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심리학] 휴대폰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그 개선방안의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실험의 발단

2. 실험의 설계

2.1 실험의 목표

2.2 연구 방법론

2.3 실험 절차

2.4 예상 결과

3. 실험 결과와 분석 : 체험 사례를 중심으로

3.1. 휴대폰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순기능

1) 사회활동영위의 필수품 - 산소와 같은 휴대폰

2) 인간관계의 촉매제

3) 자기정체성의 구성 요소 - 사회적 관계망의 내적/외적 표현 통로


3.2. 휴대폰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역기능

1) 관계의 깊이 상실

2) 관계의존성

3) 단순한 기계에의 중독성 유발

4. 해결방안

1) 과도한 휴대폰 사용 자제하기

2) 오프라인 대화를 활용하기

3) 스스로 해 보기

4) 휴대폰 이외의 다른 매체를 이용해 다른 사람과 연락하기

5) 여유를 가져야 한다.

5. 정리


본문내용
2.3 실험 절차
우선, 1주일(2009. 5. 6 ~ 2009. 5. 13)이라는 정해진 기간을 설정하여 실험 기간 동안에 개인 통신 수단의 사용을 제한하기로 하였다. 통신 수단을 사용하는 동안에도 관찰과 기록을 할 수 있음에도 사용에 제한을 두기로 한 것은 앞서 실험의 목표에서 밝힌 바와 같이 불필요한 통신 수단 사용의 억제를 관찰과 동시에 진행하기 위함이고 사전 회의 에서 이러한 제안에 공감하고 이번 기회를 통해 평소에 하지 못했던 것을 해 볼 수 있어서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실험을 진행하게 되었다.
주된 제한 통신수단은 휴대폰이었지만 휴대폰 못지 않게 온라인 메신저를 이용한 의사소통도 활발하고 또, 우리가 제한하고자 하는 피상적인 대화가 많이 오가는 면에서는 메신저가 휴대폰보다 더 그런 일이 빈번하게 일어난다는 의견이 많았기 때문에 온라인 메신저를 제한하였다. 더불어 싸이월드 같은 온라인 인맥관리 사이트에서 주고 받는 내용도 메신저와 비슷한 유형이 많다고 생각하여 싸이월드도 차단하게 되었다.
실험기간 동안 휴대폰의 착신과 발신 기능을 모두 제한하는 것이 가장 강력하고 객관적인 실험을 진행할 수 있게 하지만 휴대폰을 통해 수업과 관련된 여러 가지 공지사항이나 부모님과의 연락, 다른 그룹활동을 위한 정보가 많이 오가기 때문에 그러한 정보의 수신을 위하고 자신에게 오는 연락을 관찰, 기록하여 다음 단계의 실험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발신 정지라는 수단을 택하였다. 또, 메신저와 싸이월드는 자발적인 사용제한을 두기 어렵기 때문에 조장의 도움을 받아 조장이 일괄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작업을 통해 1주일간 사용을 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실험 기간 동안 자신이 겪은 일들을 앞서 언급한 것 과 같이 카페에 자기관찰지로 기록하였고 의사 소통에 불편함이 있더라도 1주일간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단절하기 보다 최대한 평소와 같은 생활을 유지하면서 통신 수단 없이 약속이나 모임을 1회 이상 가지도록 합의 하였다.
실험 과정에서 미처 예상하지 못한 문제점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실험 시작 전에 미리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중간 점검을 하기로 하였다. 중간 점검에서는 또한 실험 종료 후 토의할 주제에 대해 미리 의견을 모아보고 또한 결과를 어떻게 다른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발표할 수 있을지 방법에 대해 아이디어를 의논하고 그에 맞춰 향후 일정을 논의하는 것들도 함께 진행하였다.

2.4 예상 결과
1차 주제 제안에서 발표한 것과 같이 최초 실험의 발단은 대체로 통신 수단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주로 우리의 통신습관에서 비판할 점을 생각하고 반성하자는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휴대폰의 사용제한을 염두 한 주제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 광고의 정의 역사 기능에 대해서
  • 심리학1.‘광고심리학’의 개념2.광고와 심리학의 관계3.광고의 영향과 인간행동의 분석수준(1)감각적 수준의 분석(sensory level of analysis)(2)인지적 수준의 분석(cognitive level of analysis)(3)개인적 수준의 분석(personal level of analysis)(4)사회적 수준의 분석(socialogical level of analysis)4. 광고의 효과 과정(1) 바람직한 광고 효과 모델이 가져야 할 문제 의식(2) 광고의 효과 과정 모델VII. 방송 광고 규제 1. 전반적 상황2. 구체적인 사례요약 및 분석(1) 방송의 공

  • 인터넷동호회(전자공동체)의 영향력과 문제점 분석을 통한 대안책 제시
  • 인간의 일상생활 및 인간관계 그리고 사회조직 및 제도 등에 미치는 영향이 날로 커지고 있다. 정보사회는 정보가 중요한 경제적 자원으로 인식되어 고도로 발달된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처리, 전달하는 행위가 경제활동의 중심이 되고 사회구성원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정보가 핵심적 역할을 하는 사회를 의미한다. 또한 사회경제활동의 중심이 재화의 생산에서 서비스나 정보 지식의 생산으로 옮겨진 사회라고도 할 수 있다. 그

  • [여행사항공경영론] 여행사 PPL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 가능성과 발전방향
  • 그램 내의 PPL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또한 그들의 연구결과 PPL된 TV 프로그램의 평균 시청률과 제품의 매출은 정 상관관계를 보였고, 노출시간과 제품의 매출은 비례한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배치와 제품의 이해와 정보전달이 용이한 표현양식이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PPL된 TV드라마에서 배우의 역할이 시청자가 자신과 동일화시키는 정도가 클수록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

  • [사회학] 장애청소년
  • 그 자체보다는 말을 사용하는 다수의 집단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입수하는 데 있어서만 어려움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청각장애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어떠한가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특히 언어 습득 및 발달 정도와 사회성 발달은 깊은 관계가 있다. 언어 발달이 지체되면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가 적어지며, 그로 인하여 좌절감을 맞보게 된다. 그래서 미숙하고 과잉활동 반응을 보이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어려울 뿐만

  • [조직행동론] 6장 동기부여 과정이론
  • 그가 아는 것을 공정하게 측정했는가라는 질문에 대답이 긍정적이라면 성과-보상의 연결은 강하다고 하겠다. 만약 대답이 부정적이라면 동기부여 수준이 감소된 이유를 시험에서 요구하는 답이 그가 알고 있는 지식에 대한 공정한 측정으로 적합하지 않았다는 믿음 때문이라고 하겠다. 이런 점들이 성과-보상 연결에 있어 동기부여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의 예라고 하겠다.동기부여를 감소시키는 또 하나의 영향은 노력-성과 관계이다. 만약 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