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림 정치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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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기석- 사림에 대해서
2. 남주헌- 4대 사화
3. 김현주- 선조대의 붕당정치
4. 박인규- 광해군 이후 시기
본문내용
지조 : 사림은 권력에 연연하지 않는 지조 있는 선비를 의미
모든 양반이 자신들만이 양반다운 양반임을 주장하고 나선 것
양반들이 누가 더 사림다운 사림인가를 경쟁하는 가운데 당파가 형성되었고 당시의 정치가 전개되었기 때문에 사림이 성종대 이후 등장한 새로운 성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림정치 시기로 이해한다.

명분 : 임금과 신하는 백성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강조
이보다 설득력을 지닌 명분이 없는 한 당쟁이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이유 가운데 하나

(1) 언론을 장악한 사림파의 왕과 훈구세력에 대한 강경한 비판

⇒ 삼사의 관원을 중심으로 한 사림들은 국왕이나 고위관리 즉 훈구대신들에게 빈번하게 반발하였다.

성종의 사망에 따른 수육재를 행하는 문제가 제기되었을 때, 연산군은 이제까지의 관례대로 이를 행할 것을 명했다. 그러자 대간과 홍문관에서는 상소를 올려 왕명의 철회를 요구  하였다. 이때 세조즉위에 공을 세운 영의정 노사신은 대간들을 비난하고, 이에 관한 상소를 묵살할 것을 국왕에게 요구하였다. 이에 삼사는 유생들과 노사신의 해임을 연산군에게 요구하였다.

이때 연산군은 시끄러운 삼사의 요구로 인해 영의정 노사신을 해임시켰으나 점차 간쟁의 개념과 관행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취하였다.


(1) 훈구세력의 분열

⇒ 무오사화로 훈구세력를 공격하던 사림계가 정계에서 밀려나자 훈구파들은 자체분열을 하 게 되었다.

왕실과 결혼 등을 통해 연결된 궁중 세력인 궁중파와 의정부, 육조 등에 포진한 정부세력인 부중파로 나뉘게 된 것이다.

궁중파의 핵심인물은 자신의 두 아들이 예종과 성종의 부마인 임사홍과 연산군의 비 신씨의 오빠인 신수근이었다. 이들은 의정부와 육조를 장악한 부중파를 몰아내고 권력을 독점하려 하였다. 그리고 삼사와 사림들의 잔존 세력도 같이 제거하고자 하였다.


정여립? 본래 서인 세력이었으나 당시 집권 세력이던 동인 편에 들어가 이이를 배반하고 성혼, 박 순을 비판한 인물.

왜 이당했을까? 그가 이조 전랑의 물망에 올랐을 때 이이가 반대했던 적이 있긴 했으나 이것이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었던 것 같다. 오히려 그의 직선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이 동인의 성향과 일치했던 것이 동인에 동조하게 된 이유였을 것이다. 그가 이이를 공격한 이유로 서인의 미움이 그에게 집중되었고, 그래서 그는 동인의 후원에도 불구하고 중앙에서 관직을 내놓고 고향으로 내려가야 했다. 낙향한 몸이었음에도 동인들 사이에서는 명망이 높았다. 그래서 진안 죽도에 서실을 지어놓고 대동계를 조직하여 매달 모임을 갖는 등 세력을 확장시켜나갔다.

황해도 관찰사의 고변! 내용은 정여립의 대동계 인물들이 한강의 결빙기를 이용해 황해도와 전라도에서 동시에 봉기하여 입경하고 대장 신립과 병조판서를 살해하고 병권을 장악하기로 했다는 것이었다. 이 때문에 정여립은 아들과 함께 죽도로 피신하였다가 관군의 포위망이 좁혀지자 자살하고 말았다. 이로써 그의 역모는 사실로 굳어지고, 서인의 정철이 위관이 되어 사건을 조사하면서 동인의 정예 인사들이 제거되었다
이를 '기축옥사'라고 한다. 서인이 조정을 장악하긴 했지만 오래가지는 못했다.

참고문헌
김당택 (2007), 우리한국사, 푸른역사
이기백 (1999), 한국사신론 신수판, 일조각
이덕일 (1998), 사화로 보는 조선역사, 석필
오항녕 (2006), 논단 : 조선 전기 사화(史禍)의 양상과 그 성격 -제도와 현실의 상호 규정에 대한 소고- , 고려사학보, 고려사학회
박영규 (2007),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웅진 지식하우스
한영우 (2004), 다시찾는 우리역사, 경세원
김종성 (2004), 사림의 겅장과 임진.병자양란 , 문예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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