과는 다르게 축소 편성되고 있는 운영사업비의 문제와 독립적 운영을 저해하고 있는 불안정한 운영위원회 구조와 같은 문제점등은 매우 심각한 위해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미디어센터의 사업방향 및 운영은 매우 의미 있지만 설립 이후 운영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절실하다 하겠다.


(2). MBC 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 현황



































방문진이 설립을 지원한 MBC 시청자미디어센터는 문화부의 지역미디어센터 보다 이른 지난 2004년 마산 MBC를 시발로 전국의 6개 지역에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렇듯 MBC 시청자미디어센터는 기본적으로 매우 소규모 공간과 예산으로 지역MBC 계열사가 포괄하고 있는 지역의 시청자들에 대한 적극적인 미디어서비스를 하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설정하고 있다. 물론 일부 센터들은 사업 영역을 확장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교육과 창작지원사업을 하고 있는 곳도 있지만, 장비와 인력 및 사업비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3). MBC 시청자미디어센터 성과와 한계

가장 먼저 설립된 마산 MBC 시청자미디어센터는 협소한 공간, 이미 사용연한이 지난 장비, 적은 예산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지역민들과 소통하고 지역의 이슈들을 개발하고 미디어 소외계층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활동을 통해 그들을 미디어의 주체로 세우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고 더더구나 공중파 방송 정규 액세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MBC 시청자미디어센터가 그 설립 목적에 부합하는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일부의 지역MBC 시청자미디어센터들이 일 년에 서너 번의 영상아카데미 운영하는 것으로 그 역할을 다했다고 생각하는 착각을 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는 한편으로는 지역MBC 방송국의 시청자미디어센터에 대한 오해 혹은 무지와
센터 운영진들의 부족으로 인한 결과라고 볼 수도 있다.


(4).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개관 : 2005년 11월 25월)

1) 활동
교육사업
- 상설교육 : 소수자 중심 계층별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체미디어교육으로
전환함으로써 대상의 교육 접근성을 높였다
- 공동체 미디어 교육
- 체험학습 : 미디어체험 꿈스꿈스(‘꿈꾸는 스튜디오,꿈 찾는 스튜디오’의 줄임 말)를 참여인원이 일정 수 이상일 경우 진행
- 교육지원 : 교육지원은 주로 공모사업과 컨설팅을 통해 이루어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센터Ⅱ. 스포츠관광의 현황1. 스포츠관광(Sports Tourism)의 개념적 이해(1) 스포츠관광의 정의와 개념(2) 스포츠관광 영역의 분류1) 스포츠관광지에 따른 분류2) 관광계절에 따른 분류3) 참여자의 참여유형에 따른 분류4) 스포츠활동 목적에 따른 분류5) 스포츠관광의 형태에 의한 분류6) 상업성 유무에 의한 분류(3) 스포츠관광의 하부구조2. 스포츠관광의 효과(1) 경제적 효과(2) 사회문화적 효과(3) 환경적 효과(4) 스포츠관광과 삶의 질 3. 스포츠

  • [매스컴] 뉴 미디어와 수용자
  • 지역방송을 실시했다.그림 DMB의 예Ⅱ. 뉴 미디어 수용자의 이해1. 미디어 수용자의 개념(1) 대중(mass) 블루머(H.Blumer), 밀즈(C.W.Mills) 등과 같은 사회학자에 의해 최초로 정의된 개념으로서 대중은 수동성, 이질성, 익명성, 비조직성, 일시성 등이 특징을 이룬다.특히 사회학의 초기 시카고학파 일원인 하버트 블루머(Blumer,1939)에 의해 설명된 ‘대중’이라는 개념은 이전의 사회적 집합체인 집단, 군중, 공중과는 구별되는 존재이다. 이러한 ‘대중’은

  • 지역축제 활성화 요인 연구 -전략적 홍보의 유무에 따른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중심으로
  • 지역축제의 홍보전략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기존의 문헌들과 지역축제 시, 군 관계자로부터 직접 받은 자료, 축제 사이트에 나와 있는 정보를 활용하였고 다양한 시각 자료들을 첨부하였다. , 성공한 축제들은 실패한 축제들에 비해 좀 더 전략적인 홍보방법을 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성공한 축제들은 타깃을 겨냥한 ‘고객’ 홍보전략,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흔히 사용하는 홍보활동에 약간의 차별성을 부여, 홍보전문가 및 전

  • [정치커뮤니케이션] 언론이 하우스 푸어 양산에 미친 영향
  • 언론학회 50권 1호정동우(2008), 신문기업의 생존전략이 저널리즘적 가치 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회 53권 3호남효윤(2005), 언론의 보도자료 이용에 관한 연구: 지역신문의 재무상태, 규모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49권 6호이현우이준호(2005), 보도자료와 언론 보도 프레이밍의 대상과 기능에 관한 연구, 홍보학연구 9-1윤호진(2005), TV의 부동산 보도와 이헌재 사퇴 보도, 신문과 방송 2005년 4월호정대필(2005), 전국 종합 일간지 부동

  • [한국방송공사(KBS)][한국방송공사(KBS)의 재정, 수입구성, 한국방송공사(KBS)의 사업다각화, 정치적 독립, 한국방송공사(KBS)의 내부개혁, 언론개혁, 한국방송공사(KBS)의 개선방안, 한국방송공사(KBS)의 과제 분석
  • 센터(2008), 공영방송 KBS의 바람직한 위상 정립 방향 전문가토론회◉ 이효성(1994), 공영방송으로서의 KBS의 이념과 제도, KBS의 공영성 제고를 위한 연구 및 제안, KBS노동조합위상정립특별위원회◉ 조창화(1993), 21세기를 대비한KBS의 신경영전략, 21세기 공영방송의 좌표, 공사창립 20주년 기념세미나 자료집, 한국방송공사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공사(1996), KBS 통계편람◉ 한국방송공사(1994), KBS 공영방송새로운 출발과 과제◉ KBS정책연구실(1994), KBS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