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연구동기(목적)
1.2. 선행 연구 개관
2. 본론
2.1. 조작적 정의
2.2. 설문지 제작
2.3 연구방법
2.4. 연구 결과
2.5. 한계점 및 후속연구 제안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본론
2.1 조작적 정의
• 자아존중감(Self-Esteem): 자아개념의 평가적 측면으로 자신의 수용, 자신의 존경,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끼는 감정(Rosenberg, 1979)
• 스트레스 대처방식(Coping): 개인과 환경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요구와 동반되는 스트레스 및 감정을 처리하는 과정과 방법 (Folkman&Lazarus, 1984)
- 문제중심 대처방식: 문제행동을 유발한다고 생각되는 개인-환경 관련 요인에 직면하여 그 원인 자체를 변화시켜 해결하려고 하는 행동
- 사회적지지 추구 대처방식: 다른 사람과 상의하거나 도움을 요청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결해 나가려는 행동
- 정서중심 대처방식: 다양한 스트레스원으로 인해서 나타난 감정적인 위협을 조절 또는 통제하려는 노력
- 소망적사고 대처방식: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이나 사건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바람직한 상황을 생각함으로써 문제를 대처해 나가는 행동
문제중심 대처와 사회적지지 추구 대처는 적극적인 대처로, 정서중심 대처와 소망적 사고 대처는 소극적인 대처로 구분한다.
2.2 설문지 제작
설문지는 개인의 자아존중감 즉, 자기존중 정도와 자아승인양상을 측정하는 자아존중감 척도 10개 문항과 문제중심 대처와 사회적지지 추구 대처를 합한 적극적인 대처, 정서중심 대처와 소망적 사고 대처를 묶은 소극적인 대처로 구분하여 이를 측정하는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 62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아존중감 척도(Self-Esteem Scale)로는 Rosenberg(1965)가 개발한 검사를 전병제(1974)가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다. 긍정적 자아존중감 5문항, 부정적 자아존중감 5문항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래의 Likert식 4점 척도를 5점 척도로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각 문항에 전혀 그렇지 않으면 0점, 대체로 그렇지 않으면 1점, 보통이면 2점, 대체로 그렇다면 3점, 항상 그렇다면 4점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점수범위는 최하 0점에서 최고 40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Cronbach Alpha계수는 .79이며(이영자,1996), 내적 합치도는 .80~.83으로(이영호, 1993) 신뢰할만한 수준이다. 전병제(1974). 자아 개념 측정 가능성에 관\lph. 연세 논총,11, 이영호(1993). 귀인양식, 생활사건, 사건귀인 및 무망영자,우울의 관계:공변량 구조모형을 통\l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이영자(1996).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9이며(이영자,우울 및 불안과의 관계. 서울여대 박사학위
- 참고문헌
-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1999), 『심리척도 핸드북』, 학지사
김광웅(2007).「자아존중감 및 자기수용과 스트레스 대처행동과의 관계」『한국심리학회지 19』.
김영옥(2004).「선교사의 자존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정희․이장호(1988).「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적용」,『한국심리학회지 1』
박민아(2002).「대학생의 자아 존중감 및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송소원(1999).「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지각수준, 스트레스 대처양식의 관계 연구」『학생생활연구 12』.
이경민(2001).「여교사의 자존감과 삶의 만족도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승일(2005). 「대학생의 성의식,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