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론] 민주화시대의 개막(6공화국 이후 민주주의 이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3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6공화국 (노태우 정부, 김영삼 - 문민정부)
* 부제 : 제 6공화국, 그리고 민주화 시대의 개막 (민주주의로의 이행 시기)

-서론
I. 제6공화국, 그리고 민주화
1. 초기 민주화 특징 - 이것의 의미
2. 제 6공화국의 출범 - 정당체계
* 선거제도와 관련하여 민심이 어떻게 왜곡되었는가? 민심이 어떻게 바뀌었나?
* 제 6공화국 정책적, 이념적으로 무엇을 지향했는가?
3. 민주화 한계

II. 제 6공화국, 그리고 헌법
1. 6월 항쟁과 관련하여 서론에 언급
1-1) 6.29 선언, 그 이후 개헌 과정
2. 제 6공화국 헌법의 주요 내용
1-1) 전체적 측면
1-2) 헌법재판소제도의 도입 (도입과정, 도입배경 등)
3. 제 6공화국 헌법에 대한 평가
1-1) 긍정적 측면
1-2) 부정적 측면
1-3) 문제점
4. 소결론 (민주화의 틀)
5. 지방자치제도 재실시

III. 제 6공화국, 그리고 정부 구조
1. 정부의 구조 변화 , 특징, 비교

IV. 제 6공화국, 그리고 외교 정책
북한과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조명.

V. 제 6공화국, 노사갈등, 경제정책
1. 노사갈등-정부
2. 경제 정책 (토지공개념, 금리자유화, 금융실명제도)
3. 외환위기 (원인)

VI. 결론
본문내용
(b) 명령․규칙에 대한 사법심사와 법률에 대한 위헌심사에서 동일한 헌법규정이 해석․적용될 때, 이 헌법규정에 관한 법원의 해석과 헌법재판소의 해석이 서로 다를 경우에 법해석상 중대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c) 대법원의 심사권한과 헌법재판소의 관장사항이 겹치는 부분에서 바로 법원과 헌법재판소간에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즉, 명령․규칙이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할 경우, 이는 공권력의 행사에 의한 기본권의 침해이므로 헌법소원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경우 대법원의 명령․규칙 위헌심사권과 충돌하게 된다. 이에 관한 첫 번째 사례가 바로 구법무사법 시행규칙의 위헌여부에 관한 결정(헌재결 1990.10.15, 89헌마178)이었다.

(2) 헌법소원제도의 문제점
현행 헌법 제111조 1항 5호는 “법률이 정하는 헌법소원에 관한 심판”을 헌법재판소의 관장사항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 헌법규정만으로는 헌법소원의 의의, 요건, 대상 등에 관하여 파악할 수 없다. 물론 그 전부터 학계에서는 이론적으로 헌법소원에 관한 독일의 이론과 판례에 관하여 상당한 연구가 있었고, 헌법재판소가 출범한 이후 단시일 내에 일반시민들에게도 이 헌법소원제도가 널리 알려지게는 되었지만 현실적으로 그 운용상 많은 문제점이 드러났다. 헌법재판소법의 졸속한 제정으로 인하여 헌법소원제도가 어떤 논의를 거쳐 채택되었는지를 밝혀주는 회의록이 없을 뿐만 아니라 충분한 검토 없이 무작정 독일의 제도를 도입한만큼 시행착오를 거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예컨대 변형결정의 효력 인정여부를 놓고 헌법재판소와 대법원간의 권한충돌 문제가 발생하였다. 변형결정, 특히 한정위헌결정과 한정합헌결정의 경우 법률의 해석에 대한 제한인바, 대법원은 법률의 해석권한은 법원에게 있으므로 위 결정의 효력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관하여는 다음 판례들을 참조(헌재와 대법원간의 소위 핑퐁재판): 1) 헌재결 1995.11.30. 94헌마40등, 2) 대판 1996.4.9, 95누11405, 3) 헌재결 1997.12.24, 96헌마172․173(병합)

또 한 가지 지적해야 할 사항으로는 헌법재판소법상 “법원의 재판”이 헌법소원의 대상에서 제외됨으로 인하여 효율적인 기본권보장이라는 원래 취지가 퇴색되었다는 점이다.

(3) 소 결
헌법재판소의 정상적인 활동을 저해하고 이를 왜곡하는 제반요소들을 제거하고 나아가 헌법재판소가 보다 이상적으로 헌법재판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심판관할, 심판요건 및 절차 등에 관한 입법적, 제도적 개선을 추진하여야 한다. 즉, 위헌심사제도를 일원화하여 대법원과의 갈등소지를 없애며, 헌법소원의 의의, 요건, 대상 등에 대하여 좀 더 명확하게 규정될 필요가 있고, 법원의 재판도 헌법소원의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3. 그 밖의 문제점

(1) 제3조의 영토조항 문제
헌법 제3조는 우리나라의 영토를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규정함으로써 대한민국의 국가권력이 미치는 공간적 범위를 명백히 하였다. 이 규정은 헌법상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전제로 하는 제4조 평화통일조항과 일정부분 갈등관계에 있음은 부인될 수 없다. 제3조의 해석상 한반도 공간 내에는 대한민국 외에는 그 어떤 정부도 인정할 수 없게 되는바, 따라서 북한정권은 국가보안법상 정부를 참칭하는 이른바 반국가단체에 해당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간도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는바, 지리적으로 명백히 한반도에서 벗어나 있는 간도영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국, 미국, 한국 사회복지 발달 과정의 비교
  • 이후 대처까지의 사회복지Ⅳ. 미국의 사회복지 발달역사1. 식민지 시대와 남북전쟁 이전의 시기 2. 남북전쟁 및 그 이후 1860~1900 3. 진보주의 시대 1900~1928 4. 경제공황과 뉴딜정책 5. 신연방주의와 복지개혁 Ⅴ.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역사1. 전근대적 민생구휼 2. 근대적 사회복지제도기 Ⅵ. 결 론 - 영국, 미국, 한국 사회복지 발달 과정의 비교Ⅰ.들어가며빈민법이 봉건적인 사회복지정책이라면 사회보험은 자본주의적인 사회복지정책이다. 사회복

  • [정부조직론] 조직론적 관점에서 바라본 청와대 비서실
  • 한국의 대통령 비서실장은 비서실 직제상 “대통령의 명을 받아 실무를 처리하며 소속 공무원을 지휘, 감독하는 사람”으로 규정되어 있다. 함성득,서울:나남출판 2000즉, 비서실은 대통령의 강력한 보조자의 역할을 하며 기본적으로 다양한 정보의 수집 및 분석, 국정 운영방안의 개발과 제시, 정책 조정, 그리고 행정부처와의 관계에서 대통령의 입장을 전달하고, 국정의 파악과 확인, 각 부처의 애로사항 해결과 부처간 이견 조

  • [한국정치론] 남북관계와 통일전망
  • 정부의 대북 정책은 1989년 채택된 민족공동체 통일 방안을 토대로 7․7특별선언 이래 추진된 대북포용정책을 계승, 발전시킨 것으로 남북기본합의서 이행을 지향하는 것이었다. 이 정책은 ‘붕괴론적 시각’ 이 아니라, ‘변화론적 시각’에 토대를 둔 것이다. 북핵문제의 해법과 전망 「한국정치학회, 이정복 편」(서울: 중앙 M&B, 2003), p.56.대북포용정책은 한․미 안보동맹을 유지하여 안보 태세를 강화하면서도 화해․협력을 통해 북한이 스스로 개방

  • [한국정치론] 지방자치와 정치발전
  • 한국 지방자치의 발자국 121) 해방이후 지방자치 발전사Ⅵ. 한국지방자치의 문제점 14Ⅶ. 정치발전 모색 및 결론 161. 지방자치란 무엇인가?1) 지방자치의 정의지방자치제는 풀뿌리민주주의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풀뿌리민주주의란 지역사회의 주민들이 자기들의 공공사무, 즉 정치 행정 사회 교육 문화 등 모든 지역문제를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하는 등 자치적으로 처리함으로써 밑바탕에서부터 민주정치가 실현된다는 뜻이다. 지방자치란 나

  • [비교정치] 통일독일과 분단한반도 비교 연구 -분단배경과 통일정책을 중심으로
  • 정부의 통일정책은 비교적 일관된 입장으로 정책을 수행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특이한 점은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전 대통령이 통일정책의 범주 안에서 중∙소와의 수교를 겨냥한 것과는 달리 북한만을 직접 대상으로 하는「대북한정책」이라는 것이다. 김대중대통령의 이러한 정책은 중∙러시아가 아닌 북한을 상대로 남북당사자원칙을 견지하여,「남북기본합의서」의공동이행 및 정상회담을 통한 평화공존∙화해협력시대의 본격 개막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