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언어에 대한 철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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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언어의 특징

1. 언어에 대한 철학적 분석

2. 언어의 본질

3. 언어의 의미

4. 의미의 종류

Ⅱ. 러셀과 초기 비트겐슈타인의 언어관

1. 러셀의 언어관

2. 초기 비트겐슈타인의 언어관

Ⅲ. 후기 비트겐슈타인 이론

1. 후기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이론: 게임이론의 등장배경

2. 게임이론은 무엇인가?

3. 전기 비트겐슈타인 이론과 후기 비트겐슈타인 이론의 비교

4. 후기 비트겐슈타인의 인간관

5. 의문점


본문내용
역사성(가역성) : 언어는 고정 불변의 것이 아니며, 시대에 따라 신생, 성장, 사멸하는 성질이 있다. 즉 언어는 바뀌어 질 수 있다. 그래서 가역성(可易性)이라고도 한다. 앞의 사회성 항목에서 언어는 바뀔 수 없다고 했는데, 여기서는 바뀔 수 있다니 헷갈릴 수 있다. 언어는 한 사람의 힘으론 바뀌어 질 수 없지만 수많은 사람(언중)이 찬성하면 바뀌어 질 수 있다는 말이다.
ex)신생단어 : 과거에는 없었던 말이 현재에는 있다. (인공위성, 잠수함, 자동차, 유리창)
성장단어 : 조선시대의 어엿브다(불쌍하다), 아해(아이), 인정(人情 :뇌물)
의미가 달라지거나 형태가 변함.
사멸단어 : 죽어 없어진 말: 온(百), 즈믄(千), 미리내(은하수)

개방성(창조성) : 언어의 성질 중 하나는 서로 결합하여 새로운 단어나 문장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현실에서 예를 들어보면 '땡칠이는 바보다' 라는 문장을 배우면, '땡칠이'라는 말 대신 무수한 다른 사람 혹은 사물을 집어넣어 사용할 수 있고, '바보'라는 말 대신 얼마든지 많은 다른 말을 넣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언어는 무한한 확장능력을 가진 것이기에 먼 과거의 일을 회상하여 현실처럼 묘사하거나, 아직 경험하지 못한 미래에 대해서도 생생하게 말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실제로 보았거나 존재하는 것이 아닌 상상 속의 어떤 것이나 추상적·관념적인 것도 표현할 수 있다. 그런데 듣는 사람 역시 그 의미를 금방 깨달을 수 있다.

법칙성 : 언어가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그 언어의 법칙에 맞아야 한다는 뜻이다. 맞춤법, 띄어쓰기, 호응관계, 등등이 문법에 맞아야 한다.

분절성(불연속성) : 이 세상에 존재하는 사물 중에는 다른 사물과 완전히 분리된 것도 있지만, 분리의 경계가 모호한 것도 많다. 그때 그러한 대상을 사진이나 그림으로 나타낼 경우에는 연속된 사물로 표현할 수 있겠지만, 이를 언어로 표현할 때는 인위적으로 경계를 지어 표현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연속된 현실의 사물을 언어로 나타낼 적에는 연속된 것이 아닌 톡톡 끊어서 표현하는 것이다.
예) 손 - 손톱, 손가락, 손등, 마디 등
얼굴 - 이마, 눈, 눈썹, 코 등

체계성 : 언어기호는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공존하는 다른 기호와의 상호관계에 의해 가치를 발휘한다는 것이다.

추상성 :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간단한 단어라 할지라도 모두 상당한 수준의 추상화 과정을 거친 후에야 형성된 개념이다. 우리가 '꽃'이라고 부르는 대상들은 실제로는 '무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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