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상담][상담내용][또래상담 실제][또래상담 운영]또래상담 의의, 또래상담 기대효과, 또래상담 상담내용, 또래상담 실제, 또래상담 운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또래상담의 의의
Ⅱ. 또래상담의 기대효과
Ⅲ. 또래상담의 상담내용
Ⅳ. 또래상담의 실제와 운영
1. 운영모델
1) 또래상담프로그램 집단의 구성
2) 또래상담프로그램 집단의 진행
3) 또래상담프로그램 운영시 지도자 유의사항
4) 활동지도 및 평가
2. 지역청소년상담실과의 연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또래상담의 의의
청소년들을 상담하다 보면, 상담하러 오는 청소년들이 친구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알게 된다. 상담을 받는 청소년들은 가장 친한 친구가 한 두 명은 있다고 대답을 하고 있고, 친한 이유에 대해서 ‘내 마음과 잘 맞아서’, ‘나를 잘 이해해준다’라는 대답을 많이 하는 것을 상담자로서 경험하게 된다. 특히 이러한 대답들은 가출 등 학교나 가정에서 갈등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서 더욱 많이 듣게 된다. 이것을 보면 청소년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다양한 인간관계 중에서도,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많은 영향을 주고받는 것 같다. 이러한 것을 지지하는 많은 연구들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구본용, 김용태, 임은미, 김인규는 청소년들 중 80%가량은 자신의 좌절상황을 부모에게 알리지 않고 지내고 있다고 하였고, 구본용, 황순길, 김원중, 구혜영, 임은미는 자신의 어려움을 부모, 교사, 상담자와 의논하는 경우보다 친구들과 의논하려는 경향이 훨씬 많다는 연구결과를 보고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또래관계 실태분석에서는 청소년이 보는 또래관계 개념을 살펴보았는데 ‘필요할 때 서로 돕는다.’, ‘서로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한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청소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인관계로는 ‘부모’가 39.2%, ‘동성 또래’가 38.7%, ‘이성 또래’가 8.0%로 나타나, 부모 다음으로 동성 또래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다. 그리고 또래관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교사나 부모의 도움보다, 주위에 있는 또래관계를 잘 하는 친구들이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에게 다가가 이야기를 나누고 보호해주고 적극적인 친구관계를 조력해 줄 때에 더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Holmbeck는 청소년의 또래(peer)관계는 그들의 인지적, 사회적, 언어적, 성역할, 그리고 도덕발달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였다. 불건전한 또래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청소년들은 개인적 또는 사회적인 문제행동을 일으킬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들이 있는 반면, 어떤 연구에서는 또래관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서로 협동하는 것이나 공감하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점을 보면 또래관계는 청소년의 적응에 아주 특별한 영향을 주는 것 같다(Holmbeck, 1994). 그리고 Csikszentmihalyi와 Larson(1984)은 고등학생들에게 삐삐를 나누어주고 아침부터 밤까지 정기적으로 삐삐를 쳐 그들이 어디에서 누구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이 조사결과에 의하면 청소년들은 그들이 깨어 있는 시간의 겨우 5분의 1정도만 가족과 보내고 있었고, 4분의 1은 혼자서, 그리고 반 이상의 시간은 또래와 같이 지내고 있었는데, 중학교 3학년에서부터 고등학교 3학년에 이르기까지 청소년들은 그들의 친구와 지내는 시간이 점점 증가하였다.
- 참고문헌
-
▷ 강신주(2002), 또래상담자 훈련이 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 문선모(1980), 인간관계훈련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논문집(인문사회)
▷ 박성희(1992),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인류학적 접근, 한국청소년 연구 제10호
▷ 박성희(2000), 평가도구를 통한 청소년 이해의 방법, 청소년상담연구 8권 1호, 한국청소년상담원
▷ 이장호·김정희(1992), 집단 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 법문사
▷ 천성문, 중고등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 교육과정 등 그 분야를 정리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부부관계 향상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해 보시요
- 언어별 자음과 모음의 체계 정리
- 신자유주의가 사회복지정책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 상 소프트웨어를 전송하는 행위를 방법의 발명 실시 유형의 하나로 규정하기 위하여 특허법은 어떠한 조문을 두고 있는가 그리고 그러한 조문을 둔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1주 2강에서 제시한 외식산업의 특성과 범위 및 타산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외식산업의 범위를 정리한 후에 외식산업이 타 산업(제조, 금융, ICT 등)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마르크스의 아래와 같은 견해에 대해 여러분의 찬반 견해를 밝히고 찬성 혹은 반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말해보십시오 어떤 시대에서나 지배 계급의 사상이 지배적인 사상이다 다시 말해서 사회의 지배적인 물질적 세력인 지배 계급이 동시에 그 사회의 지배적인 정신적 세력이라는 말이다
- 영아의 신체발달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