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치료][이야기치료의 방법]이야기치료 함의, 이야기치료 개념적 배경, 이야기치료 특성, 이야기치료 가정, 이야기치료 단계별 치료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야기치료의 함의
1. 이야기적 사고의 제안들
2. 이야기치료의 함의
Ⅱ. 이야기치료의 개념적 배경
1. Transmission of Cultural Beliefs, Values, and Knowledge
2. Transmission of Family Lore, Values, and Wisdom
3. Communication About the Self
Ⅲ. 이야기치료의 특성
Ⅳ. 이야기치료의 가정
Ⅴ. 이야기치료의 단계별 치료방법
1. Instructions(지시)
2. Child`s Story(아이의 이야기)
3. Commercial Breaks(휴지기)
4. Therapist`s Story(치료자의 이야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이야기치료의 함의
1. 이야기적 사고의 제안들
* 정체성은 공적이며 사회적인 성취다- 그것은 사회적 관례와 지역 사회의 사람들 안에서 협상되어지는 것이다.
* 사람들이 살아가는 경험에 주는 의미들은 이 의미들과 관계된 자아의 실행과 관계성의 실행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삶을 구성한다.
* 의미창출은 근본적으로 이야기적 구조들을 통해 도출된다. 시간의 경과를 따라 어떤 특정한 주제나 구성들에 따라 전개되어지는 자신의 삶에서 경험한 사건들을 차례대로 구조화하거나, 이 사건들이나 주제들과 관련된 그 당시의 정체성에 대한 묘사들을 발전시키는 것을 통해서 도출된다.
2. 이야기치료의 함의
* 사람들의 부정적인 정체성의 ‘진실들’에 대한 해체를 격려한다.
*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삶과 정체성에 대한 빈약한 결론들로부터 떨어져 나올 수 있게 돕는다.
* 사람들이 대화 중에 그들의 삶과 정체성에 대하여 충만하고 풍부한 서술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 사람들이 그들의 문제를 다루는 데에 적절한 생활의 지식과 기술들을 포함하는 이 풍요로운 서술과 관련된 삶의 형태를 탐구하는데 관여시킨다.
* 사람들에게 그들의 과거의 자신들이 아닌 다른 존재가 될 수 있는 선택권을 제시한다.
Ⅱ. 이야기치료의 개념적 배경
이야기치료는 환경과 북아메리카 대륙을 포함한 세계를 가로질러 많은 인종 집단 사이에서 대대로 자손에게 전해지는 정보, 지식 그리고 지혜의 뜻을 이해하는 중요성이 있어 왔다. 우화, 신화, 동화 그리고 전설은 가치와 지식 전달 목적으로 발달되어져 왔다(Pellowski, 1977). 이야기치료는 또한 가족들에게 부모님 또는 조부모님부터 아이들에게까지 가르침과 가치를 전달하도록, 그리고 그들의 세계를 이해하도록 돕고, 그들의 조상에 대해 배우도록, 그리고 부모-아동 관계를 원활하게 하도록 하는 역할을 해왔다(Godbole, 1982).
- 참고문헌
-
고미영, 이야기 치료에 적절한 질문기법, 한국가족치료학회 추계학술대 회자료집, p 10-18, 2000
송성자·정문자, 경험적 가족치료 - Satir이론과 기법,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4
이재연·서영숙·이명조, 아동상담파 치료, 서울 : 양서원, 1995
우한용 외, 서사교육론, 서울 : 동아시아, 2001
양유성, 이야기치료의 한국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치료학회지 제 8권 2호
이야기치료, 학지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이버폭력 예방 프로그램 기획 사이버폭력 예방 프로그램 구성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어린이집 실내영역별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사례를 각 1건씩 들고, 이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안전수칙 및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하세요.
- 영화 블랙을 감상한 후 1 사하이선생님의 교수방법 2 BLACK이 의미하는 것 3블랙영화가 교사에게 주는 교훈 순서에 입각하여 리포트를 작성
- 54 열역학1법칙과 2법칙에 대해서
- [청년발달]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인식과 이성교제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 성격이론 중 BIG 5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가지의 유형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예시를 들어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실천 관점 중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_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 확률표본추출과 비확률표본추출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표본추출방법의 숙지가 조사연구 실행에 있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