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대안교육이란
Ⅱ. 본론
1. 안산대안교육센터소개
2. 시설안내
3. 교육의 기본방향
4. 교육절차
5. 교육운영 세부추진계획
6. 전문 · 체험교육 및 캠프
7. 교육평가 및 연구개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3. 교육의 기본방향
1) 교육목표
□ 위기청소년에 대한 전문화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비행예방에 기여한다.
□ 다양한 체험위주의 인성교육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 정립 및 인격함양 도모에 힘쓴다.
2) 운영방침
□ 대상자의 특성에 맞는 문제유형별 전문교육으로 교육효과를 극대화한다.
□ 모의재판, 생활도예, 장애체험, 실내암벽등반, 봉사활동 등 몸으로 느끼고 가슴으로 깨우치는 체험교육을 운영한다.
□ 규칙에 따른 엄격한 생활지도를 바탕으로 자기관리능력 강화 및 기본적인 생활태도의 변화를 돕는다.
□ 전문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과 자체 워크숍 및 각종 연수를 통한 직원 개인별 능력계발체제를 구축, 프로그램 운영 등 교수 역량을 강화한다.
4. 교육절차
□ 교육절차 개요
교 육 의 뢰
학교 ‧ 교육청
검 찰 청
법 원
부적응학생 및 복교 전 중도탈락 학생에 대한 적응교육 의뢰
기소유예 대상 소년에 대한 교육 의뢰
보호관찰 부가처분에 따른 대상소년에 대한 교육 의뢰
⇩
교 육 실 시
전문교육
체험교육
소양교육
• 문제유형별 전문교육
• 생활도예 등 체험교육
• 법교육 등 체험교육
- 참고문헌
-
1. 「마음 밭에 뿌리는 희망씨앗」-안산대안교육센터
2. 2010 교육계획 - 안산대안교육센터
3. 강대중(2003).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서울 : 박영률출판사
4. 신은희(1999), 대안 학교 교육과정의 실태 및 특성 분석, 학위논문(석사)
5. 안산대안교육센터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