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와 대학생의 시간에 대한 소고 - 제도적 시간과 개인의 저항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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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대학의 제도적 시간
2.1 일상적 시간
2.2 거시적 시간
2.3 소결론 1 
3. 개인과 제도적 시간
3.1 개인적 시간의 상대적 특성
3.2 제도적 시간에 대한 저항
3.3 소결론 2
4. 결론
4.1 연구 내용 정리
4.2 연구의 의의 및 한계
본문내용
그렇다면 분명히 대학교의 시간은 대학생의 시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것이다!

=> 그런데 대학의 제도적 시간과 대학생의 개인적 시간 사이에 괴리가 존재한다.

▷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 어떠한 이유로 인해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지 분석하려 한다.


대학교라는 교육기관은 학생들에게 여러 제도적 장치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시간 길이를 조종한다.

일상적 시간에 대한 대학의 시간 관념
거시적 시간에 대한 대학의 시간 관념


대학생의 시간은 newtonian time으로 누구에게나 똑같이 흘러가고 있다고 서두에서 밝힘.
하지만 개인적인 관점에서 볼 때,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은 속도로 흘러가지는 않는다.
다음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수업과목의 선호도가 높을수록 체감 시간이 짧아지고, 선호도가 낮을수록 체감 시간이 길어진다.
체감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컨디션, 같이 수강하는 학우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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