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대안교육이란

Ⅱ. 본론
1. 안산대안교육센터소개
2. 시설안내
3. 교육의 기본방향
4. 교육절차
5. 교육운영 세부추진계획
6. 전문 · 체험교육 및 캠프
7. 교육평가 및 연구개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3. 교육의 기본방향

1) 교육목표
□ 위기청소년에 대한 전문화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비행예방에 기여한다.
□ 다양한 체험위주의 인성교육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 정립 및 인격함양 도모에 힘쓴다.

2) 운영방침
□ 대상자의 특성에 맞는 문제유형별 전문교육으로 교육효과를 극대화한다.
□ 모의재판, 생활도예, 장애체험, 실내암벽등반, 봉사활동 등 몸으로 느끼고 가슴으로 깨우치는 체험교육을 운영한다.
□ 규칙에 따른 엄격한 생활지도를 바탕으로 자기관리능력 강화 및 기본적인 생활태도의 변화를 돕는다.
□ 전문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과 자체 워크숍 및 각종 연수를 통한 직원 개인별 능력계발체제를 구축, 프로그램 운영 등 교수 역량을 강화한다.




4. 교육절차

□ 교육절차 개요
교 육 의 뢰

학교 ‧ 교육청
검 찰 청
법 원
부적응학생 및 복교 전 중도탈락 학생에 대한 적응교육 의뢰
기소유예 대상 소년에 대한 교육 의뢰
보호관찰 부가처분에 따른 대상소년에 대한 교육 의뢰


교 육 실 시

전문교육
체험교육
소양교육
• 문제유형별 전문교육
• 생활도예 등 체험교육
• 법교육 등 체험교육

참고문헌

1. 「마음 밭에 뿌리는 희망씨앗」-안산대안교육센터

2. 2010 교육계획 - 안산대안교육센터

3. 강대중(2003).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서울 : 박영률출판사

4. 신은희(1999), 대안 학교 교육과정의 실태 및 특성 분석, 학위논문(석사)

5. 안산대안교육센터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범죄문제(대안교육센터의 프로그램 활용이 청소년 범죄성향에 미치는 영향)
  • 조사방법론 jj주제 : 청소년 범죄문제(대안교육센터의 프로그램 활용이 청소년 범죄성향에 미치는 영향)목 차⦁제 1 장 문제제기제 1 절 연구배경 제 2 절 연구목적 ⦁제 2 장 연구문제제 1 절 분석단위 제 2 절 변수의 선택 제 3 절 개념화 1. 체험학습을 통한 교육 2. 준법의식 고취를 위한 준법 교육3. 심리적 요인을 바탕으로 하는 집단상담실시4. 준법의식 확립5. 긍정적 자아존중감 형성6. 청소년 구성원의 범죄성향 감소제 4 절 준거의 틀 ⦁

  • [기독교교육] 관계 속의 현대 청소년문제 -대화주의적 대안을 중심으로
  • 관계 속의 현대 청소년 문제 - 대화주의적 대안을 중심으로 - 목차 -Ⅰ서론A 문제제기B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Ⅱ본론A 청소년의 이해1. 청소년의 개념2. 인지적 특성3. 사회적 특성4. 문화적 특성B 가정과 청소년1. 사회의 변화에 따른 가정교육의 문제점2. 가정환경과 청소년의 문제 3. 부모들의 문제C 학교와 청소년1. 오늘날 교육에서의 문제점2. 오늘날 학교에서의 청소년 문제D 대중매체와 청소년1. 대중매체의 주요기능2. 청소년 문제에

  • 청소년복지의 현황과 발전방향
  • 청소년 은 미성년자로 인식되어 왔기 때문에, 학교와 가정 그리고 사회에서 청소년의 권리를 광범위하게 침해하면서도 이에 대한 문제의식이 매우 약했다.그런데, 아동과 청소년의 인권을 침해하는 것은 헌법에서 보장하는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이고, 국제협약을 위반하는 일이다. 한국 정부가 1991년에 비준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당사국은 아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모든 적절한 입법적, 행정적, 사회적 및 교육적 조치를 취

  • [교육학] 청소년 문제와 대안교육-홈스쿨링 중심으로
  • 대안교육을 주창하는 잡지인 ‘민들레’가 창간되고 본격적으로 홈스쿨링이 한국에 들어옴아직 홈스쿨링이 제도권 대안교육기관으로서 인정받지 못함홈스쿨링 운동의 교육적 의의1) 교육수요자의 교육선택권 보장2) 대안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한국 대안학교의 특징1) 신념을 바탕으로 한 교육이념2) 주체적 존재로서의 아동관3) 자연친화적 가치추구와 노작교육4) 공동체 정신 함양5) 교육의 자율성 회복6)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작은 학교’

  • [대안학교] 학교중도탈락과 부적응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은 없는가
  • 주제 : 학교 중도 탈락과 부적응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은 없는가?서론 우리나라 학교 교육과 제도는 대부분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전인 교육의 부재라는 비판을 받지만 아직까지 크게 개선되지는 않고 있다. 일부 학생들은 학교 환경과의 부조화로 인한 부적응을 보여 중도에 학업을 중단하고, 퇴폐향락 산업의 번창은 청소년을 학교 밖으로 유인하여 학업 중퇴를 유발하고 있다. 이러한 학업 중퇴 현상은 사회와 시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