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복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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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의료복지의 개념
2. 의료복지의 목적


II 본 론
1. 의료복지의 발달
2. 의료복지의 기능
3. 의료복지사의 역할


III 결 론
의료복지의 실천



IV 사회복지사 인터뷰


본문내용

③ 종결단계
평가 - 평가는 소기의 목적이 달성되었는지의 여부 파악과 계획된 변화과정 전반에 걸쳐 계속되어지는 활동이다.
기록 - 기록은 의료사회사업에 있어서 필수적 요소로서 환자나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 치료 내용, 조직활동 및 책임성 등을 문서화하여 보유하는 것이다.
퇴원 및 사후지도 - 먼저 적절한 퇴원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며, 퇴원 후의 계획 즉 사후지도를 통하여 환자나 클라이언트들이 지속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 의료복지실천과정의 사례

1 초기면접

사회복지사는 대부분 의사나 간호사, 주변 사람들에 의해서 사례가 의뢰되고 환자나 가족을 만나게 된다. 이때 어떤 문제로 의뢰하였는지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직접 의뢰하는 경우도 있고 부득이하게 클라이언트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의뢰되는 경우도 있다. 일단 의뢰를 받은 경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초기의 원조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① 준비단계
의뢰방법 파악
- 의사, 간호사, 치료사 등 병원직원을 통한 방법
- 환자나 가족이 직접 의뢰를 요청하는 경우
- 타 기관으로부터의 의뢰 : 관공서, 사회복지기관, 후원기관 등으로부터 의뢰 받는 경우
- 사회복지사의 발견
프로그램의 홍보에 의한 경우 : 특정 질환에 대한 집단 프로그램이나 지역사회 자선진료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적절한 대상자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신문이나 방송
을 통해 홍보함으로써 대상자를 발견한다.
언론보도에 나타난 경우 : 의료사회사업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가 언론 혹은 인터넷에
보도된 경우, 사회복지사가 직접연락을 취해 사례로 등록할 수 있다.

관계(rapport) 형성
- 처음 기관에 찾아온 사람의 욕구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기 위해서는 먼저 내담자와 친화관계 즉 사회복지사와 내담자간의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선결과제이다. 초기과정에서 관계가 잘 형성되면, 문제해결 과정의 성공가능성이 높아진다.
- 친화관계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두려움을 감소시키고, 사회복지사의 원조의지를 클라이언트가 신뢰하며,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이해하는 사람으로 사회복지사를 인식할 때 형성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공감(empathy)과 따뜻함, 진실성을 가지고 대하여야 한다.

참여 유도

참고문헌
이윤로,홍영수 - <의료사회사업론> 학지사, 2005
윤현숙 외 - <의료사회사업론> 나남출판, 2001
강홍구 - <의료복지실천론> 학현사, 2007
김기태 -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2
김규수 - <의료복지실천론> 형설출판사, 2004
이해영 외 - <케어복지론> 양서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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