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상담][상담내용][또래상담 실제][또래상담 운영]또래상담 의의, 또래상담 기대효과, 또래상담 상담내용, 또래상담 실제, 또래상담 운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또래상담의 의의

Ⅱ. 또래상담의 기대효과

Ⅲ. 또래상담의 상담내용

Ⅳ. 또래상담의 실제와 운영
1. 운영모델
1) 또래상담프로그램 집단의 구성
2) 또래상담프로그램 집단의 진행
3) 또래상담프로그램 운영시 지도자 유의사항
4) 활동지도 및 평가
2. 지역청소년상담실과의 연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또래상담의 의의

청소년들을 상담하다 보면, 상담하러 오는 청소년들이 친구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알게 된다. 상담을 받는 청소년들은 가장 친한 친구가 한 두 명은 있다고 대답을 하고 있고, 친한 이유에 대해서 ‘내 마음과 잘 맞아서’, ‘나를 잘 이해해준다’라는 대답을 많이 하는 것을 상담자로서 경험하게 된다. 특히 이러한 대답들은 가출 등 학교나 가정에서 갈등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서 더욱 많이 듣게 된다. 이것을 보면 청소년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다양한 인간관계 중에서도,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많은 영향을 주고받는 것 같다. 이러한 것을 지지하는 많은 연구들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구본용, 김용태, 임은미, 김인규는 청소년들 중 80%가량은 자신의 좌절상황을 부모에게 알리지 않고 지내고 있다고 하였고, 구본용, 황순길, 김원중, 구혜영, 임은미는 자신의 어려움을 부모, 교사, 상담자와 의논하는 경우보다 친구들과 의논하려는 경향이 훨씬 많다는 연구결과를 보고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또래관계 실태분석에서는 청소년이 보는 또래관계 개념을 살펴보았는데 ‘필요할 때 서로 돕는다.’, ‘서로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한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청소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인관계로는 ‘부모’가 39.2%, ‘동성 또래’가 38.7%, ‘이성 또래’가 8.0%로 나타나, 부모 다음으로 동성 또래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다. 그리고 또래관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교사나 부모의 도움보다, 주위에 있는 또래관계를 잘 하는 친구들이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에게 다가가 이야기를 나누고 보호해주고 적극적인 친구관계를 조력해 줄 때에 더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Holmbeck는 청소년의 또래(peer)관계는 그들의 인지적, 사회적, 언어적, 성역할, 그리고 도덕발달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였다. 불건전한 또래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청소년들은 개인적 또는 사회적인 문제행동을 일으킬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들이 있는 반면, 어떤 연구에서는 또래관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서로 협동하는 것이나 공감하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점을 보면 또래관계는 청소년의 적응에 아주 특별한 영향을 주는 것 같다(Holmbeck, 1994). 그리고 Csikszentmihalyi와 Larson(1984)은 고등학생들에게 삐삐를 나누어주고 아침부터 밤까지 정기적으로 삐삐를 쳐 그들이 어디에서 누구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이 조사결과에 의하면 청소년들은 그들이 깨어 있는 시간의 겨우 5분의 1정도만 가족과 보내고 있었고, 4분의 1은 혼자서, 그리고 반 이상의 시간은 또래와 같이 지내고 있었는데, 중학교 3학년에서부터 고등학교 3학년에 이르기까지 청소년들은 그들의 친구와 지내는 시간이 점점 증가하였다.
참고문헌
▷ 강신주(2002), 또래상담자 훈련이 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 문선모(1980), 인간관계훈련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논문집(인문사회)
▷ 박성희(1992),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인류학적 접근, 한국청소년 연구 제10호
▷ 박성희(2000), 평가도구를 통한 청소년 이해의 방법, 청소년상담연구 8권 1호, 한국청소년상담원
▷ 이장호·김정희(1992), 집단 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 법문사
▷ 천성문, 중고등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http://i-rang.co.kr/shopuser/∴유치원 교육과정 및 운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영유아프로그램. 김혜경, 유희정. 창지사∴유아교육과정. 곽노의 외. 문음사∴유아교육과정.이기숙. 문음사∴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적철학적 기초(The Historical and Philosophical Foundations of the Curriculum of Ewha Lab Kindergarten) 1997, 이은화 이정환 이경우 이기숙 박은혜 홍용희,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프로그램22page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운영3) 아동학대 공동조사프로그램 제 5 장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측정 모델1.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측정도구 2. 아동학대의 징후 1) 신체학대 징후의 특징 2) 학대유형별 신체적 ․ 행동적 징후 3. 학대유형별 측정지표 1) 신체학대의 지표 2) 방임의 지표 3) 성학대의 지표 제 6 장 아동으로부터의 정보 수집1. 아동과의 면접 1) 학대피해아동과의 면접 상담 2) 아동과의 면접 기술 2. 학대 확인을 위한 질문내용 및 유형 821) 질문의 내용 및 유형 3.

  • [프로그램개발]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
  • 상담치료 월 1회상담치료미술치료월 1회상담치료 월 1회집중력향상프로그램주 5회주 5회체험활동월 1회월 1회 이상총 9회문화 활동월 1회월 1회 이상총 9회- 운영기간 : 2007. 4 ~ 2007. 12③ 프로그램 진행계획 내용구분내 용3월-4월프로그램 홍보 및 모집인근 초등학교 4곳(양산초, 용두초, 연제초, 양지초) 연계개별 case 개입 계획 및 수립5월아동 사전 검사 실시(자아개념 검사, 바사읽기검사)상시 프로그램(학습지도, 사회성향상, 또래관

  • 교육학 학교 경영 및 학급 경영
  • 운영된다.◦ 개별적 진단에 근거하여 학습진행이 다양화된다.◦ 자기 성장과 함께 조직의 발전을 도모하는 교직생애 개발의 풍토가 충만하다.◦ 학습의 기본을 바로 세우고 추진하여 본질의 변화를 추구한다.◦ 융통성 있는 열린 교육과정을 운영한다.3) 학생문화◦ 자기주도적이며 활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학습에 임한다.◦ 선의의 경쟁을 한다.◦ 함께 하는 공부의 기회가 많아진다.◦ 조사․탐구 중심의 학습을 전개한다.◦ 교과서와 다

  • [가족복지론] 가정폭력 실태 조사와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 상담 불성실 이수자 및 미 이수자에 대한 처벌 지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형식적인 상담에 그치지 않고 가해자의 성행 교정을 ㅗㅇ한 폭력 재발의 억제라는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행위자에게 일정 수준의 위하감을 줄 수 있는 공적인 상담전문기관을 설립하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상담의 효과에 대한 모니터링이 제도화 되어야 할 것이다.상담 조건부 기소유예제도는 보호처분 보다 빠른 사건 처리가 장점이 될 수 있지만, 그 반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