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비만한 지적장애아동의 건강한 삶 유지를 위한 체중감량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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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그램에 관한 서술
1. 프로그램의 개요
2. 사용된 개입방법
3. 프로그램의 영역이나 정황에 관한 주요 요소
4. 프로그램이 제공된 장소
5. 프로그램의 재원과 비용
6.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클라이언트
7. 서비스를 제공한 직원들의 특성



Ⅱ.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의 확인
1. 목적의 명확화
2. 가설의 명확화
3. 목표의 명확화



Ⅲ. 평가조사 계획 또는 설계
1. 조사설계
2. 자료수집절차
3. 조사도구

본문내용
3. 목표의 명확화
(1) 성과목표1(궁극적 목표)의 명확화
독립변수 : 대구광역시 달성군에 거주하고 있는 20명의 지적장애 비만 아동들에게 운동프로그램을 제공
종속변수 : 비만인 지적장애 아동의 체중 감량

(2) 성과목표2(중간 목표)의 명확화
독립변수 : 대구광역시 달성군에 거주하고 있는 20명의 지적 장애 비만 아동들에게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
종속변수 : 체내 에너지 소비를 높여 칼로리 소모 증가

(3) 성과목표3(즉각적 목표)의 명확화
독립변수 : 대구광역시 달성군에 거주하고 있는20명의 지적 장애 비만 아동들에게 운동프로그램을 제공
종속변수 : 프로그램 실시전보다 운동량 증가

Ⅲ. 프로그램 평가 3단계 :평가를 위한 연구(조사)방법의 설계
1. 조사 설계
프로그램의 평가방법으로 사전-사후 조사설계 방법을 측정도구로 삼는다. 그 중 사전-사후 평가조사(AB설계)를 채택한다. 프로그램 시행 전에 지적장애 아동의 신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 BMI)검사를 실시한다. 그리고 프로그램 시행 후에 신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 BMI)검사를 실시하여 사전검사대비 대상자 전체 평균의 7%를 감량할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사후 조사 설계방법을 사용하여 지적장애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2. 자료수집절차
첫 번째 자료수집방법은 직접적 자료수집방법을 사용한다. 그 중 우리는 설문조사 방법을 채택한다. 지적장애 아동의 부모에게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첨부 1 참조.
를 통하여 프로그램시행에 대한 신뢰감 형성을 도모한다. 그리고 대상자의 특이성(언어이해부족, 의사소통능력부족 등)으로 인해 아동의 부모를 상대로 설문조사 첨부 2 참조.
를 실시한다.
두 번째 자료수집방법으로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되는 신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 BMI)검사 첨부 3 참조.
를 실시한다.

3. 조사도구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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