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학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놀이치료학의 역사
1. 초기의 학자들
2. 구조화된 놀이치료 사례의 학자들
① Levy(1939)
② Solomon
③ Hambridge(1955)
④ Jacob Conn
3. 관계놀이치료 시대의 학자들
4. 모래놀이치료 학자들
5. 아동 중심적 놀이치료 시대의 학자들
6. 놀이치료 전성기의 학자들
♣ 출처 ♣
- 본문내용
-
2. 구조화된 놀이치료 사례의 학자들
1930년대와 1950년대 사이에는 아동 치료의 이론들과 기법들인 급성장한 시기로서 어찌 보면 ‘놀이치료의 춘추전국시대’라고 불릴 수 있을 만큼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졌다. ‘이완놀이치료’ 구조화된 놀이치료‘ 관계놀이치료 비지시적 놀이치료 등이 모두 이 시기에 개발된 치료 접근법이다.
대표적 학자들은 Levy, Solomon, Hambedge다. 이들의 이론은 지식적 놀이치료 이론 또는 구조적 놀이치료 이론이라고 알려져 있다.
① Levy(1939)
구체적인 외상적 사건을 경험한 아동을 치료하기 위해 이완치료라는 구조화된 놀이치료 기법을 개발하였다. Levy는 놀이를 구태여 해석할 필요가 없다고 보고 놀이가 지니고 있는 자연스러운 정화효과에 기초한 놀이치료를 시행하였다.
‘이완놀이치료는 과거에 매우 충격적인 경험이나 상처와 같은 외상(truma)을 경험한 아동들을 치유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놀이를 통해 이러한 외상을 재생하고 재 경험 하도록 유도한다, 물론 처음부터 아동에게 스트레스적인 상황이나 외상경험을 재연하도록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에는 아동이 자유놀이를 통해 놀이방과 치료자에게 익숙해지게 한구, 적절하다고 느껴질 때 놀이도구를 이용해 과거의 스트레스 장면을 재연케 하는 것이다,
② Solomon
1938년 적극적 놀이치료 기법을 개발하였다. Solomon(1938)의 ‘Active Play Therapy'는 비참한 경험의 재생보다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놀이를 적용하려고 했다. 과거의 상처받은 경험을 그대로 재연하지 않더라도 아동은 놀이를 통해 공포와 분노를 발산할 수 있으며 치료자와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음으로써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의미의 놀이치료를 강조하고 있다, 즉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시간의 개념을 심어주어 과거의 경험을 현재로서 끊을 수 있고, 반드시 미래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야기하는 입장이다.
- 참고문헌
-
♣ 출처 ♣
- http://blog.naver.com/tmjmom?Redirect=Log&logNo=150002371956
- http://blog.naver.com/dbdlsdid?Redirect=Log&logNo=33431292
- http://blog.daum.net/dalmoi312/3745194
- http://blog.naver.com/jedidiah69?Redirect=Log&logNo=120014136890
- 김광웅.유미숙.유재령,놀이치료학,학지사,p33~43
- 2002. 아동놀이의 실태와 활성화에 관한 연구, 조성환, 석사학위논문 p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이버폭력 예방 프로그램 기획 사이버폭력 예방 프로그램 구성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어린이집 실내영역별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사례를 각 1건씩 들고, 이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안전수칙 및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하세요.
- 영화 블랙을 감상한 후 1 사하이선생님의 교수방법 2 BLACK이 의미하는 것 3블랙영화가 교사에게 주는 교훈 순서에 입각하여 리포트를 작성
- 54 열역학1법칙과 2법칙에 대해서
- [청년발달]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인식과 이성교제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 성격이론 중 BIG 5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가지의 유형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예시를 들어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중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 확률표본추출과 비확률표본추출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표본추출방법의 숙지가 조사연구 실행에 있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