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상론] 기후변화 EU(유럽연합)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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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본 대응 입장

2. 코펜하겐협정에 대한 평가

3. 주요 현안 입장
가. 선진국과 개도국의 감축 의무 부담방식
나. 개도국 세분화 (Differentiation)
다. 개도국의 자발적 감축행동에 대한 검증 문의
라. 개도국에 대한 재정별 기술 지원
마. 원자력 발전을 감축활동으로 인정하는 문제
바. 국정 조정 조치 인정 문제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6) 재정지원, 감독기구 및 배분
- EU집행위가 제안한 개도국 재정지원 계획안을 지지하며, 개도국 재정지원을 총괄하는 고위급의 포럼 또는 기구창설을 지지한다.
- 동 계획안에 따르면, 2020년까지 연간 약 1000억 유로(감축:940억 유로, 적응:100~240억 유로)가 필요하며, EU는 연간 약 20~150억 유로 기여한다.
- 10.20 EU 재무장관 이사회는 개도국 재정지원 방안관련 합의에 도달하지 못한다.
- 개도국의 NAMAs와 저탄소발전전략/저탄소성장계획에서 파악된 수요와 재정지원간 일치를 촉진하고 감축노력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한 조정기구(a coordination mechanism) 설립을 제안한다.

7) 기술
- 기술이전과 관련하여 기술혁신과 민간투자 촉진을 위해 지적재산권(IPRs)을 보호하고 집행해야 함을 강조한다.
- 최근 EU 집행위가 제안한 “저탄소 기술의 개발 투자계획(SET-Plan)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8) 법적 이슈
- 교토 의정서의 토대위에 법적 구속력이 있는 단일협약이 체결되어 2013.1월부터 시행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2. 코펜하겐협정(Copenhagen Accord)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측면
 기후문제를 글로벌 의제로 만든 것은 나름 성과
- 전 세계 193개국 대표와 및 120여개국 정상들이 참석
-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합의는 유례없는 돌파구를 마련한 것으로 국제적 협력의 새 시대 개막을 의미한다“고 평가
 초반 논란이 됐던 평균온도 상승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2°C 이내로 억제하자는 내용에 대해서도 합의
 개도국에 대한 지원도 금전적 규모를 구체적으로 명시

2) 부정적 측면
 이번 합의안이 법적 구속력을 갖고 있지 않는데다 교토의정서
참고문헌
2010년 온실가스 감축체제 협상쟁점 및 시사점, 녹색성장연구실, 안윤기
국제통화기금의 그린펀드 조성 구상, 주간 금융 브리핑
Council conclusions on EU position for Copenhagen, EU 집행위
제 15차 유엔기후변화협약 총회 논의결과, 한국무역협회 브뤼셀지부
코펜하겐 협상 이후 국제 기후변화 논의 종향, 외교안보연구원, 최원기
새로운 기후체제에 대한 주요국의 입장, 에너지 경제 연구원
원전사업의 기후변화협약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이춘성,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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