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관리론] 복학생들의 여가생활 분석과 여가생활 설계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분석 대상자

생활시간 및 여가활동에 대한 분석

1. 분석대상 G군
2. 분석대상 O군

대학생 평균 생활시간과의 비교 분석

1. 분석대상 G군
2. 분석대상 O군

결 론

이에 따른 여가 설계

1. 현재G군과 O군의 연애활동 분석
2. 연애활동 및 여가활동의 구체적 설계
본문내용
② 통시적 분석

G군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G군의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여가 생활을 조사하였다. 초등학교 입학 전과 초등학교, 중학교, 그리고 고등학교와 대학교로 나누어 통시적 분석을 진행 하였고,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여가 활동
초등학교 입학 전 -게임기, 축구
-팽이치기, 구슬치기, 딱지치기
초등학생 -자전거 타기, 운동, 구슬치기, 딱지치기, 연날리기, 비비탄 총싸움
-곤충 채집(곤충에 관심이 많음)
-역사소설 읽기
중, 고등학생 -농구, 축구 등의 구기활동(중학생)
-농구, 배드민턴, 탁구(고등학생)
-만화책 보기, 소설책 읽기, 음악 감상
-컴퓨터 게임, 영화 감상
대학교 -독서와 텔레비전 시청 위주의 여가활동
-여자 친구와 일상 데이트 및 휴가

초등학교 입학 전과 초등학생시절 같은 경우, 친구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활동을 볼 수 있는데 그 예로 팽이치기, 구슬치기, 딱지치기, 연날리기, 비비탄 총싸움 등을 볼 수 있다. 곤충 채집을 좋아했고, 초등학교 때부터 독서에 관심이 많았기에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독서를 계속 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학교 이전까지 여가 활동 시간이 많았지만 중학교 입학 후에는 여가시간이 상당부분 많이 줄어 들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방과 후 대부분의 활동을 여가생활에 쏟았던 취학 전, 초등학교 시절과 달리 중학교 시절부터는 여가 활동 시간이 방과 후 약간과 주말, 점심 쉬는 시간 등을 통해서만 이루어 질 수 있었다. 이전까지의 다채로웠던 여가 활동도 더 이상 불가능해 졌는데 이는 성장과 시간 제약 등으로 밝혀졌다. 중학생 때에는 축구와 농구 같은 구기 종목을 많이 했는데 고등학교 진학 후 함께 할 남학생 수가 매우 적었기 때문에 소수끼리도 가능한 농구나, 여학생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배드민턴과 같은 활동을 즐겨 했다고 응답했다. 또 중학교 입학 이후 상대적으로 소수 혹은 혼자서 가능한 컴퓨터 게임, 독서, 음악 감상이나 영화감상과 같은 여가활동을 주로 즐기기 시작했는데, 이는 학업으로 인해 바쁜 생활 패턴과 관련이 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대학교에 진학 한 이후에는 중, 고등학교 시절 계속 해오던 컴퓨터 게임을 더 이상 하지 않게 되었다고 말하였다. 또한 여자 친구와의 데이트를 즐기거나 혼자 있을 시 독서와 텔레비전 시청 위주의 여가생활을 즐기는 것을 인터뷰를 통해 알 수 있었다. O군과 달리 특징적인 부분은 여자친구와5년간의 교제 기간 동안 매 학기의 방학과 여자친구의 휴가 시기를 이용하여 유럽배낭여행 및 비교적 먼 곳으로 국내 여행을 많이 다녀왔다고 응답했다. 이는 O군에 비해 풍족한 생활비와 사회인인 여자친구의 자금능력 및 여유시간이 적극 반영된 결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대학 진학 이후에는 많은 시간을 학업에 치중하게 되고, 게다가 체육활동이 거의 전무함을 밝히며 건강의 악화를 많이 염려하였다. 특히 최근 어깨 결림과 허리 통증을 호소하며 운동시간과 공부 시간의 균형을 맞추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싶다고 응답하였다. 통시적으로 G군의 여가활동은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하는 여가생활에서 점점 혼자 하는 여가생활 및 여자친구와의 만남으로 옮겨가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관광] 한국 테마파크 관광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 여가 선용을 위한 테마파크 개발에 관하여박종찬, 2001, 주체공원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오영준, 2001, 지역별 관광지 개발방향에 관한연구 장혜숙, 2003, 실증부석을 통한 신규호텔사업 타당성 조사에 관한 연구정필용, 2004, 주제공원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조승행, 2004, 관광단지내의 관광호텔 운영에 관한 연구조현숙, 2003, 테마파크의 발전과정과 국내 테마파크의 개발방향다. 기타국제문제조사연구소, 2001, 21세기 관광대국으로 가는 길국제산업

  • 노인주거복지 및 고령친화산업
  • 생활을 공유하는 인거형 주택의 형태가 늘어나고 있다. 또 널리 보급되어 있지는 않지만 노인독신가구 등의 증가로 노인의 제한된 기능을 보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고령자 주택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2) 서비스형 거주 : 비교적 경제적 여유가 있는 노인들이 함께 모여 살며 건강, 여가 등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에 거주하는 형태로 노인복지법의 노인복지주택이 이에 해당한다.(3) 복지시설 거주 : 노인이 보호적인 환경에서 집단생활을 하

  • [레저산업론] 리조트 산업의 이해와 국내리조트 산업의 문제와 발전 방안에관한 연구
  • 관리론. MJ미디어, p.12-15.10) 金昌宇기자(2005). 피스밸리 리조트 장밋빛 사업인가. 강원일보 2005년 2월 16일자.11) 김용운(2006). 국내리조트개발 제도개선 방향의 전문가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부동산 학과. 세종대 관광대학원석사학위논문, p.67.12) 이경호(2005). 복합리조트 개발 특성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부동산학. 단국대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p.99.13) 박선현 외(2008). 국내 레저산업 현황 및 성장성 전망. 하나금융경영연구소, p.36.14) 엄상권(2001).

  • 기업의 프로스포츠 경기 스폰서십 목적과 선택기준에 관한 분석
  • 분석 65표 37. 라이센싱 기회의 확보에 따른 선택기준별 일원변량분석 66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우리의 경제는 1995년말을 기점으로 GNP 4,100억 달러, 1 인당 GNP 1만 달러를 넘어서는 선진국 대열에 접어들고 있다(김형기, 1996). 이와 같은 경제의 급속한 성장으로 현대 산업 사회는 전문화되고 조직화됨에 따라 국민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면서 건강과 레저에 대한 관심은 증대되었다. 그리고 국민 생활 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로 인

  • [관광경영]관광호텔 선택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경주지역 관광호텔 객실 투숙객 중심으로 --
  • 설계1. 조사대상과 조사방법본 연구는 경주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관광호텔(특1급 호텔 4개, 특2급 호텔 1개)에 투숙하고 있는 투숙객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여, 1999년 3월 20일부터 4월 20일까지 30일간에 걸쳐 응답자들에게 전체적인 개요를 설명한 후에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다. 연구 분석을 위해 총 30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총 300부의 설문지 중에서 175부가 회수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분석에 부적합한 설문지 35부를 제외한 140부의 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