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통일의 당위성과 필요성 및 남북통일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남북통일에 대한 인식

2. 남북통일의 기본 전제

3. 남북분단의 배경과 통일의 당위성

4. 우리의 통일정책기조

5. 남북교류협력과 민족공동체의 회복

6. 남북한간 경제적 격차 해소와 경제공동체 형성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3. 남북분단의 배경과 통일의 당위성

한국에서 살고 있는 우리에게 북한은 무엇인가? 북한 주민에게 한국의 존재는 무엇으로 인식되고 있는가? 그리고 서로가 서로에게 무엇이어야 하는가..? 남북한이 갈라져 사고 있는 6천만 한민족 사회성원들은 하나의 사회, 하나의 국가를 이루고 살아야만 하는가? 또. 왜 그래야만 하는가? 통일한국은 어떤 사회, 어떤 국가여야 하는가? 그러한 통일국가를 세우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 남한 주민과 북한 주민은 각각 무엇이 되어 언제 어디서 만나게 될 것인가? 이러한 질문들은 우리가 통일을 이루어 나가는데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인식의 문제들일 것이다. 이러한 고찰을 위해서 우리는 남북한의 분단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에 대해서 알아야할 필요성이 있다.
남북한의 오욕적인 분단은 세 단계를 걸쳐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1945년 8월 15일에 우리 민족이 일제의 식민지에서 벗어났으나 민족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미소에 의해서 국토 분할 점령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신탁 통치안 등 여러 가지 사건들이 생겨났고 마침내 1948년에 서울과 평양에 각 정부가 들어섬으로써 한민족의 분단이 이루어졌다. 다시 두 해 뒤에 미소냉전의 산물이라고 할수 있는 남북한 전쟁이 일어나 3년 간의 치열한 전쟁을 겪으면서 그 당시 인구 10%를 희생하면서 깊어진 민족간의 분단의 골이 반세기를 지속해 오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민족 구성원의 의지와 관계없이 분단되었다는 점, 즉 미소의 세력에 의한 타의적인 분단이라는 것이다. 또 서로 이념이 다른 두 정부가 두 국토를 각각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이한 분단 상황 속에서 반세기를 살아오는 동안 남북한 사회는 각각 두 개의 완전한 독립된 국가 사회를 이루게 되었다. 이것은 부인 할 수 없는 현실이다.
남과 북에는 각각 배타적 주권을 행사하는 정부가 들어서 있고 이들 정부는 하나의 정부로서 승인하고 하고 있으나 국제사회.(UN)에서는 개별적 국가로 승인 바고 있다 그리고 각개 정부는 일정 영토에 대하여 지속적이면 안정된 실질적 통치를 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두 정부는 독자적인 군대를 유지하고있다. 지난 43년 동안 남북한 사회는 독립된 사회로 발전해 왔다. 각각 지배적인 가치질서를 형성, 유지해 왔으며 독자적 문화적 형태를 유지해 왔고 각각 자기 완성적인 삶의 단위로 발전해 왔다. 따라서 남북한은 모두 독자적인 국가 사회를 건설해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이러한 분단의 현실과는 별도로 남과 북은 서로가 서로를 남이라고, 혹은 타국이라고 주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학 교육론] 남북한 언어의 차이점 고찰과 통일 방안 모색
  • 국어학교육론남북한 언어의 차이점 고찰과 통일 방안 모색서론하나,발표의 경향표기법 중심으로남북한 언어 비교 대조 및 통일 방안 제시남북한 언어서론하나,발표의 경향서론하나,발표의 경향서론하나,발표의 경향서론둘,남북한 언어 차이 이유남북한의 언어는 기본적으로 같다.그것은 맞춤법과 발음법 등 국어학의 범위에서도 그러하다. 서론둘,남북한 언어 차이 이유1933년《한글 맞춤법 통일안》남한해방

  • 초등학교 통일 교육 교수 - 학습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 통일 교육 교수 -학습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목 차Ⅰ. 서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2. 연구 내용 및 방법Ⅱ. 통일 교육의 개념과 선행 연구 분석1. 통일의 당위성과 통일 교육의 개념2. 남북한 통일에 관한 이론 연구Ⅲ. 7차 교육과정 과교과서에 나타난 통일 교육의 실제1.「도덕」교과의 교수 ․ 학습 과정 및 통일 교육 관련 내용2.「도덕」교과의 통일 교육 관련 활동 유형3.「도덕」교과에 나타난 통일교육의 교수 ․

  • [교육개발] 민주시민교육과 통일교육 모듈개발
  • 통일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국가가 주도하는 통일교육은 정치적 상황에 따라 민감하게 영향을 받아 불안정하게 변화해오곤 했다. 남북관계가 경색되거나 정권이 교체될 경우 통일교육의 방향과 내용이 달라져 일관성을 상실할 위험도 있다. 이렇게 되면 북한 및 통일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올바른 인식을 기대하기도 어렵다. 정보화 시대에 획일적인 교육방법을 통하여 통일의 당위성만을 가르친다면 마치 반공교육을 통해 자유민주주의의 우월성

  • 고등학교 한국지리 연간지도계획안
  • 통일의 과제와 노력2.국토의 잠재력과 국토통일(1)국토의 일체성(2)국토 공간의 왜곡과 통일의 당위성한반도기에 대한 생각나누기탐구활동자료뉴스영상53(3)국토의 잠재력과 지리적 교류의 필요성교류영향과 효과 브리핑강의자료ppt3454(4)남북 교류현황 및 문제와 대비책토론회 시청2.단원 내용 정리토론회 시청자료Ⅵ단원 보고서55Ⅶ.지역 간 상호 의존1.지역 간 상호보완과 복지국가 건설(1)국제 사회의 변화와 지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의미, 목표, 원칙, 통일교육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안보교육, 통일교육의 쟁점, 개선 과제 분석
  • 통일교육의 편중성1) 통일 관련 교과목의 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이다2) 사회 전반적인 통일교육이나 대학 내 다른 교과목과의 연계성이 부족하다3) 담당교수의 전공에 따라 편향적인 강의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3. 통일교육의 미흡성Ⅷ.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1. 통일의 당위성과 필요성 인식을 통해 통일실현 의지를 확립해야 한다2. 민족의 동질성을 현실적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한 남북한 평화 및 화해협력관계의 정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