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복지프로포잘] 호스피스 대상자와 가족들의 불안완화와 유대감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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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그램 명

2. 프로그램 실시 배경

1) 사업의 필요성
(1) 불안

(2) 말기암환자들의 심리상태 또는 죽음을 받아들이는 태도

(3) 가족과의 관계, 가족의 지는 부담감

2) 이론적 배경 호스피스 - 1조


(1) 호스피스의 정의

(2) 호스피스 사회사업

(3) 호스피스 서비스 영역

3) 호스피스 현황

(1) 인력현황

(2) 환자 현황

(3) 시설 현황

4) 메트로 병원 호스피스 병동

3. 프로그램 목적

4. 프로그램의 목표

5. 구조

6. 세부프로그램
1. 첫 째 날 일 정
2. 둘 째 날 일 정

7. 예 산

8. 운영방안 및 추진일정

9. 참고문헌

[첨부자료 1 - 평가서] 태화종합사회복지관 평가서 양식. 2009

[첨부자료 2 - 사전/사후 설문지]

[첨부자료 3 - 프로그램 세부지도안]

[첨부자료 4 - 신문기사]


본문내용
(2) 환자 현황
환자규모는 기관에 따라 차이가 크다고 한다. 기관 당 월 평균 케어 환자 수는 입원의 경우 최소 2명에서 최대 45명까지 돌보고 있으며 가정방문의 경우 최소 0.5명에서 최대 40명까지 분포하였다.
가정방문 호스피스 환자 1인당 주 평균 방문횟수는 기관별 차이가 컸다. 평균 방문횟수가 가장 적은 기관은 0.5회 가장 많은 기관은 평균 7회, 전체평균은 2.3회였다.
1개월 동안 입원과 가정방문을 종합하여 종결된 환자수도 기관에 따른 편차가 심하다고 한다. 가장 적은 곳은 2명이였고 가장 많은 곳은 65명이었다. 평균적으로는 기관 당 13.6명이 한 달 동안 사망 등의 이유로 호스피스 케어를 종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결환자의 질환은 암이 가장 많아 93%이상을 차지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순환기계 질환, 사고, 후천성 면역결핍증 등의 순 이었다. 서비스 종결 시의 상태는 사망과 귀가가 비슷하였고, 절반이상의 환자가 임종을 맞이하기 전에 호스피스를 중단한 경우를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종결 상태가 귀가 또는 타 기관으로 후송된 경우는 대부분 3차 진료기관의 환자들이었다. 이들은 임종을 가정에서 맞이하기 위하여 퇴원하였거나 다른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타 기관으로 옮긴 것으로 보인다. 그밖에 호스피스 활동만을 주로 하는 의료기관이나 가정방문 호스피스 케어를 받은 환자들은 대부분 임종을 맞이하면서 호스피스 케어를 종결하였다. 호스피스는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다른 의학적 진료와 달리 말기 환자가 인간답게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총체적 돌봄을 제공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치료가능성이 없는 말기 환자만을 대상으로 하고 호스피스 기관에 케어를 받고 자 할 때 환자의 의식이 분명하고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치료방침의 전환에 대한 환자 및 가족의 동의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원칙을 절반이상의 기관이 적용하지 않는 실정이라고 한다. 이러한 경향은 3차 진료기관을 비롯한 의료기관 뿐만 아니라 호스피스를 주 활동으로 하는 기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3) 시설 현황
호스피스 시설로서 호스피스 병동은 현재 1개 병동의 규모로 운영되고 있으며 10~25 병상까지 범위가 넓다고 한다. 병원 내 호스피스 병동의 경우 기존 일반병동을 호스피스 병동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병실규모는 1인당 6제곱미터 이하라고 한다. 하지만 호스피스 환자는 일반적으로 간호요구도가 높고 거동이 불편하여 휠체어를 사용해야 하고 또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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