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사] 사찰의 유래와 사찰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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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사찰의 입지

[2] 사찰의 공간구성

II. 본론

[3] 사찰의 경관구성

III. 결론

본문내용

[2] 사찰의 공간구성
불교전래초기에 창건된 우리나라 사찰의 공간구성형식은 주로 인도사찰형식의 변형으로 나타난 중국사찰형식의 모방을 통해서 이루어졌으나, 그 후 점차 우리의 독특한 환경적 여건과 문화적 특징 속에서 지속적인 적응과 조절과정을 거쳐 한국 고유의 양식으로 정착하게 된다. 이러한 한국사찰의 형식유형은 공간구성의 중심성을 기준으로 분류할 때, 탑중심형(일탑형), 탑․금당병립형(쌍탑형), 금당중심형 이라는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형식들은 모두 특별한 설계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형식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그 근본이 바로 만다라도형과 수미산구조이다. 이 만다라도형과 수미산구조는 불교사상과 불교철학이 구체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써 이것들이야말로 사찰의 평면적 체계와 수직적 구조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작용을 하였던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불교전래 초기부터 탑․금당병립형에 이르기까지의 사찰은 주로 만다라도형의 구현을 위한 설계원리가 바탕이 되어 형식화되었고 고려 및 조선시대의 산지사찰의 경우에는 수미산세계를 표현하기 위한 설계원리가 기초가 되었다. 만다라도형은 일정한 점을 기준으로 하여 일정한 비율(√2배)을 가지고 외부로 확산하고 내부로 수렴하는 원형과 사각형의 중첩된 형식으로서 이는 주로 평지형 사찰의 공간구성을 위한 설계원리로 적용되기 용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한편, 수미산구조는 욕계 6천의 세계, 색계 18천의 세계 그리고 무색계 4천의 세계를 형상화한 것으로 이는 대부분 산지사찰의 공간구성과 계층적 질서를 부여하기 위한 설계원리로 적용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수미산구조는 불·보살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는 상단신앙, 불법의 수호신을 모신 옹호신중각에서 그 수호신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중단신앙 그리고 이들 신중이 다시 분화되어 원래의 모습을 불교적으로 전개하여 신앙의 대상으로 작용하게 되는 하단신앙의 3단 신앙을 통해서 구체화되는 것이 상례이다.

II. 본론


[3] 사찰의 경관구성

참고문헌
1. <東洋造景史>, 한국조경학회, 1997
2. 한국의 전통조경,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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